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미인곡] <속미인곡>의 언어적 표현과 수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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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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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적 표현

1. 고유어 사용을 통한 미학

◎ 수사법

1. 정철 시가 ․ 시조의 수사법

2. <속미인곡>에 쓰인 수사법
본문내용
……정철 문학의 우수성을 논할 때, 예로부터 가장 먼저 언급되었던 것이 절조의 국문 사용이다. 홍만종(洪萬宗)은 <관동별곡>을 '狀物之妙造語之奇'라 평하였으며, 김만중(金萬重)은 정철의 가사 작품을 평하면서 '有天機之自然而無夷俗之鄙俚'라는 표현을 사용하였……김만중이 <속미인곡>을 우리나라 최고의 문장으로 뽑은 이유가 고유어 사용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속미인곡>의 고유어 사용을 직접 작품을 통하여 살펴보면 …… 현대 국어에 있어서도 체언의 50% 이상을 한자어가 차지하고 있음과 비교하여 보면, <속미인곡>의 고유어 사용 정도를 알 수 있다. <속미인곡>에서 사용되어진 28개의 한자어는 …… ……송강 정철의 시가에서 눈에 띄는 점은 일반적으로 시가에서 많이 쓰이는 풍유법이나 의성법이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시가에서 그의 수사 빈도를 살펴보면 유개념(類槪念)으로는 강조>비유>변화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진욱, 『松江 鄭澈 文學의 再認識(송강 정철 문학의 재인식)』, 역락, 2004.
백영 정병욱 선생 10주기추모논문집 간행위원회, 『한국고전시가작품론2』, 집문단, 1992.
이동철, 『時調 文學 散稿』, 國學資料院,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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