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2. 고소설의 발전방향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2) 성장기 (성숙기)3) 결실기
4. 고소설의 형태
1) 길이에 따른 분류 2) 창작자에 따른 분류
3) 소설의 내적 구조
5. 한국 고소설의 서지적 특성과 유통
1) 서지적 특성 2) 판각본의 종류 및 특징
3) 유통과정의 특징
제 2강. 금오신화
1. 학습내용
2. 김시습 ( 1435~1493 )
3. 전등신화>와의 비교 연구
4. 금오신화의 5작품 분석
① 만복사저포기 ② 이생규장전③ 취유부벽정기
④ 남염부주지 ⑤ 용궁부연록
제 3강. 기재 신광한의 생애, 세계관, 문학관,
1. <하생기우전>의 의의
2. 企齋 신광한 일생의 특징
3. 企齋 신광한의 세계관과 문학관
① 도학 사상에 바탕을 둔 이상주의적 정치관 ② 당대 사회현실에 대한 비판
③ 안빈낙도의 자족적 자세 강조④ 지치주의)에 입각한 民本思想(민본사상)
⑤ 사회적 효용성과 제도적 기능 중시하는 문학관
4. <기재기이>의 문학사적 의의
제 4강. <하생기우전> 분석, 강독
1. <기재기이>의 의의
2. <금오신화>의 전통계승, 교산 소설 5전의 인물전통 이어줌
제 5강. <삼설기>총론, <황주목사계자기>, <녹처사연회>분석
1. <삼설기> 분석 2. <황주목사계자기> 분석
3. <녹처사연회> 분석
제 6강. 연암 박지원의 생애, 세계관, 문학관,
1. 연암 박지원(1737~1805)
2. 연암의 세계관 3. 연암의 문학관
4. 연암 문학의 형성과정
5. 연암소설의 인물유형 6. 풍자
7강. <열하일기>에 관하여
1. <열하일기>내용 2. 수록작품
8강. <장화홍련전>
1. 가정소설 2. 문학사적 의미3. 이본(異本) 4. 형성과정
5. 작품구조와 의미 6. 등장인물 특성 7. 줄거리
제 9강. <주생전>
1. 권필(1569-1612) 2. 문학관
3. <주생전> 4. <주생전>과 일반 전기소설과의 차이점
5. <주생전>의 문학사적 위상 6. 작품구조상의 특징
제 10강. <박씨전>
1. 내용 2. 주제
3. 작품이 나오는 시대적 배경에 따라
4. 형성과정
① 불교설화인 <추녀금강의 고사>의 영향
② 상위적 여성과 하위적 남성의 설화의 영향
③ 중국소설 <황부인전>의 영향
5. 창작동기 6. 작품구조
11강. <장화홍련전Ⅱ>
1. 구조상 특징 : 꽃의 구조
2. 인물의 대립양상
3. 주제 4. 한계
12강. 홍길동전
1. 의의 2. 작자문제3. 사회적 배경
4. 문학관 5. 작품구조 6. 주제
13강. 조웅전
1. 내용상 분류 2. 특징 3. 영웅소설의 유형
4. 영웅소설의 특성 5. 창작군담소설의 특성
6.특색 7. 작가의식
14강. 구운몽
1. 조선조의 당쟁사2. 서포 김만중 (1637-1692)
3. 학문관 4. 세계관 5. 문학관 6. 창작동기
7. 이본 8. 배경사상 9. 구운몽에서의 공사상 10. 형성과정
11. 작품구조 : 윤회설에 바탕하는 각몽각의 구조
15강. 춘향전
1. 춘향전의 텍스트 2. 가치
3. 이본
① 남원고사 계통 ② 별춘향전 계통
③ 옥중화계춘향전 계통
4. 형성과정 5. 춘향가의 사설
6. 십장가의 본질 - 고난의 상징
7. 신재효의 업적 8. 19세기 판소리극으로 성장한 춘향가
9. 춘향전의 주제
16강. <배비장전>
1. 가치 2. 근원설화3. 이본
3. 작품구조 4. 구성 : ‘발단-전개-위기-절정-대단원‘
5. 내적구조 6. 주제 : 청중에 따라 다름
17강 <흥부전>
1. 이본 2. 근원설화 3. 단락적 구성
4. 박사설 5. 인물 6. 주제
본문내용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전방향

① 한문소설 계보의 발전 : 사마천 사기→ 가전→ 조선초 의인체 소설→ 한문단편소설→ 한문소설 ② 국문소설 계보의 발전 : 설화 (이야기) →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 → 국문소설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숙기)
① 양난(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교산 허균과 서포 김만중의 활동시기- 허 균 : 국문소설의 효시인 <홍길동전> 발표 양난이후 서민문학으로 소설이 발전하는데 영향- 김만중 : <구운몽>, <사씨남정기> 발표 귀족문학의 발전계기, 귀족문학과 서민문학의 공존 <구운몽> ; 구조의 짜임새, 표현상 문체의 아름다움은 귀족문학의 꽃

② 군담소설, 애정소설, 가정소설 등 사회문제를 파헤치는 소설등장<장화홍련전>, <주생전>, <운영전> 등

3) 결실기
① 영․정조 이후 국문소설과 한문단편소설 다수 창작 ② 판소리계 소설, 실학문학, 대하 장편소설 등장- 판소리계 소설 : 양반가에서 서민문학으로 발전하는 과도기, 신재효가 6마당으로 정리<흥보가>,<심청가>,<춘향가>,<적벽가>,<수궁가>,<가루지기타령>- 연암 박지원의 실학문학 : 경세치용․이용후생 정신 반영 (백성들의 삶을 살찌우게 하자) <양반전>,<허생전>,<호질> 등- 연암 문학의 실학파 문학으로서의 가치: (역사주체)양반→하층민,몰락하고 소외된 계층의 이야기, 실용적인 내용을 문학에 담음- 대하 장편소설 : 궁중의 비빈, 나인, 사대부 아녀자 사이에서 성행
참고문헌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소설 『고백』 등을 통해 하층 인생의 풍경을 그렸다. (2)작품ㄱ. 「비가」고향이 있는 이에겐, 돌아간어머니의 품속이 있는 이에겐서울이여너는 언제나 잿빛 얼굴로 외면하는구나콘크리트에 덮인 네 단단한가슴속에 숨겨놓은불빛은보여주지 않는구나 살다가 지치면몸 팔다 팔다 지치면 돌아가야지이 앙다무는 이에겐깊게 감아버린 눈꺼풀의 벽속에 맺혀 있는 눈물을 보여주지 않는구나못살아, 네 가슴팍 쥐어뜯는 몸부림의 손톱자국에는

  • 문학교육 범주, 문학교육 필요성, 문학교육 상징논리, 문학교육과 문학평가, 문학교육과 텍스트, 문학교육 문제점, 문학교육 방법, 문학교육 시사점
  • 문학교육은 인간의 자기실현을 위한 언어적 과정이라는 믿음을 가질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구인환 외(1993) / 문학교육론, 삼지원김윤식(1992) / 한국현대문학사상사론, 일지사류덕제(1995) / 소설텍스트의 문학 교육 방법 연구-수용 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송지현(2003) / 문학교육의 본질과 방법, 푸른사상사정유진(2001) / 문학 상상력 평가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정병욱 편저(1966) / 시조문학사전, 신구문화사

  • [교육학] 2002년도 교육학 문제 풀이
  • 고전음악을 중시하는데, 고전음악은 하류계층보다 중상류계층이 더 많이 향유한다.◦ 따라서, 중상류계층 학생의 학업성취가 하류계층 학생보다 더 높다.① 저항이론 ② 발전교육론③ 문화재생산론 ④ 상징적상호작용론정답: ③ ⑴ 저항이론 : Willis는 노동계급 학생들이 형성한 저항문화는 교육과 직업지위의 획득에 심층적 영향을 미치며, 바로 그러한 경로를 통해 지배적 사회질서인 자본주의제도가 재생산되고 있다고 주장한다.⑵ 발전교육론

  • [문학교육] 문학교육의 성격과 문제점 및 전망
  • 소설 작품 가운데 기억에 남는 것을 골라서 추천사를 정리해 발표하도록 하기도 한다. 지금은 포기했지만, 수업시간중에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구연하도록 하기도 하였고(그것은 완전한 실패작이었다. 도무지 이야기를 하고 들을 줄을 모르는 것이다), TV드라마의 허실에 관한 토론을 벌이기도 하였다. 동시대 작가를 한 명 선택하여 작품을 찾아 읽고 그 문학세계에 대한 스스로의 감상과 비평을 정리한 보고서를 내게 하여 수업시간중에 세미나를 진행

  • 국외 연수 보고서(평생교육)
  • 정리하였으며 이것은 ①학력 ②자격(교육경력 및 교육행정경력) ③주시민권 여부 등 3가지 영역에서 자격요건을 분류하였다.주교육감의 자격요건은 에서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언제나 경험있는 교육자만이 교육감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흥미롭다. 4명의 주교육감이 교육분야의 학위를 소지하고 있지 않다. 법률가, 사업가, 사회사업 분야의 전문가 등이 주교육감으로 보직되고 있다. 8개 주에서 교육행정 경력이 자격요건으로 요구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