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현상] 우리나라 학력 위조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주제 : 우리나라 학력 위조 현상.


서론
1. 우리 나라 학력위조.
1)학력위조의 정의
2)학력위조의 원인.


본론
2. 학력 위조의 문제점 과 실태
1)학력위조의 사회적 영향
2)학력위조의 실태
3)학력위조의 사례
4)학력위조의 문제점



결론
3. 학력 위조의 개선점과 대안책.
1)학력위조의 개선점.
2)학력위조의 대안및 해결 방안.
3)맺음말

4. 참고 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학력위조 정의.
학력 위조란 말 그대로 학력을 속이는 것을 말한다.
허위는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허위로 말하는 것을 의미하고, 위조는 중요한 공공서류 같은 것에 무엇을 속여 넣은 것을 의미 한다.
이러한 말을 취합해 보면 학력위조란 말은 자기 자신의 학력을 위조하여 사람들에게 다른 사실을 공개하는 것을 말한다.

●학력위조의 원인.
학벌이라는 간판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 사회는 고학력자들이 사회에서 우대를 받는다
그러한 것들이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교육열이 가장 높다는 것에서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교육의 기화가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소득의 차이와 같은 다른사회적 조건에 따라 다르게 부여된다는 것에서 문제가 생긴다.
즉 이러한 조건을 갖추기 못한 채 사회에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일들이 생기고 그러한 것들을 피하기 위해서 학력위조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학력위조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도 학력을 위조함으로써 커다란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학력위조를 함으로써 얻는 이익의 형태가 다를 뿐( 돈, 명예, 지위 )이익을 얻으려 한다는 점에선 같다.
이 사회가 너무 대학간판을 중시함으로 학력위조를 부추긴다고 주장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그자들의 죄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학력 위조의 직접적 원인이 '학벌을 중시하는 한국 사회' 때문일까?
참고문헌
․ 박찬준 『교육, 그래도 희망은 있다』 다지리, 2002.
․ 정진호, 이규용, 최강식 『학력간 임금격차의 변화와 요인분석』2004
․ 한국개발연구원(KDI),사교육의 효과, 수요 및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보고서('07.8)
․ 월간중앙 2월호, ‘07.2.25
․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 디지털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 동아일보사, 신동아2003년 4월호, 동아일보사, 2003.
․ 동양경제통계월보사, 동양경제 통계월보2003년 4월호, 동양경제통계월보사, 2003.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6.
․ 서울대학교50년사편찬위원회, 서울대학교 50년사(상), 서울대학교, 1996.
․ 설훈, 대학교수 10년의 변화, 정책연구7, 2002.
․ 손인수, 미군정과 교육정책, 민영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동거 가족(기러기 아빠)에 대해서
  • 우리나라의 가족은 ‘교육병’을 앓고 있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특히 기러기현상은 서양에서는 보기 어렵고 최근에야 중국에도 등장하고 있는 동양 특유의 것인데, 한국적인 특성 및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다량 발생한다는 점에서, 또한 한국이 가장 극성스럽다는 점에서 비동거 가족의 경험 및 그 의미를 학술적으로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우리사회에서 현저히 나타나는 가족변화의 현상 중 비동거 가족, 특히 기러기가족형 비동거 가족

  •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 학벌주의의 실태와 문제 및 개선방안0
  • 학력의 층화현상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이정규는 학벌을 제도교육에 의한 출신학교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연고적(緣故的) 동류 집단으로 규정하였다. 이들의 정의는 학벌에 대해 부정적인 가치 판단을 부여하지 않고 있다는 공통점을 보인다.2) 학벌주의의 의의한국 사회에서 학벌은 배후에서 사회의 작동원리를 이루는 핵심개념이다. 따라서 학벌문제에 비추어 우리 사회를 분석하는 것은 한국사회의 올바른 이해에 필수적인 관건이 된다고 할 수 있

  • [매스컴 이론] 타블로 학력 위조사건을 통해 알아본 침묵의 나선 효과 이론
  • - 매스컴 이론 조사와 적용 조별 과제-- 목차-Ⅰ. 서론 문제제기 및 오늘날 인터넷 여론 실태Ⅱ. 본론 1. 침묵의 나선 효과 이론 정의 1-1. 침묵의 나선 효과 이론 정의 및 전제1-2. 한국사회에 비추어 바라본 침묵의 나선 효과 이론 전제2. 침묵의 나선 효과가 나타난 사회 현상2-1. 침묵의 나선 효과가 사회에서 일으키는 문제점 2-2. 타블로 학력위조 사건에서 나타난 침묵의 나선 효과3.

  • 교육학개론(대학입시제도)
  • 학력별 임금격차가 학력경쟁과 입시경쟁을 가열시켜 왔다.이러한 타율적 학습열에 기초한 입시경쟁이 우리의 교육을 제도적으로 기형적이며 내용적으로 비인간적인 모습으로 만들어낸 주범임에 틀림없다. 해방 이후 지금까지 계속되어지고 있는 입시제도 개혁은 형식에 있어서는 입시경쟁이 야기하는 비교육적이며 반사회적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의 반복이었으며 그 본질에 있어서는 단지 사회적 차별을 정당화 하는 수단으로서의

  • [교육사회]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
  • 사회에 주는 영향① 학부모의 힘겨운 부담 - 막대한 사교육비 지출② 사회적 병폐 - 강남 집중화 현상, 빈부격차 증폭③ 도덕성 붕괴 - 내신 위조, 촌지, 입시부정 등의 부조리3. 외국의 교육제도(입시제도)와 시사점①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독일의 대학입시제도② 외국과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비교 분석4. 현 공교육 문제의 대책 및 해결방안① 정부 및 교육부, 각계에서 내놓은 대책과 방안②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노력§ 참고문헌 §§ 서론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