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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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장. 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
1. 교육 철학의 개념
2.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
3. 교육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언어와 논리)
(2) 평가적 기능(교육적 합리성 여부의 평가)
(3) 사변적 기능(새로운 제언과 아이디어 창출)
(4) 종합적 기능(=통합적 기능, 전체로서의 파악)
4. 교육 철학의 임무
5. 교육철학의 목적
6. 철학과 과학의 비교
7. 교육 정의에 대한 철학적 접근
1) 주입으로서의 교육관
2) 주형으로써의 교육관 ☆
3) 성장으로써의 교육관 ☆
4) 계명으로서의 교육관
5) 도야로서의 교육관(형식도야설)
6) 자아 실현으로서의 교육관
8. 교육 목적에 대한 철학적 접근(외재설, 내재설)
1. 교육목적 내재설
2. 교육목적 외재설(랭포드와 그린)
2장 교육 내용에 대한 철학적 접근(지식)
1. 지식의 종류
1) 명제적 지식이란
(2) 명제적 지식의 분류
(3) 명제적 지식의 성립조건 4가지 :
2) 방법적 지식
2)방법적 지식와 명제적 지식의 비교
2. 논리적(분석적, 형식적)과 지식규범적(평가적) 지식및 사실적 지식 비교
3. 귀납적 지식과 연역적 지식 비교
3장. 철학과 교육
1. 철학의 종류
1) 존재론(형이상학)
2) 인식론
3) 가치론
4) 논리학(방법 철학)
2. 존재론과 교육
3. 실존주의와 교육
1) 실존주의의 본질
2) Bollonow의 교육 철학
3) 메틀로 퐁티(Merleau-Ponty : 1908~196가의 신체적 지각이론
4) 실존주의 교육철학
(1) 철학적 배경
(2) 실존주의 교육원리
(3) 실존주의 교육의 특징
5) 실존주의 교육의 문제점
4. 분석철학과 교육
1) 분석철학
(1) 배경
(2) 분석철학의 교육이론
2) 교육적 특징
3) 분석철학과 교사의 역할
4) 비판
4장. 현대의 교육철학
1.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1) 철학적사상
2)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창시자 브라멜드(T. Brameld)
3) 재건주의 교육원리
4) 재건주의 문제점
2. 본질주의
1) 정의
2) 본질주의자들의 주장
3) 문제점
3. 항존주의(Perennialism)
1) 항존주의의 교육목적
2) 항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3) 항존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
4) 항존주의의 특징
5)항존주의자들의 주장에도 문제점
4. 진보주의
1)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차이점
2)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비교
3)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비교

5. 현대교육사조의 비교
5장. 20C 후반기 교육철학
1. 홀리스틱(Holistic) 교육
1) 홀리스틱 교육의 정의
5)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6) 문제점
2. 신자유주의(neo-liberalism)와 교육
3. Post - modernism과 교육
1) 개념
2)특징
3)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방향
4)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지식관
5) 포스트모던적 교과관
6) 교육방법(대화, 협력학습법) :
4. 신 본질주의
1) 학문중심 교육과정
① 배경
② 기본적 견해
③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④ 장점
⑤ 단점

Ⅲ. 결 론-나의 교육철학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고 철학이 방법론적으로 규정되면서 교육철학은 교육의 주요 문제들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 속에서 전개되고 있는 교육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 그 궁극적인 원리나 가정을 분석하여 비판하고, 다른 여러 학문들의 연구 결과의 도움을 받아 종합적인 이론으로 체계화함으로써 교육 실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주로 교육학자와 교육자들에 의해 수행되는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적 접근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철학들은 교육문제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며, 따라서 교육실제를 좀더 실감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점 탐구로서의 이러한 교육철학은 특히 20C에 들어와서 미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듀이의 혁신적인 교육철학이 그러한 논의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그것을 추종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이 차례로 출현하였다. 그럼 먼저 교육철학의 개념과 의미, 그리고 기본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장. 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

1. 교육 철학의 개념

-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즉,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①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 ② 자주, 융통, 독창성 ③ 교육관, 교직관, 교육사상 밝힌 것 ④ 교육목적론 제시 ⑤ 하나의 학문(과학)으로의 기능을 갖는다 ⑥ 한국과 교육의 구조적 틀을 밝힌다
(1) 교육철학은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음
(2)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함
(3) 교육철학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의미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 / 양서원 / 1994
교육학의 이해 / 오성삽, 주병득, 양영선 / 양서원 / 1996
교육학 개론 / 강찬도, 길양숙 외 공저 / 도서출판 하우 / 1995
교육학의 이해 /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 / 양서원 / 1997
교육학개론 / 신붕섭, 윤운성 외 공저 / 양서원 / 1994
자율학습 교육학 / 학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 연구소 / 양서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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