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최신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하였고,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아서 자료수집에도 용이하며,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
1. 제3자 물류의 정의 및 특징
2. 제3자 물류서비스의 필요성
3. 제3자 물류의 동향 및 기대효과
4. 제3자 물류 서비스 관련 연구
Ⅲ.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현황과 주요선진국 제3자 물류 현황 비교분석
1.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현황
2. 주요선진국의 제3자 물류 현황 비교분석을 통한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
Ⅳ.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용의 문제점
1. 물류시설의 공급부족
2. 물류시설의 비효율적 운영
3. 복잡한 유통구조
4. 물류 산업 구조의 취약
Ⅴ. 우리나라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선방안
1. 종합 물류사업육성을 위한 특별법(안) 제정
2. 물류전문업체의 통합화 및 대형화 유도
3. 사업주체의 형성 촉진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
4.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지원
5. SCM의 활성화를 통한 제3자 물류의 촉진
6. 물류전문업체에 대한 전략적 지원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 세계화와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혁신으로 기업들의 경영활동 영역이 점점 글로벌화 되어가면서 물류산업의 환경도 급격히 변화해 나가고 있다.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망이나 물류망은 시간과 거리의 제약을 완화시켰으며, 고객들의 정보와 상품에 대한 접근도 용이해져감에 따라 기업에게 바라는 욕구의 정도도 다양해지고 있다. 방희석・김태우, “화주기업과 제3자 물류 기업 간 파트너십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15권 제1호, 2005, pp.141~164
기업의 물류는 글로벌화의 진전, 서비스향상과 비용절감의 경쟁 심화, 주주를 중시하는 경영환경의 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기업 경쟁력의 강화를 위하여 전문업자에 대한 아웃소싱 경향이 높아졌고, 물류기업의 입장에서는 운수 및 물류분야의 규제완화로 물류기업간 경쟁이 격화됨으로써 경쟁력 있는 물류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물류 서비스 유연성 개선, 물류 전문인력 확보, 물류전략 수립 등 다양한 노력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들어 물류 부분의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전문적인 물류사업자에게 위탁해 관리하는 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 : 3PL)이라고 불리는 물류 아웃소싱(Logistics Outsourcing)이 각광받고 있다. 제3자 물류 서비스의 도입은 대그룹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게도 매우 중요한 경영혁신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속에서 제3자 물류가 출현하게 되고 현재 물류산업내에서 화주와 물류업자 사이에 최대의 관심사가 되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제3자 물류는 화주기업과 물류사업자의 상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의 과제이며 전략적인 3자 물류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국내 기업의 물류 아웃소싱 지출 비중의 증가추세에 비해 아직까지 국내 물류 아웃소싱 시장의 발전은 크게 진행된 바 없으므로 제3자 물류업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으며, 현재 국내 물류 아웃소싱은 주로 수・배송(65.1%)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물류 정보, 유통 및 가공 등 다양한 물류 아웃소싱이 활성화 될 여지 역시 크다고 볼 수 있겠다. 현대경제연구원, 「표류하고 있는 제3자 물류정책」, 2005, pp.1~4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지역의 종합 물류업의 수요까지 감안하면 제3자 물류업 활성화에 대한 편익은 더욱 커질 것이라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제3자 물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효율적인 제3자 물류의 활성화를 위한 제3자 물류기업과 화주기업간의 파트너십, 특히 수출입화주기업을 고려한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국내문헌>
건설교통부, 「국가물류기본계획」, 2001
권오경, “해외 제3자 물류 시장동향 및 전망,” <제3자 물류 촉진 세미나>, 대한상공 회의소, 2002. 6
권오경, “제3자 물류 산업의 지식 경쟁력 강화”, 2002
김영갑, 서우종, 김갑종, 국내 인터넷쇼핑몰의 제3자 물류 공급업체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3
대한상공회의소, <기업의 물류공동화 실태 및 수요조사>, 2000.5.
박동헌, “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54
박영근, 김창완, 삼자물류선택요인들이 사이버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8집, 2001
방희석・김태우, “화주기업과 제3자 물류 기업 간 파트너십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15권 제1호, 2005
신혜미, “우리나라의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 배재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임영균 외 2인, 유통경로관리, 경문사, 2002
임종관 외, “세계 물류환경변화와 대응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4. 12
정채훈, “제3자 물류기업의 성장요인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부동산・유통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조철휘, “2006년 일본의 물류시장”, 물류신문, 2006 6 3.25
하헌구,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2003 10
한국파렛트협회, 「파렛트의 생산 및 사용실태보고서」, 1997
한상원, 「물류가 돈이다」, 동방미디어, 2001
황인수, “로지스틱스 산업의 합리화와 국내기업들의 제3자 로지스틱스에 관한 연 구,” <로지스틱스 연구> 제6권 제1호, 1998
허문구, <무역업체의 제32자 물류 이용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하주사무국, 2002
홍선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