[한류] 러시아에서의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러시아의 시장성


2. 한․러 교류사


3. 러시아 한류의 실태


4. 러시아에서의 한류

1) 경제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5. 러시아 한류의 미래
본문내용
1. 러시아의 시장성

1) 경제적 측면 ; 거대한 신흥 상품 시장

러시아는 그 영향권 아래 있는 독립국가연합까지 포함하면 약 3억 인구의 거대한 시장일 뿐만 아니라, 어느 나라보다도 빠르게 성정하고 있는 ‘떠오르는’ 미래시장이다. 최근 오일달러로 인해 러시아의 경제 성장 속도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자연히 구매력도 상승하고 있다. 모스크바에는 초대형 할인매장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으며, 또한 세계 각국의 명품매장들이 위치하고 있다. 1년 전의 러시아와 현재의 러시아는 다르며, 또 1년 후의 러시아는 또 다른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다.

전통적으로 러시아는 경공업보다는 중화학공업에 투자를 집중했기 때문에 무기, 군수산업, 우주항공, 원전 등의 분야에서는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국민들의 생활편의와 관련된 소비재 분야는 정반대이다. 자동차, TV, DVD 플레이어, 에어컨, 냉장고 등 내구재 및 가전제품은 서방 기업의 제품과 비교해 디자인이나 성능 면에서 경쟁력이 한참 뒤떨어진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와 정 반대의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와 가전제품 품질과 기술력은 이미 세계에 인정받은 상태이며 또 자신 있는 산업분야이다. 일본이나 중국은 경쟁 산업 분야가 겹치기 때문에 수입 시장을 잡기 힘들지만, 산업구조가 반대인 러시아에서는 시장 진출에 성공하기가 상대적으로 매우 쉽다는 것이다.

러시아 소비재 상품의 경쟁력 저하는 중공업 투자 우선관행 때문이기도 하지만, 더 큰 이유는 소련의 해체 이후 체제 전환 관정에서 제조업 기반이 붕괴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러시아는 구조적으로 소비재 수입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 그런 현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다 보니 수입품에 대한 거부반응도 적다. 해외 기업이 진출하는데 있어서 해당 국가의 제제나 복잡한 절차는 많은 기업들로 하여금 사업을 좌절시키게 만든다. 이러니 수입품에 대한 거부하기는 커녕 오히려 의존하고 있는 러시아는 해외 기업이 진출하는데 있어서 최고의 시장 풍토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21세기 한국, 왜 러시아인가? / 홍완석
연합뉴스 2007-08-26
머니투데이 2007-08-27
스포츠투데이 2000-12-21
러시아 한류에 대한 연구 조사 및 진흥 방안 -국회문화관광위원회-
KOTRA http://www.kotra.or.kr/
현대경제연구원.『한국경제의 새로운 미래 BRICs』.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정책 -러시아 정치 경제 한류
  • 국제 통상 정책론R U S S I ACONTENTS1. ABOUT 러시아2. 러시아 정치와 경제3. TRADE PROFILE 4. 러시아 한류5. Q & AABOUT 러시아ABOUT 러시아~1917년러시아제국1991년12월31일~독립국가러시아1924년~(소비에트)사회주의연방공화국인구 : 약 1억 4070만명 (2008)수도 : 모스크바면적 : 1707만 5200㎢1인당 GDP : 1만 437$종교 : 러시아정교 15~20%, 이슬람교 10~15%ABOUT 러시아자원 원자재 농축수산물방위 산업우주 항공석유 화학ABOUT 러시아주요 산업러시아의 정치와

  • [국제경제] 한국의 러시아 진출 방향
  • 러시아에의 한국의 진출 방향목 차러시아의 일반 개요러시아 시장 분석 - 생활문화, 음식, 예술문화, 한류러시아와 한국의 관계러시아 속 한국의 국가 브랜드 제고 방안SWOT 분석브랜드 컨셉 포지셔닝한국 홍보 전략 프로그램결론 일반 개요하얀색(평화,순수)파란색(믿음,신의)빨간색(역동성,힘,희생)유라시아 경제 공동체를 주도하는 국가 동양과 서양의 사이의 문화를 보존하고 있는 나라B R I C S 러시아 시장 분석러시아 시장의 중요성

  • 한류 드라마의 인기 현황과 발전 방안-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 한류 드라마의 인기전 세계MBC 해외사업부 허정숙차장曰 -“처음에는 홍보를 위해 무상으로 공급하다 2009년부터 유상 수출을 시작했는데,요즘 유상문의가 매우 많을 정도로 한국 드라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2012 -출처:중앙일보 2012 판매1분기 32분기 7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미국, 브라질, 프랑스, 영국, 러시아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 해외 지역 경제 한류를 중심으로 한 한 일 간 문화산업 비교
  • 러시아일본/대만/홍콩중국/베트남?한류의 정의한류의 발전 단계*(1) 한국문화 산업 특성 분석2. 한-일 문화산업 분석지식기반 사회 건설의 핵심, 예술성, 창의성, 대중성, 오락성, 여가성을 담보하는 종합 예술문화상품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출판 / 신문 / 만화, 방송 / 광고, 영상, 게임, 음반, 캐릭터 / 애니메이션, 인터넷 및 모바일 콘텐츠- 창작기반 강화 및 유통구조 현대화 지원- 지방 문화산

  • 우즈베키스탄 한국 언어문화교육의 현황
  • 한류문화가 고려인사회는 물론 우즈벡 현지인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며 이로 인해 한국어를 배우는 수강생들이 고려인 동포들 뿐 아니라 우즈벡인, 러시아인 등 타 민족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정서적으로 가까운 우즈벡인들의 비중이 높아져 가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KOREA TIMES」에서도, 몽골이나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 아시아에서는 한류 붐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 영향으로 한국어에 흥미를 가져서 공부하려는 사람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