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의 교육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⑴문제제기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교육권 침해가 왜 문제가 되는가?
Ⅱ. 본론
⑴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인권침해 양상
⑵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 현황
⑶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에게 나타나는 현상들
Ⅲ. 결론
⑴외국인노동자 자녀의 교육권을 위한 노력 및 대안
⑵외국인이주노동자 아동 인권의 법률적 검토
⑶사회복지실천 개입
- 본문내용
-
Ⅰ. 서론
⑴문제제기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교육권 침해가 왜 문제가 되는가?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은 우리 사회에서 교육권을 침해당하고 있다. 법률상으로는 의무교육이 보장되는 나라이지만, 실제적으로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이 학교에 입학하려고 하면, 학부모와 또래 친구는 물론 학교 측에서도 이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어렵게 입학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들이 학교생활과 한국에서의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여 올바른 교육을 받도록 하는 주변의 노력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은 교육권 침해를 당하고 있다. 교육권은 출신 나라 또는 인종에 상관없이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보장받아야하는 하나의 기본적인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이것들을 침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은 참으로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와 그들이 살아가는 현황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어떤 대안들이 있으면 사회복지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개입하는지에 관하여 알아 볼 것이다.
Ⅱ. 본론
⑴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인권침해 양상
①편견, 피부색, 사회적 인식, 언어적 문제 로 인해 교육권을 침해받고 있다.
②단순히 의무교육이 보장되었으니 교육권을 보장받았다. 라고 말할 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현재 근무하고 있거나, 또는 근무하길 원하는 직업의 사업장에 대해
-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펼쳐질 마케팅 환경의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작성해보시오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북한정권 - 북한의 공산화 과정
- 사회복지조사론_자신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연구 또는 조사를 한다고 가정한 후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지역사회복지 실천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지역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조사론_자신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연구 또는 조사를 한다고 가정한 후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_서울시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만족도 조사
- [인사행정체계] 인사행정의 체계 - 인사행정의 기능과 환경(인사행정의 내적체계 및 내적체계)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_청소년프로그램 요구분석기법 중 서베이, 인터뷰 기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그리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어떤 질문지를 사용하여 청소년들의 요구분석을 할 것인지 질문지를 만들어 제시하시오 (10문항~15문항)
- [복지국가 위기론] 현대 사회복지 국가가 위기를 맞고 있는 원인으로 인해 복지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법에 대해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