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자폐증과 정신분열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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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자폐증과 정신분열증에 대한 조사자료입니다.
목차
1. 자폐증
1) 자폐증에 동반하는 장애
2) 자폐증의 경과
(1) 학령 전기
(2) 학령기
(3) 청소년기
(4) 성인기
3) 자폐증의 예후
4) 자폐증 아동이 다른 사람을 쳐다보도록 훈련시키는 데 사용되는 단계의 순서
5) 자폐아의 치료와 교육의 원칙
6) 자폐아의 치료 시 고려할 점

2. 정신분열증
1) 정신분열증의 종류와 유형
(1) 진단 분류상의 구분(크레펠린의 하위유형)
(2)유형Ⅰ, 유형Ⅱ 정신분열증
2) 정신분열증의 전구 증상
3) 환자가 스스로 경험하는 것들(Torrey, 1995)
4) 정신분열증에 대한 의문 제기
5) 취약성 스트레스 상호작용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폐증은 여러 전반적 발달장애 중의 하나이다. 이 장애들은 광범위하고 심각한 손상을 입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기술, 정형화된 양상의 행동과 관심, 활동이라는 특징이 있다. 이 장애는 아동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측면에 영향을 주며 대뇌의 많은 영역들을 포함하고 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 특질들(사회적 반응성, 의사소통능력,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 등)을 손상시킨다.

자폐증의 예후
사회적 관계를 잘 형성하지 못하는 사회적 적응문제와 관련하여 거의 모든 자폐아들이 증상의 호전을 보이지 않았으며, 사회적 관계 형성의 어려움은 자폐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이나 성인의 약 70% 정도에서 보고되고 있다. 자폐 증상을 보이는 전체 성인 중 17%는 사회적 관계에 어려움이 있고 행동상의 특이한 점을 보이기는 하지만 비교적 학교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어느 정도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50% 이상은 성인이 되어서도 여전히 보호시설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며 생활하고 있다.
5~6세경에 언어 발달을 보이지 못하는 아동은 예후가 아주 나쁘다. 아동기의 지능지수는 예후를 보다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측정치이며, 아동기의 학습능력도 예후를 비교적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된다.
지능지수가 50이하이면 거의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기 어렵고, 지능지수가 50이상인 경우에도 증상의 호전을 안정적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정신분열증은 사람들이 흔히 ‘미쳤다’고 표현하거나 정신병이라고 부르는 상태 중 가장 전형적이면서 가장 심각한 장애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아동과 성인에서 정신분열증은 기괴한 망상, 환각, 사고손상, 총체적으로 혼란스럽거나 경직된 운동행동, 매우 부적절하거나 밋밋한 감정, 기능의 심각한 악화나 손상 등과 같은 특징을 보이는 여러 심리적 손상 중 하나이다
참고문헌
APA. (1995). DSM-Ⅳ (이근후 외 14명 역). 서울; 하나의학사. (원저 1994 출판).
Eric J Mash & David A Wolf. (2001). 아동 이상심리학. (조현춘, 송영혜, 조현재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이용승, 이정희. (2000). 자폐증: 이상심리학 시리즈 27. 서울: 학지사.
원호택, 이훈진. (2000). 정신분열증: 이상심리학 시리즈 10.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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