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성격과 그 범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성격
(1) 구전되는 문학이다.
(2) 현장성이 강조된다.
(3) 삶의 의식을 대상화한다
(4) 삶의 예술적 반영물이다
(5) 민중의 문학이다
(6) 적층문학이면서 개방성을 지닌다

2. 구비문학의 범주
(1) 민요
(2) 설화
(3) 무가
(4) 판소리
(5) 속담과 수수께끼
본문내용
1.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성격

구비문학이란 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말이다. 문자로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시공 속에 나타났다가 살아지는 한계를 지니 고 있지만, 그것을 만들고 즐기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 지속적으로 저장되고 변화하면서 존재해왔기 때문에 구비문학은 사라지고 생성되는 변화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는 과정을 기본으로 하는 문학이다. 이러한 성격을 지니는 구비문학의 발생과정을 보면 노동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발생시기는 언어의 발생과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보아 틀리지 않을 것이다.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매체로 생겨난 언어는 먹이를 얻기 위한 노동과정에서 필요에 의해 생겨났을 가능성이 큰데, 의사전달과 신호음으로 노래가 함께 발생했을 것이고, 그것이 바로 구비문학의 모태가 되기 때문이다. 신호음 같은 것으로 시작되었을 노래는 점차 내용을 가지는 사설이 붙여지게 되었을 것이고, 그것이 민요라는 노래로 발전하게 되었던 것이다. 설화나 다른 구비문학 역시 비슷한 과정을 거쳐 성립되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기록을 거부하는 구비문학의 성격 때문에 오래된 자료는 남아있지 않지만, 구비문학은 지금도 생겨나고 있으며 끊임없이 변화하기 있는데다가 기록문학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구비문학이 가지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구비문학은 구연되는 현장에서만 살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올바른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장을 조사해야하며, 이러한 현장성이 사라진 상태에서 하는 연구는 제대로 된 연구라 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다. 따라서 구비문학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는 현장조사가 필수적이 된다. 이번 지상강좌에서는 구비문학의 현장조사 방법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판소리계 소설
  • 그는 문학작품은 각기 독립된 것이므로 각각의 생명력은 독창성에 있고, 따라서 하나의 이론이나 원리로써 전반적 현상을 설명하고자 할 때는 무리가 따르게 되고 어느 한 부분에 대해서 사실과 어긋나는 설명을 하게 된다고 했다. 판소리계 소설을 판소리와의 연관성 때문에 하나의 범주 안에 포함시키고는 있지만, 그 안에 속한 작품들은 각기 다른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소재와 형성 배경, 전승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판소리→소설

  • [한국구비문학] 무가
  • 그리고 그 시왕 앞에서 인간생활의 선 불선을 심판받는 것 등으로 결구 되어 있다. 또한 이 무의를 풍자하여 「배뱅이굿」이 발생하였으며 이 무의는 민중의 내세관을 지배하고 다른 구비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3)성주풀이가신인 성조신에 대한 무의에서 많이 가영되며, 농민의 가장 소박한 이상을 표현한 무가이다. 민요의 「지신밟기」 「터다지기」 노래와 잡가 「성주풀이」 등이 이 무가의 범주에 속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4)지두

  • [국어국문학] 가사문학에 대하여
  • 성격을 띠기도 하고 내용면에서는 느낌이나 생각, 체험 등을 서술하기 때문에 산문적 성격도 띠고 있다. 그래서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대한 논의가 일찍이 조윤제로부터 시작되어 다양하게 전개됨으로써 국문학 장르론을 활성화시킨 계기가 되었다.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대한 지금까지 학계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는 가사를 서정장르인 시가로 보는 견해이다. 이에는 김기동, 정병욱, 이상보, 홍재휴, 김학성, 최철 등 많은 학자들이 가

  • 신문학의 태동기 1910년대를 중심으로
  • 문학은 1900년대에 들어 시조․가사․한시 등 고정시형의 지속과 찬송가․창가․신시 등의 외래시형의 애용과 함께 그 개화의 터전을 활발히 마련해 갔으나 ‘문학사적 空白期’로 통칭되는 1910년대는 경술국치(1910)와 더불어 ‘헌병정치’ 또는 ‘武斷政治’로 일관되었고, 일제는 이를 바탕으로 통치기구를 정비하여 정치, 경제, 문화, 사상 활동 등의 전반적인 창작활동을 억압하여 식민지 통치체제를 구조화시켜 나갔다. 특히 일제의 탄압 하에 있

  • 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장르의 성격
  • 구비성과 기록성”, 국문학의 구비성과 기록성, 한국고 전문학회 엮음, 태학사, 1999.그렇지만 아직까지도 잡가의 개념과 범주에 대한 최소한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몇몇 대표작 혹은 대표 유형으로 잡가의 정체를 해면하거나 장르적 특성을 논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잡가’개념의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잡가의 정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나는 잡가 자료를 찾던 중 김문기 교수님의 홈페이지에서 잡가에 대한 자료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