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의 교육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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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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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⑴문제제기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교육권 침해가 왜 문제가 되는가?


Ⅱ. 본론

⑴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인권침해 양상
⑵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 현황
⑶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에게 나타나는 현상들


Ⅲ. 결론

⑴외국인노동자 자녀의 교육권을 위한 노력 및 대안
⑵외국인이주노동자 아동 인권의 법률적 검토
⑶사회복지실천 개입
본문내용
Ⅰ. 서론

⑴문제제기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교육권 침해가 왜 문제가 되는가?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은 우리 사회에서 교육권을 침해당하고 있다. 법률상으로는 의무교육이 보장되는 나라이지만, 실제적으로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이 학교에 입학하려고 하면, 학부모와 또래 친구는 물론 학교 측에서도 이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어렵게 입학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들이 학교생활과 한국에서의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여 올바른 교육을 받도록 하는 주변의 노력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은 교육권 침해를 당하고 있다. 교육권은 출신 나라 또는 인종에 상관없이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보장받아야하는 하나의 기본적인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이것들을 침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은 참으로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와 그들이 살아가는 현황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어떤 대안들이 있으면 사회복지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개입하는지에 관하여 알아 볼 것이다.


Ⅱ. 본론

⑴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인권침해 양상
①편견, 피부색, 사회적 인식, 언어적 문제 로 인해 교육권을 침해받고 있다.
②단순히 의무교육이 보장되었으니 교육권을 보장받았다. 라고 말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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