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대선에서의 인터넷 위상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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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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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대선에서의 인터넷의 위상
Ⅱ. 2002년 대선에서의 인터넷 활동
Ⅲ. 후보분석
Ⅳ. 중앙 선거 관리 위원회의 규제
Ⅴ. 규제 이외의 인터넷 미풍의 원인
Ⅵ.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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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대선에서의 인터넷의 위상
많은 사람들이 지난 2002년 대선을 최초의 인터넷 선거라 지칭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승리요인 중의 하나로‘인터넷’을 손꼽았다. 인터넷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인터넷이 가진 기술적 특성, 특히 속도와 쌍방향성은 후보자뿐만 아니라 유권자들도 인터넷 선거운동을 외면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지난 수십 년간 서구민주주의 국가들에서 나타난 선거운동 양상을 살펴보면 대체로 TV중심의 선거캠페인 증가, 마케팅 기법의 도입, 이슈보다는 이미지 중신의 선거운동. TV 스튜디오에서의 선거캠페인 증가로 인한 후보자와 유권자간의 상호작용 감소 등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런 기존의 매체와 달리 온라인 선거운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지지 동원의 확대에 있다. 즉, 사이버 공간에서의 활동을 통해 단순 지지자를 적극 지지자로, 그리고 부동층을 지지자로 전환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002년 대선으로 인해, “인터넷”이 대선의 중요한 매체로 인식되었고, 그 기세는 2007년 대선까지 이어질 것이라 예상했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그리하여, 우리는 2002 / 2007 대선에서의 인터넷의 위상변화를 밝히고 그 요인과 현재 인터넷에서 대선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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