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장개방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교육시장개방의 의미
3. 우리나라의 상황
4. 찬성측 입장
5. 반대측 입장
6. 결론
7. 참고문헌 및 Site
본문내용
1. 서론
전통적으로 교육이라는 것이 경제적인 의미에서 '시장' 이나 '서비스' 또는 '산업' 이라는 범주 안에 포함되어 거론된 적은 없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교육부문의 국제적 개방과 교류 등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라는 추세에서 교육부문을 하나의 '서비스 산업' 또는 '시장'의 개념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즉, 교육도 이제는 하나의 서비스로 인식하면서 개방이 불가피 하다는 주장이 나타난 것이다.

2. 교육시장개방의 의미
교육시장 개방이란 교육의 국제화 현상을 총칭하는 표현이다. 교육서비스의 제공 주체, 프로그램과 건물(시설), 교원, 학생 등 교육서비스에 관련된 제반 요소들이 국가(state)라는 틀에서 탈피하는 현상을 말한다.
참고문헌
- 앤드류 코울슨, 『위기의 교육과 교육시장』, 나남출판, 2005
- 정진상, 『교육부의 대국민 사기극』, 책갈피, 2005
- 강수돌, 『강수돌 교수의 ‘나부터’교육혁명』, 그린비, 2003
- 시정곤 외, 『한국어가 사라진다면』, 한겨레신문사, 2003
- http://fta.korea.kr (자유무역협정 국내대책위원회)
- http://www.nofta.or.kr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 http://cafe.naver.com/3win/3390 (한국민주노동조합총동맹)
- http://jinboedu.jinbo.net (진보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마트폰이 미친 영향과 과제 - 스마트폰의 특성 이해와 확산에 따른 변화, 이용 행태 분석 및 해결과제 고찰
  • 시장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우리나라 업체들도 아이폰을 비롯해 외국 단말기 어플리케이션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 시장에도 아이폰이 들어오면서 스마트폰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다른 나라에 비해 출발이 늦은 편이다. 하드웨어는 앞서나가고 있지만 개방성을 바탕으로 한 응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아직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다.스마트폰은 하드웨어 제품임에도 불구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스마트 TV에 대한 이해1. 미디어 환경 변화 2. 스마트TV의 개념 3. 스마트미디어 환경변화와 스마트 TV의 등장4. 스마트 TV와 유사 개념과의 비교5. TV용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개념6. 스마트TV 교육 콘텐츠의 개념 및 특성Ⅲ. 해외 사업자별 스마트 TV 시장 동향1. 구글2. 애플3. 마이크로소프트Ⅳ. 국내 스마트 TV 시장 동향1. 삼성, LG의 스마트

  • [대학 교수][컴퓨터연수]대학 교수의 컴퓨터연수, 대학 교수의 직업특성, 대학 교수의 벤처창업, 대학 교수와 리포트(레포트), 대학 교수와 교수계약제, 대학 교수와 프랑스교수조합, 대학 교수와 교수노조 분석
  • 레포트)1. 교수들의 기대1) 충실성2) 창의성2. 글의 형식1) 제목2) 목차3) 서론4) 결론5) 참고문헌6) 본론Ⅵ. 대학 교수와 교수계약제1. 합리적인 교수 업적 평가제의 정착2. 교수노동시장의 존재3. 사학 재단의 건전성Ⅶ. 대학 교수와 프랑스교수조합Ⅷ. 대학 교수와 교수노조참고문헌Ⅰ. 개요우리 사회는 교육의 문제를 대부분 목적의 문제가 아닌 방법의 문제로 간주하는 경향이 강하다. 우리 교육이 “현재 가고 있는 방향에 문제가 없을까?”

  •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호텔 분석
  • 시장점유율(가) 호텔부문(단위:%)구 분2004년2003년WALKERHILL10.210.0LOTTE13.512.0SHILLA9.19.9HYATT10.110.3CHOSUN7.47.5INTERCON9.29.4HILTON8.07.8RITZ CARLTON5.46.1* LOTTE WORLD4.54.5RENAISSANCE5.05.2INTERCOEX6.56.1PLAZA4.54.4MARRIOTT6.66.8합 계100100* LOTTE WORLD의 놀이시설 매출 제외(나)면세사업부문(단위:%)구 분2004년2003년WALKERHILL7.07.0LOTTE35.634.1LOTTE WORLD17.016.3SHILLA23.623.1동 화10.410.5S K M6.46.8한 진-2.0합 계100100(3) 시장의 특성○ 일시판매량의 제

  • [여행사경영론] 여행사 상품개발, 유학관광상품
  • 교육과정의 이수가 개인의 소득 향상, 더 나아가 국부와도 깊은 연관성이 있음을 증명하는 자료이다. 우리나라 역시 1980년대 교육 개방 정책 이 후, 선진 국가에서의 수준 높은 교육과정 연수 및 학위 이수 목적의 유학이 현재까지도 가파른 상승률을 유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와 같은 사회 현상을 관광업계의 입장에선 새로운 거대 시장 형성과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다양한 관광 상품 계발의 기회를 맞이했다고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