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책] 고교 평준화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서론
Ⅱ. 이론적 배경
1.정책과정
2.정책의제설정과정
3.주도 집단과 의제설정과정
4.정책목표
Ⅲ. 고교평준화 제도
1. 고교 평준화 제도의 도입배경
2. 우리나라 고교 평준화 제도의 현황
3. 외국 고교 개혁 사례 및 시사점
1)미국의 고교개혁사례
2)영국의 고교개혁 사례
3) 프랑스의 교육사례
4) 일본의 고교개혁 사례
5) 각국 고교개혁의 시사점
Ⅳ. 고교평준화 제도의 정책결정과정
1. 정책의제설정 단계
1) 의제 설정과정과 입안과정
2) 의제설정요인
2. 정책 결정단계
1) 정책목표
2) 정책대안 분석
3. 정책결정과정상의 문제점 및 시사점
Ⅴ. 정책 집행 및 평가
1. 정책 집행 및 사회적 변화 양상
2. 정책 평가
1) 고교 평준화와 하향 평준화 논란에 대한 평가
2) 고교 평준화 정책과 학벌주의 타파에 대한 평가
3) 평준화 정책과 사교육비 관련 평가
3. 집행 문제점과 개선방향
Ⅵ.결론 및 제언
1)결론
2)제언
- 본문내용
-
Ⅰ.서론
정책이란 바람직한 사회상태를 이룩하고자 하는 정책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수단에 대하여 권위 있는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한 기본 방침이다.(정정길,2003) 결정에서 집행까지 하나의 방향을 따라 흐르는 1회성의 과정이 아닌 결정과 집행, 그리고 평가가 상호 교류하고 복합적으로 교차하는 흐름의 과정이다. 이 흐름에는 시간이라는 변수의 작용뿐 아니라 정책에 있어 정책의 직 간접적으로 관련지어지는 집단들 간의 투쟁과 경쟁, 그리고 학습이 존재하며 이는 시간, 학습 등의 성숙효과를 통하여 정책상황을 성장 혹은 쇠퇴시킬 수 있는 여백을 만들어 주고 있다.
1974년부터 실시된 고교 평준화 정책은 무시험 추첨 배정의 학생 선발과 교육 여건의 평준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고교 평준화 정책은 1974년 실시된 후 30년 이상을 지속되어온 최장수 교육 정책의 하나이다. 그렇지만 고교 평준화 정책이 추진되어 오면서 이 정책에 대한 찬반 논쟁이 반복되면서 논란도 많았다. 그래서 시행과정에서 평준화 정책에 관한 전면적인 점검과 평가가 이루어지기도 하였고, 이들 결과에 따라 평준화 정책이 부분적으로 보완되기도 하였다. 이 정책은 처음 시행될 당시에는 그 개념이 새로운 고등학교 입학제도를 의미했다. 그것은 평준화 실시 지역의 중학교 졸업자 중에서 연합고사에 합격한 동일지역 소재 후기 인문계 고등학교 입학정원을 선발하여 고등학교 학군에 따라 추첨하여 배정하는 제도였다. 시행 이후 전형 방법과 배정 방법이 일부 수정되고 지역에 따라 적용방식에 편차가 있었지만 학군에 따른 추첨배정제도라는 기본틀은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따라서 흔히 고등학교 ‘평준화’는 입학제도로서 학군별 추첨 배정제도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은 현재 단순히 입학제도의 의미를 넘어 교육조건과 교육이념을 내포하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다. 즉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고등학교 입학제도이면서, 동시에 학교 간 교육조건의 평준화를 통해 교육기회의 균등과 교육평등을 실현하려는 교육정책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정현지, 2006,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성립과정에 대한 연구”,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경신, 1986, “고교 평준화 정책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정길외, 2003, 『정책학원론』, 서울: 대명출판사
장숙희, 1992.08 교육개혁 방향에 관한 이론적 연구 : 고교 평준화 정책의 수월성 추구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달효, 2003, 고교 평준화 제도 정당화의 재조명, 한국교육개발원
정경신, 1987.02 고교평준화 정책결정과정에 관한 연구:Letty M.Russell의 여성해방을 위한 교육론과 관련하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체제를 구분하면 자본주의 시장경제, 사회주의 계획경제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경제체제의 형성과정, 운영원칙 및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세요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인지행동모델(이론, 치료모델, 사례적용,개입및문제해결) 보고서
- 현대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심리사회적사정사례보고서)
- [사례관리] 사례관리 예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