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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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고대 교육
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2. 그리스 교육
① 소크라테스 사상의 기본원리
② 플라톤 ③ 아리스토텔레스
2. 로마 교육
1) 로마교육의 배경 2) 왕정시대
3)공화정 시대 4) 목적
5) 제정시대의 교육기관
① Ludus(문자학교) ② 문법 학교
③ 수사, 법률, 철학 학교
6) 주요 사상가
7) 로마 고유의 특성
(1) 실용적 지식의 중시 (2) 12동판법의 교육
(3) 법률과 응용과학의 중시 (4) 로마교육의 3대 목표
(5) 그리스교육과 비교
󰊲 중세교육(서로마 멸망 ~ 동로마 멸망)
1. 기독교 교육
1) 특징
2) 학교 제도
① 문답 학교 ② 고급 문답 학교
③ 본산 학교(감독 학교, 사원 학교)
④ 수도원 학교
2. 기사도 교육
1) 기사도 교육의 배경
2) 기사도 교육의 내용
3. 카알 대제의 교육
1) 교육령(승령 법규)
2) 궁정 학교
4. Schola 철학(주지주의)
1) 스콜라학의 일반적인 개념
2) 스콜라 철학의 융성요인
3) 교육의 목적
4) 영향
5. 대학 교육
1) 중세 대학의 설립과정과 목적 2) 볼로냐 대학(1088)
3) 대학 교육의 목적 5) 3대 특권 5) 발달의 배경 6) 특징
6. 시민교육
1) 귀족 교육(학교) 2) 시민 교육
3) 도제 교육(비형식적인 교육의 종류)
󰊳 인문주의 교육(15C ~ 16C)
1. Renaissance(문예부흥)
1) 인간 중심 문예사조로의 복귀운동 2) 특징
2. 종류 3. 사상가
1) Vittorino 2) Erasmus
󰊴 종교 개혁 교육
1. 종교 개혁(Reformation)
2. 구교와 신교의 교육 비교
3. 사상가
1) 루터파의 사상과 교육 2) Melanchthon
3) 칼빈파의 사상과 교육 4)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의의
󰊵 실학주의 교육
1. 배경
2. 실학주의 교육의 종류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
󰊶 계몽주의 교육
1. 계몽주의(Enlightment)
2. 종류
3. 사상가
1) 로크
2) 루소
1) 교육의 조직 및 내용
2)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1)루소 교육사상의 영향
(2) 루소의 교육사상의 비판
(3) 루소의 교육사상의 시사점
4. 범애주의
󰋀 신인문주의(18세기 말 ~ 19세기)
1. 종류
1) 심리적 계발주의(신인문주의의 대표)
2) 국가주의
3) 과학적 실리주의
2. 사상가(신인문주의 3대 종류 중 게발주의)
1) 페스탈로찌
① 기초 ② 주요 교육원리
2) 프뢰벨
3) 헤르바르트
(1) 교육목적론 (2) 헤르바르트 교육사상의 시사점
󰋁 신교육 운동(19세기 ~ 20세기초)
1) 신교육운동
(1) 개념 (2) 특징
2) 각국의 신교육 운동
1. 영국 2. 독일 3. 프랑스
4. 이탈리아 5. 미국
3) 새로운 학교의 출현
4) 니일의 교육사상
(1) 교육(敎育)의 목적 (2) 교육내용(敎育內容)
(3) 교육방법(敎育方法) (4) 교육사(敎育史)적 의의
5) 사상가
1) Condorcet 2) 죤 듀이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1) 스파르타교육
: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한 신체적 완성과 복종을 생활화하는데 있었다.

2) 아테네의 교육
:솔론 헌법에 기초, 스파르타와 대조적임. 대부분의 교육의 책임은 가정에 맡겼으나, 16-20세사이의 교육만 담당 (군무에 대한 준비 교육) 교육목적은: 지혜인은 강조하여 개인의 자유를 인정하고 개인의 신체와 정신이 조화적으로 결합하여 균형있게 발달하는 미와 선의 융합인이 되게 하는데 있었다. 교육방법은 개인의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하는 자유주의 교육을 실시함. 여성교육은 다만 가정에서 가사, 재봉 등의 가사의 학습에서 끝나고 지적 교육을 무시했다. 지적 교육은 오히려 여성의 정숙과 덕을 해롭게 하는 것으로 여겨 이를 적극 피하게 함 반면 스파르타에서는 여성교육을 중시

2. 그리스 교육

그리스 교육은 크게 네 가지의 시대로 구분한다. 호메르스 시대-유사시대 -과도시대-세계주의 시대-그리스 교육의 실제: 그리스인의 생활이상은 인간의 선미에 있었다. 교육의 목적으로 개인의 제능력을 원만하게,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것. 개인으로 하여금 선미의 관념을 갖고 품위를 보존케하는 것, 선량한 공민, 즉 자유민이 되게 하는 것이고 교과는 체육과 음악이었는데 나중에 문법, 수사, 수학, 천문, 기하학 등을 수학하였다.

-사상가 : <불변적, 보편적 진리관>
① 소크라테스(사상의 기본원리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지행일치설(지행합일설: 무지의 자각을 통해 선악구분하고 선한 행위 가능) -> 교육목적 : 도덕적 지행일치인 / 교육방법 : 산파법, 대화법, 문답법, 반어법, 질문법, 귀납법, 계발교수법, 변증법적 방법)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현미 교육학 박사 (교육심리, 언어교육 전공,한국교육평가센터)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III
- 교육과학사, 1999
-Britanica Encyclopedia consulted
-http://www.sungshi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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