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DMB 이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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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2 이론적배경
(1) 개혁확산이론
(2) 이용과 충족이론-기존문헌연구
① DMB 도입배경
② DMB 정의
③ DMB 특성
④ DMB 서비스현황
⑤ DMB 수용결정요인

3연구문제와 조작적정의
4연구방법
5연구결과해석
6결론 및 한계점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우리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방송 콘텐츠를 가능하게 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더욱 발전된 환경을 기대하며 살아가고 있다. 케이블 TV, 디지털 위성방송 등이 이뤄놓은 다채널 시대에 이동성을 더한 DMB는 이 시대의 뉴미디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DMB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최초의 미디어로 이를 통해 전해지는 서비스는 방송서비스와 통신서비스의 실질적인 차이를 줄여오고 있다. 방송과 통신의 거리두기가 신기술 안에서 깨지고 있는 것이다. DMB 서비스는 2005년 초부터 9개 채널의 시험방송에 들어간 위성 DMB가 그 해 5월에 본방송을 시작하였고, 지상파 3사가 중심이 된 지상파 DMB도 방송을 서둘러 그 해 12월에 수도권 지방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것은 텔레비전 방송의 가장 큰 취약점인 간편성과 이동성을 한꺼번에 해결하고, 쌍방향성 미디어로 새롭게 다가오는 개인 미디어로서 관련 산업의 발전뿐 아니라 위축된 소비시장을 활성화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DMB에서는 새로운 방식으로 이용자들의 눈과 귀를 만족시킬 방송서비스가 등장한다. DMB는 오디오와 비디오서비스는 물론이고, 향후 이동통신망과 연결됨으로써 양방향의 각종 데이터서비스가 가능하다. 뉴스, 날씨 ,교통 정보 등을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순간에 이용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방송프로그램을 수신기에 저장하고 예약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웹서핑을 하는 것처럼 이동통신망과 연결하여 쇼핑도 즐길 수 있다. 이런 서비스로 인해 우리는 더 이상 드라마나 중요한 스포츠 경기를 보려고 제 시간에 맞춰 집으로 가기위해 불안해하지도 않아도 되고, 기차나 자동차 안에서도 언제든지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내 손 안에 쥐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즉, 과거 ‘모래시계’란 드라마가 열풍이었을 때 그 드라마 시간만 되면 밖에 사람들이 돌아다니지 않았다는 진풍경을 보지 못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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