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판소리성격-구비문학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목차
1. 판소리 음악에서의 창조
1) 판소리 창조에 대한 옛기록
2) 판소리 창조에 대한 현대의 기술
3. 판소리 2대 유파의 특징
(1) 동편제
(2) 서편제
3. 유파와 가풍
(1) 설렁제
(2) 석화제
(3)경두름제
4. 판소리의 기교의 구분
1) 중고제
2) 반드름제
3) 붙임새
본문내용
국문학도인 우리들은 우리의 전통종합예술인 판소리에 대해 잘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런데 우리는 그 가사인 사설에 대해서만 공부해왔지 그 창, 즉 음악적인 면에 대해서는 등한히 해 온 경 우가 많았다. 판소리가 하나의 종합예술체임이 분명하다면 문학 적인 면만을 이해해서는 그 전체를 온전히 이해, 감상할 수는 없 는 것이다. 음악적인 면도 문학적인 면 못지 않게 공부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 강의에서는 판소리의 음악적인 면을 살펴보고자 한 다. 하나의 판소리 공연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설 내용에 걸맞는 음악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그런데 판소리 음악의 특질을 나 타내는 것이 唱調라는 것이 있는데, 이에는 평조·우조·계면조 라는 것이 있다. 이의 알맞은 변화와 선택에 작품 공연의 성공 여부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보통 우조는 남성적이고 씩씩하 고 활달한 느낌을 주며, 계면조는 여성적이고 애상적이고 처창한 느낌을 주고, 평조는 우조나 계면조의 느낌이 아닌 正大하고 和平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정 병욱 교수가 <한국의 판소리>(집문당, 1981, 42면 이하)에서, 옛기록과 현대의 기술 등을 잘 뽑아 정리하여 놓은 것이 있다. 이를 발췌 소개하니 정독하여 이해를 깊이하고 판소리 감상시 적용해서 감상해 보기 바란다.

참고문헌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판소리ㆍ희곡
  • 문학 장르는 물론, 서사양식의 고소설, 민요무가설화 등의 구비 문학 장르를 살펴보았다. 이에 더해 국문학사에서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는 것이 바로 판소리와 희곡일 것이다.용왕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토끼의 간을 구하려는 충신 자라의 이야기, 심술 고약한 형 놀부와 마음씨 고운 동생 흥부의 이야기, 신분을 초월한 사랑을 그린 춘향의 이야기,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한 효녀 심청의 이야기. 우리는 중고등학교 때 이러한 재미있는 옛이야기를

  • 인문어학 판소리
  • 판소리 연행이 가능한 것이다.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창자의 역량인데, 사설을 구비하고 정리하였고 광대 양성에도 힘썼으며 극작과 연출에 대한 인식에서 창의 분화를 시도하기도 하였던 근세 판소리의 집대성자, 신재효는 그가 창작한 「광대가」에서 광대가 갖춰야 할 조건은 인물, 사설, 득음, 너름새의 네 가지임을 얘기하고 있다. 『국문학개론』, 새문사 p.334 「광대가」 발췌부분참고그 중 첫재 요건인 인물은 타고나는 것이므로 변통

  • [구비문학과 판소리] 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
  • 구비문학과 판소리(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학과 : 국어국문학과학번 : 이름 : 담당교수 :발표일 : 5월 31일(화)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1.1. 명칭과 개념1.2. 위상2. 구비문학의 갈래2.1. 설화(說話)2.2. 민속극(民俗劇)2.3. 속담과 수수께끼3. 판소리3.1. 판소리란 무엇인가3.2.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3.3. 판소리의 구성과 연행3.4. 판소리 사설의 문학

  • [구비문학개론] 판소리 작품
  • Ⅰ. 춘향가춘향과 이도령의 신분을 초월한 지고지순한 사랑과 여인의 정절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탐관오리인 변학도를 등장시켜 지배계급의 횡포와 억압에 대한 서민들의 날카로운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 1. 「춘향가」의 성격「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가장 많이 불리고 가장 사랑을 많이 받는 판소리이다. 문학성으로나, 음악성으로나, 연극적인 짜임새로나, 지금까지 전해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서 가장 예술성이 높은 마당

  • [국어학] 판소리
  • 판소리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가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이어가려고 노력한다면 판소리는 사라지지 않고 멋진 소리로 더욱 세계 널리 알려질 것이다.5.참고문헌 & 사이트조동일외, ⌜한국문학강의⌟, 길벗(1994)국어문학회, ⌜판소리와 국어국문학⌟, 한국문화사(1995)임동철,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연구⌟, 민속원(1997)최동현, ⌜판소리 연구⌟, 문학아카데미사(1998)김기동, ⌜국문학개론⌟, 태학사(2002)김광순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