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한국민요 연구와 민요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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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민요란 무엇인가?
1) 민요의 정의
2) 민요의 특징
5) 토리
6) 창법
7) 시김새의 종류

2. 민요의 역사와 가창방식 및 형식
1) 민요의 역사
2) 민요의 가창 방식
3) 민요의 형식

3. 민요의 내용
1) 인간종중 생명존중
2) 사회교육적 수단
3) 민요는 언론이었다.
4) 민요와 설화
5) 민요와 역사

4. 민요에 대한 연구
1) 민요의 내용에 대한 연구
2) 민요의 기능에 대한 연구
3) 민요의 형식에 대한 연구

5. 민요의 종류
1)경기민요(경토리)
2) 남도민요(육자배기)
3) 서도민요(수심가토리)
4) 동부민요(메나리토리)
5) 제주민요(제주토리)

6. 통속민요와 토속민요
1) 통속민요
2) 토속민요

7. 기능상에 따른 민요의 종류
1) 노동요
2) 정치요

8. 외국 민요의 종류
1) 미국
2)캐나다
3) 멕시코
4) 칠레
5) 오스트렐리아
6) 일본
7) 한국
8) 러시아
9) 중국
10) 이스라엘
11) 이탈리아
12) 보헤미아
13) 프랑스
14) 독일
15) 잉글랜드
16) 스코트랜드
17) 아일랜드

9. 민요 활성화 방안
1) 학교음악시간에 전통음악교육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2) 음악교사의 전문성 확보 및 교육적 재정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3) 방송매체를 통한 전통음악 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해야 한다.
4) 국악과목의 필수 지정 및 국악실기 지도과정을 개설해야 한다.
5) 민요의 문학성과 음악성에 대해서는 더욱 깊고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학계에 두루 통용되는 민요 분류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민요의 수집과 연구가 그만큼 미흡하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민요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민요의 분류체계를 정립하고자 하는 노력은 매우 필요하고도 바람직한 일이다. 초기의 민요수집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시도된 바, 특히 제주도 민요와 함경도 민요 등이 일본인 다까하시에 의해 수집되었으나 일부에 국한된 것이었다. 그런 와중에 일부 민족의식의 선각자들로부터 민요는 재인식되어 수집되었는데 그 중 김소운을 비롯한 방종현, 김사엽, 최상수, 임화, 이재욱 등의 노력이 현저하다. 특히 임동권은 민요의 수집을 위해 전 지역을 누비며 엄청난 작업을 이룩하여 수집과 연구의 금자탑을 이루었다. 또 노동기능에 따른 농요 수집처럼 하나의 기능에 역점을 둔 집중적인 조사와 국한된 지역주의의 조사로 진성기·김영돈·조동일·이소라 등의 작업은 민요 자료를 통한 기능별·지역별 연구의 물꼬를 터놓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80년대 민요수집은 연구자들이 늘어감에 따라 지역별 요종별로 집중적인 수집이 이루어졌다. 이와 더불어 현장론적인 방법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국적인 조사가 각 지역별로 선정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민요는 민중의 사상 감정을 일정한 반주 없이도 즉흥적으로 부를 수 있는 소박한 음악인 동시에 시문학이다. 그리고 어떤 집단이나 민중 사이에서 공감을 얻어 그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필요에 의해 민중 스스로가 특별한 기교 없이 즐기는 것이므로, 우리 민중들의 정서나 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 민요에 나타나는 한국인의 정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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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jskjh18/60031819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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