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최신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하였고,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아서 자료수집에도 용이하며,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
1. 제3자 물류의 정의 및 특징
2. 제3자 물류서비스의 필요성
3. 제3자 물류의 동향 및 기대효과
4. 제3자 물류 서비스 관련 연구

Ⅲ.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현황과 주요선진국 제3자 물류 현황 비교분석
1.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현황
2. 주요선진국의 제3자 물류 현황 비교분석을 통한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

Ⅳ.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용의 문제점
1. 물류시설의 공급부족
2. 물류시설의 비효율적 운영
3. 복잡한 유통구조
4. 물류 산업 구조의 취약

Ⅴ. 우리나라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선방안
1. 종합 물류사업육성을 위한 특별법(안) 제정
2. 물류전문업체의 통합화 및 대형화 유도
3. 사업주체의 형성 촉진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
4.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지원
5. SCM의 활성화를 통한 제3자 물류의 촉진
6. 물류전문업체에 대한 전략적 지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화와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혁신으로 기업들의 경영활동 영역이 점점 글로벌화 되어가면서 물류산업의 환경도 급격히 변화해 나가고 있다.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망이나 물류망은 시간과 거리의 제약을 완화시켰으며, 고객들의 정보와 상품에 대한 접근도 용이해져감에 따라 기업에게 바라는 욕구의 정도도 다양해지고 있다. 방희석・김태우, “화주기업과 제3자 물류 기업 간 파트너십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15권 제1호, 2005, pp.141~164

기업의 물류는 글로벌화의 진전, 서비스향상과 비용절감의 경쟁 심화, 주주를 중시하는 경영환경의 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기업 경쟁력의 강화를 위하여 전문업자에 대한 아웃소싱 경향이 높아졌고, 물류기업의 입장에서는 운수 및 물류분야의 규제완화로 물류기업간 경쟁이 격화됨으로써 경쟁력 있는 물류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물류 서비스 유연성 개선, 물류 전문인력 확보, 물류전략 수립 등 다양한 노력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들어 물류 부분의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전문적인 물류사업자에게 위탁해 관리하는 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 : 3PL)이라고 불리는 물류 아웃소싱(Logistics Outsourcing)이 각광받고 있다. 제3자 물류 서비스의 도입은 대그룹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게도 매우 중요한 경영혁신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속에서 제3자 물류가 출현하게 되고 현재 물류산업내에서 화주와 물류업자 사이에 최대의 관심사가 되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제3자 물류는 화주기업과 물류사업자의 상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의 과제이며 전략적인 3자 물류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국내 기업의 물류 아웃소싱 지출 비중의 증가추세에 비해 아직까지 국내 물류 아웃소싱 시장의 발전은 크게 진행된 바 없으므로 제3자 물류업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으며, 현재 국내 물류 아웃소싱은 주로 수・배송(65.1%)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물류 정보, 유통 및 가공 등 다양한 물류 아웃소싱이 활성화 될 여지 역시 크다고 볼 수 있겠다. 현대경제연구원, 「표류하고 있는 제3자 물류정책」, 2005, pp.1~4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지역의 종합 물류업의 수요까지 감안하면 제3자 물류업 활성화에 대한 편익은 더욱 커질 것이라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제3자 물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효율적인 제3자 물류의 활성화를 위한 제3자 물류기업과 화주기업간의 파트너십, 특히 수출입화주기업을 고려한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건설교통부, 「국가물류기본계획」, 2001
권오경, “해외 제3자 물류 시장동향 및 전망,” <제3자 물류 촉진 세미나>, 대한상공 회의소, 2002. 6
권오경, “제3자 물류 산업의 지식 경쟁력 강화”, 2002
김영갑, 서우종, 김갑종, 국내 인터넷쇼핑몰의 제3자 물류 공급업체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3
대한상공회의소, <기업의 물류공동화 실태 및 수요조사>, 2000.5.
박동헌, “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54
박영근, 김창완, 삼자물류선택요인들이 사이버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8집, 2001
방희석・김태우, “화주기업과 제3자 물류 기업 간 파트너십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15권 제1호, 2005
신혜미, “우리나라의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 배재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임영균 외 2인, 유통경로관리, 경문사, 2002
임종관 외, “세계 물류환경변화와 대응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4. 12
정채훈, “제3자 물류기업의 성장요인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부동산・유통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조철휘, “2006년 일본의 물류시장”, 물류신문, 2006 6 3.25
하헌구,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2003 10
한국파렛트협회, 「파렛트의 생산 및 사용실태보고서」, 1997
한상원, 「물류가 돈이다」, 동방미디어, 2001
황인수, “로지스틱스 산업의 합리화와 국내기업들의 제3자 로지스틱스에 관한 연 구,” <로지스틱스 연구> 제6권 제1호, 1998
허문구, <무역업체의 제32자 물류 이용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하주사무국, 2002
홍선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사회학] 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
  • 기업활동의 업무수행 비용이다라고 설명하고, 물류란 생산의 단계에서 소비 및 이용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재화의 이동을 취급하고 관리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이렇게 볼때 물류는.㉮ 물류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유통단계에서 이루어진다. ㉯ 물류는 유형의 재화뿐만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도 포함된다. ㉰ 물류는 포장수송보관하역 등의 제반활동을 그 내용으로 한다. ㉱ 물류는 전술한 제반활동을 종합적으로 계획하고 통

  • [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 제1장 서 론제2장 제3자 물류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3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의 실태 및 문제점 제4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 성공 사례 분석 제5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의 활성화 방안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최근 발표된 대한 상공회의소 “2004 기업물류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03년 국내 기업들의 평균적인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01년의 11.1%보다 1.2%감소

  • 물류 조직 Logistics organizations
  • 기업에서 물류에 관한 책임은 여러 곳에 분산되어 어떠한 부분의 책임자도 전 물류활동을 관리하는 책임을 갖지 못하였다. 물류의 각 요소는 영업, 재무, 회계 및 생산 등의 다른 여러 활동 속에 나뉘어져 각 부분 관리자 개개의 업무에 따라 상호 대립되기도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 대부분 기업의 물류조직은 생산이나 판매 부서에 종속되어 있는 경향이 심해 단순히 이들의 지원부서 역할만을 해오는 상태였다.이에 따라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물

  • [물류]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
  • 서비스 형태 404.2.3 고객 서비스 전략 414.2.4 문제점 및 대안 424.3 제3자 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 434.3.1 제3자 물류 발전방향 434.3.2 제3자 물류 육성방안 47제5장 결 론5.1 결과요약과 시사점 53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5참고문헌 56표 목 차(표 2.1) 외주물류와 제3자 물류의 비교 5(표 2.2)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 13(표 2.3) 화주와 제3자 물류업체간 공급체인 구축을 위한 잠재적 위험 15(표 3.1) 우리나라 기업물류비 현황 18(표 3.2) 제3자

  • [국제물류론] 제3자물류와 제4자물류
  • 제3자물류와 제4자물류Ⅰ. 서론Ⅱ. 본론-11. 제3자물류의 개념2. 제3자물류의 효과3. 제3자물류의 국내현황4. 제3자물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제3자물류의 전망Ⅱ. 본론-21. 제4자물류의 개념2. 제4자물류의 도입배경3. 제4자물류 도입사례4. 제4자물류의 효율적 국내 도입방안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우리나라 기업들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의 물류비를 부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우리 제품의 국제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