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과 문화컨텐츠의 영향성 탐구와 해석 -영화와 드라마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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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
Ⅱ개념정의 및 현황
Ⅲ가설설정과 연구방법
Ⅳ분석결과
Ⅴ결론 및 함의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인터넷을 들어가기 위한 관문. 그저 이렇게 작은 역할을 했던 포털이, 이젠 정보사회를 살아 가는데 꼭 필요한 거대 통로가 되었다. 다양한 정보검색에서부터 광고, 뉴스 등 포털을 통해 서비스되는 것들이 많아졌으며,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각 영역에 대한 포털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특히 포털의 광고에서부터 뉴스, 블로그 포스팅 등 거의 모든 서비스들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문화컨텐츠는, 포털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로 보여진다. 그렇다면 과연 포털과 문화컨텐츠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 것일까? 정말 포털의 등장으로 인해 문화컨텐츠의 사용이나 만족에 있어 의미있는 현상이 나타난 것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함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먼저, 문화컨텐츠에 대한 정의와 현재 포털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화컨텐츠 사용의 현황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그 후 문화컨텐츠와 포털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설정하고, 실제 포털에서 조사를 한 후 다양한 결과들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결과적으로 포털과 문화컨텐츠는 부분적일 수도 있지만 어느정도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포털에 관한 다양한 분석에서부터 기업의 발전방향까지 생각해 볼 수도 있는 유의미한 자료가 되길 기대해 본다.

Ⅱ. 개념정의 및 현황

1. 문화컨텐츠와 포털사용자 현황

1) 문화컨텐츠란?

우리는 현대 사회에서 문화컨텐츠라는 단어는 수없이 사용해 왔고 들어왔다. 흔히 접하는 영화나 드라마, 음악, 미술 등 이러한 예술영역의 모든 활동을 지칭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문화컨텐츠라고 불러왔던 것이다. 그러나 조사결과, 문화컨텐츠라는 단어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아직까지 확실히 이루어 지지 않고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문화와 컨텐츠라는 단어의 결합으로 인해 굉장히 광범위한 영역을 지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2007. 『2007 하반기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 동향 및 트렌드』.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 『문화콘텐츠산업 산업분류 연구』.
- 두산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네이버 http://www.naver.com/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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