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대선에서의 인터넷 위상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대선에서의 인터넷의 위상



Ⅱ. 2002년 대선에서의 인터넷 활동

Ⅲ. 후보분석

Ⅳ. 중앙 선거 관리 위원회의 규제

Ⅴ. 규제 이외의 인터넷 미풍의 원인



Ⅵ. 결론

본문내용

Ⅰ. 대선에서의 인터넷의 위상

많은 사람들이 지난 2002년 대선을 최초의 인터넷 선거라 지칭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승리요인 중의 하나로‘인터넷’을 손꼽았다. 인터넷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인터넷이 가진 기술적 특성, 특히 속도와 쌍방향성은 후보자뿐만 아니라 유권자들도 인터넷 선거운동을 외면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지난 수십 년간 서구민주주의 국가들에서 나타난 선거운동 양상을 살펴보면 대체로 TV중심의 선거캠페인 증가, 마케팅 기법의 도입, 이슈보다는 이미지 중신의 선거운동. TV 스튜디오에서의 선거캠페인 증가로 인한 후보자와 유권자간의 상호작용 감소 등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런 기존의 매체와 달리 온라인 선거운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지지 동원의 확대에 있다. 즉, 사이버 공간에서의 활동을 통해 단순 지지자를 적극 지지자로, 그리고 부동층을 지지자로 전환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002년 대선으로 인해, “인터넷”이 대선의 중요한 매체로 인식되었고, 그 기세는 2007년 대선까지 이어질 것이라 예상했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그리하여, 우리는 2002 / 2007 대선에서의 인터넷의 위상변화를 밝히고 그 요인과 현재 인터넷에서 대선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미디어와 정치효능감의 관계 연구
  • 정치 효능감 지각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반면에 신문과 인터넷의 이용은 대학생 집단의 정치 효능감 지각과 관련성을 가지고 있었다.두 번째 연구문제는 대학생 집단이 선거과정에서 어떤 매체에 보다 더 의존했는가, 즉, 선거과정에서 대학생 집단이 이용하는 주정보원, 매체별 신뢰도, 매체별 영향도에 입각하여 대학생 집단이 의존하는 매체의 위상변화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분석 결과, TV 방송의 확고한 위상확립과 인

  • [졸업][인터넷정치] 우리나라 각 정당의 인터넷 정치현황 및 지향 점에 관한 고찰 -17대 총선당시 주요 5개당의 홈페이지를 중심
  • 『최종 보고서』우리나라 각 정당의 인터넷 정치현황 및 지향 점에 관한 고찰(17대 총선당시 주요 5개당의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 목 차 -Ⅰ.서론 . 1Ⅱ. 이론적 배경 .21. 전자 민주주의와 인터넷 정치의 개념 22. 인터넷의 등장으로 정치 과정의 변화 33. 인터넷 정치의 긍적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64. 인터넷 정치의 의의 와 발전

  • [정보화와 미래사회] 뉴미디어가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
  • 정치는 미디어정치라는 말과 함께 정치에서 미디어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그렇게 때문에 미디어의 변화는 정치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97년 대통령 선거부터 본격적으로 미디어 선거가 시작되었다. 특히 2002년 대통령 선거에서 텔레비전, 신문 등 기존의 매체뿐 아니라 인터넷과 핸드폰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한 선거 운동이 활발하였다. 16대 대선에서 승을 거둔 노무현 대통령의 당선에 가장 큰 힘은 인

  •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
  •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터넷 네트워크를 중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시민참여적인 운동에 대한 연구는 그것을 분류하느냐에 초점을 맞추었다. 인터넷 기반의 시민운동은 현실공간에서 가상의 공간으로 옮겨가거나 가상의 공간에서 현실로 진입하는 경우를 뚜렷이 구분하기가 어렵다. 현실 공간은 가상공간을 반영하여 구성되며 가상공간 역시 네트워크를 따라 현실을 반영하여 변화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

  • [미디어와 정치참여] 미디어의 변화 흐름으로 본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
  • 변화 흐름으로 본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1. 매스미디어1) 매스미디어의 정의와 특성2) 매스미디어의 변화 양상(1) 신문(2) 방송① 라디오② 텔레비전3)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기능(1) 긍정적인 측면(2) 부정적인 측면2.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정의와 특성2) 인터넷과 모바일 미디어3) 뉴미디어의 문제점3. 대안1) 미디어 컨버젼스2) 컨버젼스의 결과물(1) 와이브로(2) 아이폰(3) 구글폰4. 미디어를 통한 정치참여1)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정치참여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