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례관리와 재활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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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정의
2)사례관리의 개념
1) 사례관리의 목적
2) 사례관리자로서의 사획복시사 역할
3) 사례관리의 과정
4) 사례관리의 기능 및 과정
1. 사정 (assessment)
2. 계획 (planning)
3. 연결 (linkage)
4. 지속적 점검 및 평가 (monitoring)
5. 옹호 (advocacy)
5) 사례관리자 (case manager)의 역할

Ⅱ. 재활상담
1. 재활상담의 개념
2. 재활상담의 역사
3. 재활상담의 기초
(1) 기본철학
(2) 기본원리와 목적
(3) 재활상담의 목표
4. 재활상담가의 역할과 태도
1) Rubin 과 Roessler (2001) 2) Rubin 등 (1984)
3) 직업재활상담가의 역할
5. 재활상담 준비과정
(1) 상담을 위한 준비
6. 재활상담의 실천과정
(1) 클라이언트 연결
(2) 접수면접, 사정, 목적설정
(3) 개입계획과 자원 확인
(4) 실행 : 실제적인 상담과 치료 과정
(5) 지역사회 지지를 통한 클라이언트 연계
(6) 모니터링과 재사정
(7) 종결을 위한 장애인 평가
(8) 종결과 사후관리 단계
(9) 간헐적 기능
7. 재활상담의 기술
(1) 수용 (2) 명료화 (3) 경청
(4) 탐색 (5) 안심 (6) 공감적 반영
(7) 구성 (8) 종결 (9) 기타 기법
8. 재활상담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
(1) 재활상담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사의 기능
(2) 재활상담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
9. 재활 상담가의 소비자의 상담에 대한 자격능력
1) 내담자는 재활상담가가 재활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기를 원한다.
2) 재활상담가는 장애에 대해 다양하고 실제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기를 원한다.
3) 재활상담가는 보다 다양한 일상생활 영역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재활상담가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도 뛰어나야한다.
5) 재활상담가는 유머감각을 갖추어야한다.
6) 면접에서 재활상담가와 내담자의 물리적 거리는 매우 중요하다.
7) 내담자는 충분한 상담시간을 원한다.
8) 긍정적인 자아상의 개발과 유지는 매우 중요다.
9) 장애의 특성이외에 내담자가 인식하는 장애의 중요한 측면을 인식해야 한다.
10) 내담자는 주의 깊게 경청하는 상담가를 신뢰한다.
11) 내담자는 자격 있는 다양한 상담가를 만나기를 원한다.
12) 내담자는 상담가가 동기를 향상시켜주기를 희망한다.
13) 상담가는 적합한 목소리 크기, 높이 등을 보여야 한다.
14) 재활상담가는 내담자와 상담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한다.
15) 근로하거나 생활하는 데 있어 나타나는 문제점을 다루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정의
장애인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례관리는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는 장애인에게 다양한 서비스자원을 효율적으로 연결시켜 장애인에게 지속적 보호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즉,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나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개별적인 기관이나 전문가 등의 지역사회내의 서비스제공자들을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고 사례관리자로부터 필요한 서비스를 보다 용이하고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지역사례관리의 기본개념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조장해줌으로써 지역사회차원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사회 내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방법이다. 1980년대 이후 미국과 유럽 각국에서 사회적 지지망 (social support network)이나 사례관리라고 하는 전문용어들이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case management, managed care, care coordination, continuing-care coordination, continuity coordination, service integration, service coordination (Netting 1992) 등의 여러가지 용어가 사례관리와 교환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1) Barker (1987)
`사례관리는 복잡한 여러 문제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정신질환자가 적합한 형태로 적절한 시기에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으로, 서비스를 공급하는 접근법의 하나이다.`라고 정의하였다.

(2) Anthony (1988)
`사례관리는 체계의 목표에 의해서가 아니라 환자의 목표에 따라 움직여야 하며, 사례관리 기법은 환자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받도록 지원해 주는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재가복지와 사례관리 류상열, 학문사, 1999
사회복지학의 이해 김기태·박병현·최송식, 전영사, 2000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외. . 학지사 2001
이상진 (1997). 재활상담의 의의. 장애인고용, 여름호, 장애인고용촉진공단.
Biestek, F. (1957). The casework relationship. Chicago, IL: Loyola University Press.
CRCC Certification Guide: Rehabilitation Counselors. (1993). Commission on Rehabilitation Counselor Certification. Rolling Meadows, IL.
CRC the Counselor. (1994). Commission on Rehabilitation Counselor Certification. Rolling Meadows, IL.
Emener, W.G. (1991). Empowerment in rehabilitation: An empowerment philosophy for rehabilitation in the 20th century. Journal of Rehabilitation, 57(4), 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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