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상] 삼성 볼보 M&A 협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협상의 배경
1.1 삼성중공업 건설 기계부문
1.2 볼보 기계 건설

2. 협상의 당사자와 모체
2.1 협상의 당사자
2.2 협상의 모체

3. 당사자의 입장과 이해관계
3.1 당사자의 입장
3.2 당사자의 이혜관계

4. 협상의 과정

5. 제안과 대응 제안
5.1 SHI의 제안과 이에 따른 VCE의 대응제안
5.2 VCE의 제안과 이에 따른 SHI의 대응제안

6. 협상의 산출 및 결과

7. 협상과 합의의 이행

8. 협상의 전략

9. 협상의 평가
9.1 이혜관계 충족 여부 기준
9.2 협상의 효율성. 공정성. 관계성 기준
9.3 소결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협상의 배경

1.1 삼성중공업 건설 기계부문
1995년부터 시작된 국내의 외환위기는 1997년 IMF 파동으로 번지며 국내 산업과 경 제 에 큰 타격을 가져오게 되었다. 삼성 중공업(Samsung Heavy Industry- SHI) 또한 거센 파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1974년 설립된 삼성 중공업은 1983년 중장비 사 업을 개시한 후 발전을 거듭하다 1993년과 1994년에 걸쳐 국내 점유율 35%를 기록하 며 국내 중공업 산업을 선도하던 기업이었다.
하지만 IMF 한파로 인해 급격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삼성 중공업은 1997년 중 장비 부문 매출 7600억 원, 손실 1000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부채 비율은 500%까지 치솟았다. 또한 현대 중공업과 대우 중공업과의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수익성 또한 급 락한 상태였다. 국내 건설 산업에 대한 비중이 높았던 탓에 가라앉은 경기는 내수를 절 반 이하로 떨어뜨렸고, 주 시장이었던 동아시아 시장에서의 입지도 좁아지고 있었다.

1.2 볼보 기계 건설
스웨덴 또한 1994년 IMF 위기를 겪은 바 있다. 그 타격에서 벗어날 때쯤, IMF 위기 에서 볼보(VOLVO)를 이끌었던 소렌 질 회장이 물러나고 46세의 젊은 라이프 요한슨이 새로운 회장으로 취임하게 되었다. 1997년 4월의 일이며, 나이가 너무 어리고 경험이 부족하다는 비난과 함께 볼보의 주가는 폭락했다. 그러한 기류를 변화시킬 무언가가 필 요했고, 갓 IMF 파도에서 벗어난 당시의 상황에서 변화는 필수적인 것이었다.
이에 새로운 회장은 높은 임금과 물가, 세금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스웨덴은 매력적인 생산기지가 아니며, 해외로의 공장 이전이 불가피 함을 역설하며 중장비 부문을 강화할 것을 천명했다. 당시 볼보 건설 기계는 유럽 지역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나 높은 상황이 었고 비교적 영향력이 적었던 아시아 지역의 공략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볼고 기계 건 설(Volvo Construction Equipment- VCE)은 당시 M&A를 해답으로 생각했으며 미국의 Champion사를 합병한 후, 아시아로 눈을 돌렸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책 -
1. 최고의 협상 / 로이 J.레위키 지음. 김성형 번역 / SB 출판사 / 2005

- 논문 -
2. 남기찬, 정태석, 경영교육연구,
『볼보건설기계와 삼성SDS의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M&A에 의한 아웃소싱 사례』2000
3. 손병오, 김재현, 『Volvo Construction Equipment와 삼성중공업 건설기계부문의 M&A』
4. 한국건설기계공업협회 협회지 97. 4월호~98. 12월호

- 홈페이지 -
5. 조선일보 기사 검색 http://www.chosun.com
6. 중앙일보 기사 검색 http://www.join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제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이슈
  • 협상의 주요 이슈는 무엇이었는가? 협상의 당사자는 누구였는가? 협상과 관련된 법과 제도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가? 협상구조는 어떻게 볼 수 있는가? 협상전략은 어떠했는가? 협상과정은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가? 그리고 지금까지의 협상결과로는 무엇을 들 수 있는가 등을 바탕으로 간략히 대우자동차의 매각과정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1. 대우자동차 매각에서의 이슈대우자동차매각과정에서 협상의 기본적인 이슈는 부실 대기업의 매각이었다.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국제간의 공통 규범적 원칙은 없으므로 협상, 합의에 의하여 운용의 기본원칙을 만들어야 함.- 동일, 유사한 분야 및 유형의 성공사례를 모방․참조할 필요성이 큼- 공동목표와 신뢰관계를 기초로 한 신축적 운용(2) 제휴운용과 관리의 중요성- 전략적 제휴의 결실과 수확에 직결되는 행위 과정임- 제휴당사자간의 이질적 문화를 극복하여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과정임- 제휴관계의 구축이 완벽하더라도 제휴의 운용이 성공적이지 못하면 당해 제휴

  • 스포츠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 - 삼성전자, 엘지전자, 피파, 마사회 등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삼성전자, 유로2004 개최국 포르투갈 후원 LG전자, 중남미서 축구마케팅자동차도 ‘스포츠마케팅’ 시대마사회의 기업 이미지 상승한국 대기업 올림픽마케팅 ‘올인’◆ 삼성전자, 휴대폰 세계1위를 위하여!LG전자, 아테네 대형 페리에 광고日롯데 `홈런왕 마케팅`열풍 매복 마케팅(Ambush Marketing) FIFA 파트너는 철저한 독점 서울 올림픽 사례프랑스 사례● 한치도 양보할 수 없는 또다른 전쟁터● 창의적인 전략과 차별화 필요월드컵과 비즈

  • [국제기업환경] 뉴라운드
  •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WTO와 GATT 1) GATT의 의의2) WTO의 의의 및 배경 2. 뉴라운드의 의의 및 배경 1) 뉴라운드2) 뉴라운드의 의의3. 뉴라운드의 내용과 대응 1) 그린라운드(GR 환경과 무역)① 그린라운드의 개념② 그린라운드의 전개 방향③ 그린라운드의 국제기업경영환경사례2) 블루라운드(BR 노동조건과 무역)① 블루라운드의 개념② 블루라운드의 전개 방향③ 블루라운드의 국제기업경영환경사례3) 경쟁라운드(CR 경쟁정책과 무역)①

  • [국제마케팅] 사례를 통해 본 M&A의 이해
  • -사례를 통해 본 M&A의 이해-목차1. M&A의 이해1) M&A의 정의 2) M&A의 분류3) M&A의 장단점 2. M&A 5가지 목적 및 그에 따른 사례1) 영업적(경제적)목적-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 인수 사례2) 재무적 목적-르노의 삼성자동차 인수 사례3) 경영 전략적 목적-LG전자의 제니스사 인수 사례 4) 위험 분산적 목적-볼보건설기계와 삼성 중공업 건설기계 사업부문 합병 사례5) 기타 목적 -기술력과 상품브랜드 획득을 위한 동기-영창악기의 커즈웨일사 인수 사례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