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교육] 영어교육 -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특성,학습이론,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경향,내용체계,수업전략,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 영어교육과정(영어과교육과정)기본방향,개정중점, 영어교육과정(영어과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수방법, 영어교육과정(영어과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중등][중학교][영어과][영어교육]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내용,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학습자중심교수방법과 지도방법,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방법,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와 초등영어의 연계 방안
- 목차
-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개념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정의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근거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의 ‘총체적’이란 단어의 의미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기본 관점
1) 언어 학습에 대한 관점
2) 학습자에 대한 관점
3) 교사에 대한 관점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칙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칙
(2) Anderson(1984)의 총체적 언어 접근법 기본원리
3. 초등 영어 교육에 있어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필요성
4.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평가
5. 교사와 아동의 역할
6. 교재 및 교구
7.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적용 유형
- 본문내용
-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개념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정의
: 문자의 해독(decoding)에 초점을 두어 문법, 어휘, 낱말 인식, 음철법(phonics) 등의 요소를 개별적으로 가르치지 않고 언어를 총체적, 종합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이다.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근거
① 학습자 중심의 인본주의적 교육이론에서 비롯 - 실제성 있는 학습, 개인별, 자기 주도적 학습, 협력 학습을 권장한다.
② 구성주의적 접근 - 학습자들이 실제 의사소통을 하고 재미로 읽고 쓰는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읽고 쓰는 법을 배우도록 한다. 또한, 언어를 사용하여 의미를 창출하고, 모험과 행동을 통해서 언어를 배우며, 협동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의 ‘총체적’이란 단어의 의미
① 언어의 기본 단위로서 의미의 덩어리를 다룬다는 의미다.
② 언어 교육을 총체적으로 한다는 의미한다.
- 기존의 언어교육에서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구분하여 우선 듣고 말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읽기를 가르치고 최종적으로 쓰기를 학습한다고 보는 시선에서 벗어나 언어를 즐기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구어의 사용을 강조하지만 이 네 기능을 구분하는 것은 인위적인 것이라 생한다.
③ 교육과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 교육과정이 몇 개의 단원으로 분리하기 보다는 그 주제의 공통성에 따라 묶어서 가르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본다.
☞ 총체적이라는 단어는 언어의 전체에서 부분으로의 접근, 언어기능의 통합, 교과내용 또는 방법 간의 의미 있는 통합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 참고문헌
-
안미영(2000),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영어 동화 활용 연구 :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중심으로』
백수진(2002),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에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적용 효과 연구』
김경화(2000),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에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적용 효과 연구 : 영어 능력과 정의적 특성을 중심으로』
박은희(2003),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의사소통능력 개발을 위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공동모금회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포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