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 3

Ⅱ 본론 ------------------------------------------------------------------ 4

1. Albert Bandura 의 생애 ------------------------------------------------ 4

2. 스키너와 반두라의 비교 ------------------------------------------------ 5
2.1 인간관
2.2 기본가정 차이점

3.사회적 인지 이론 ------------------------------------------------------- 6
3.1 상호 결정론
3.2 관찰학습
3.2.1 관찰 학습의 과정
3.2.2 관찰학습의 효과
3.2.3 관찰학습의 특징
3.2.4 관찰학습의 유형
3.3 자기 효능감
3.3.1 공포증 극복과 자기효능
3.3.2 자기효능감의 속성과 구조
3.3.3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3.3.4. 자기효능감의 차원
3.3.5 자기효능감의 매개과정
3.3.6 자기효능감의 정보원
3.3.7 자기 효능감 향상

4. 반두라의 사회인지적 성격이론 평가 ------------------------------------- 21
4.1사회인지적 성격이론이 성격심리학에 끼친 공헌
4.2 반두라 이론의 비판

5.사회인지적 성격이론의 실제적 적용 -------------------------------------- 21
5.1교육적 적용

Ⅲ결론 ------------------------------------------------------------------- 25
본문내용
서론

일반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성격심리학의 개념들은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로 기질적 요인이나 상황적 요인들을 강조해 왔다. 기질적 요인에 근거를 둔 성격이론은 고전적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정신 분석학의 창시자 프로이드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악하고 충동적이라고 묘사함으로써 인간 행동의 근거를 id 즉, 인간의 내부 심리적 힘에서 발견된다고 주장한다. 상황적 요인에 근거를 둔 성격이론은 행동주의 성격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행동주의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개인에게 주어진 환경에 의해 습득된다고 믿고 있다. 즉, 인간은 학습에 의하여 언어와 지식을 습득하고 통찰력을 기르며 가치관을 형성한다. 따라서 행동주의 성격이론 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선택하는 자율성을 가진 존재로 보는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입장과 유전적 방법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정신분석학의 입장을 배격한다.
위의 성격이론과 달리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존재도 아니고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 행동하는 것도 아닌, 인간 행동의 원인을 개인적, 환경적, 인지적 영향력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성격이론인 사회인지적 성격이론이 나타났다.
사회인지적 성격이론의 대표자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인간은 외적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내적인 인간의 본성도 행동의 주요 결정 요인이 되며 이러한 환경과 인간의 내적 요인은 환경이 인간에게 그리고 인간의 내적 요인은 다시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순환적 상호 작용을 하게 된다. 이렇게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은 모두 인간의 행동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이다. 게다가 반두라는 내적 요인에 의한 행위 조절인 자기평가, 자기효능감, 만족의 연기 등은 결국 외적 요인에 의한 행위통제 방법인 강화, 모델링 등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그럼 이제 우리는 사회인지성격이론이 무엇인지 반두라의 연구를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김청자 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반두라 저, 사회적 학습이론, 한국학술정보(주)
송석재(2006), 반두라의 자기조절의 도덕교육, 한국학술정보 (주)
이성진(2001), 행동 수정, 교육 과학사
Perry, David G. , Bussey, Kay(1993), Social development, 최순영 역, 인간의 사회적 발달, 성원사
http://blog.naver.com/pigupigu?Redirect=Log&logNo=110007354982
http://blog.naver.com/carolbaby?Redirect=Log&logNo=2550320
http://blog.naver.com/sarasa21?Redirect=Log&logNo=10002264198
http://blog.naver.com/springkh78?Redirect=Log&logNo=80014218211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0455
http://blog.naver.com/edujini0620?Redirect=Log&logNo=90009051118
http://cafe.naver.com/boram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 k23184***
    (2014.10.05 20:19:45)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과제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스키너의 학습이론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3. 공통점4. 차이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최근에 와서 신행동주의라 부르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관을 더 넓혀서 기대, 의도, 신념, 사고와 같은 내재적이고 관찰이 어려운 행동까지 포함하여 정의하고 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이러한 학습관의 대표적인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을 비교, 요즘의 교육관은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지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을 비교하여 요즘의 교육관은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 1.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비교2.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심리사회적이론 중 요즘 교육관과 가까운 이론1) 사회인지학습이론의 교육에서의 시사점2) 심리사회적이론의 교육에서의 시사점3) 요즘 교육관과 가까운 이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중 ‘모방’은 인간의 반응은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제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중 ‘모방’은 인간의 반응은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변화할 수 있다는 내용을 설명한다. 학습자의 경험적 근거를 토대로 ‘모방’의 개념이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시오. ContentsⅠ. 머리말Ⅱ. 본 문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2. 모방3. 사회학습 및 모방의 과정4. 본인의 경험적 근거를 토대로 ‘모방’의 개념이 적용된 사례 제시Ⅲ. 마무리Ⅳ. 참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특징과 주요개념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특징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2.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한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1) 가정 차원2) 유아교육기관 차원3) 지역사회 차원Ⅲ. 결론Ⅳ. 참고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인간의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을 결합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2) 관찰학습의 중요성 강조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행동의 상호결정론과 행동의 습득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3) 인간행동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신의 경험(직접, 간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