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교육] 영어교육 -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개념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정의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근거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의 ‘총체적’이란 단어의 의미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기본 관점
1) 언어 학습에 대한 관점
2) 학습자에 대한 관점
3) 교사에 대한 관점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칙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칙
(2) Anderson(1984)의 총체적 언어 접근법 기본원리
3. 초등 영어 교육에 있어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필요성
4.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평가
5. 교사와 아동의 역할
6. 교재 및 교구
7.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적용 유형
본문내용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개념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정의
: 문자의 해독(decoding)에 초점을 두어 문법, 어휘, 낱말 인식, 음철법(phonics) 등의 요소를 개별적으로 가르치지 않고 언어를 총체적, 종합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이다.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근거

① 학습자 중심의 인본주의적 교육이론에서 비롯 - 실제성 있는 학습, 개인별, 자기 주도적 학습, 협력 학습을 권장한다.
② 구성주의적 접근 - 학습자들이 실제 의사소통을 하고 재미로 읽고 쓰는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읽고 쓰는 법을 배우도록 한다. 또한, 언어를 사용하여 의미를 창출하고, 모험과 행동을 통해서 언어를 배우며, 협동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의 ‘총체적’이란 단어의 의미
① 언어의 기본 단위로서 의미의 덩어리를 다룬다는 의미다.
② 언어 교육을 총체적으로 한다는 의미한다.
- 기존의 언어교육에서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구분하여 우선 듣고 말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읽기를 가르치고 최종적으로 쓰기를 학습한다고 보는 시선에서 벗어나 언어를 즐기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구어의 사용을 강조하지만 이 네 기능을 구분하는 것은 인위적인 것이라 생한다.
③ 교육과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 교육과정이 몇 개의 단원으로 분리하기 보다는 그 주제의 공통성에 따라 묶어서 가르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본다.
☞ 총체적이라는 단어는 언어의 전체에서 부분으로의 접근, 언어기능의 통합, 교과내용 또는 방법 간의 의미 있는 통합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안미영(2000),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영어 동화 활용 연구 :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중심으로』
백수진(2002),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에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적용 효과 연구』
김경화(2000),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에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적용 효과 연구 : 영어 능력과 정의적 특성을 중심으로』
박은희(2003),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의사소통능력 개발을 위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 leLanguage Approach
  •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의미 Altwerger, Edelsky와 Flores(1991)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Method)이 아닌 학습자들의 언어사용을 격려하고 권장하는 교수철학이며 교육 접근법(approach)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아이들의 읽기 지도가 총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시작 문자의 해독에 초점을 둠언어체계의 모든 자질의 사용을 강조 ⇒ 언어 처리과정의 네 가지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결합시키고자 함 인

  • 특수아 초등 영어과 지도 영어과 수업모형
  • 영어과 수업모형목 차1.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2.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3.침묵식 교수법(Silent way)4.소집단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5.암시교수법(Suggestopedia)6.자연교수법(Natural Approach)7.의사소통 중심 언어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8.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9.과제수행 교수법(Task-based Approach)1.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언어학습을 일종의 습관형성의 과정이라고 보고, 주로 미리 정

  • 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 LELANGUAGE APPROACH
  •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의미Altwerger, Edelsky와 Flores, (1991) -교실 상황에서 언어기능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Method)이 아닌 학습자들의 언어사용을 격려하고 권장하는 교수철학이며 교육 접근법(approach)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아이들의 읽기 지도가 총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문자의 해독에 초점을 두고 언어체계의 모든 자질의 사용을 강조 ⇒ 언어 처리과정의 네 가지 기능(듣기,

  • [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제출일자 : 2003년 6월 21일 목 차Ⅰ. 서론Ⅱ. 이야기 교수법(Storytelling)2.1.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2.2. 이야기 교수법(Storytelling)의 이론적 배경2.2.1.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ing)2.2.2. 일화신상가설(The Episodic Hypothesis)2.3. 이야기 교수법의 정의2.4. 이야기 교수법의 중요성2.5. 이야기 교수법의 활용 방법 Ⅲ. 초등학교 7차 영어 교과서 분석3.1. 7차 영어 교과서의 특

  • [영어교육, 교수법,] 영어교수법정리
  • Grammar-Translation Method지난 수세기 동안 서양에서의 외국어 학습은 뚜렷한 이론적 바탕이 없는 가운데 이루어졌다. 서양에서 로마 시대, 중세 시대에 외국어 교육이라 하면 그리스어와 라틴어의 교육이 주를 이루었는데, 라틴어 교육의 목적은 지적 능력을 개발하는 데 있었다.(Brown 1994: 52) 그 당시 사용되었던 언어 교육 방식을 고전적 교수법(Classical Method)이라고 불렀는데, 이 방법론에서는 문법 규칙의 설명, 어휘 및 여러 가지 어형 변화의 암기, 텍스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