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감상문] 연극 <그것은 목탁 구멍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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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결국 도법은 자신의 분신인 망령과 대면하게 되고, 아름답고 추함을 구별 짓던 자신의 두 눈을 찔러 버린다. 그런 후에야 도법은 모든 것들은 맘먹기에 달렸으며 자신의 추한 부분까지 인정하게 된다. 그리고 깨달음의 기쁨에 망령의 모습을 그대로 조각하여 불상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목탁 구멍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 연극을 보면서 조금은 무거울 수도……도법스님 역의 서홍원씨의 연기에 절로 탄성이 나왔다. 또한 긴 대사를 멋지게 소화해 내는 방장스님 역의 길창규씨의 연기도 참으로 인상적이었다. 여기에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 원주스님 역의 김영갑씨의 여성스러운 연기와 월명스님 역의 배한용씨의 연기는 극이 지루하지 않게 웃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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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고지고 피고지고
  • 그것은 목탁구멍 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등을 발표하였는데, 발표하는 작품마다 성공하여 작품성과 대중성을 두루 갖춘 작가로 주목받았다. 탁월한 언어감각과 연극적 기호를 적절하게 풀어내는 감각은 그만의 개성이자 실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외의 작품으로「불 좀 꺼주세요」「돼지와 오토바이」「피고지고 피고지고」「처녀비행」「돌아서 떠나라」「용띠 개띠」「좋은 녀석들」등이 있다. 월간문학 신인문학상, 삼성문예상, 서울연극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그것의 일환으로 창씨개명, 조선어 사용금지 등의 조치가 취해졌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시인과 작가가 취할 수 있는 행동 양태에는 일제의 어용문학단체인 ‘문인보국회’에 가입하거나 절필을 하거나 작품을 미리 써놓고 발표를 보류하는 3가지 방법이 있었다. 한반도 내에 일제의 독재는 철저했다. 그래서 우리말로 제 심정을 토로하는 일 자체가 불가능했다. 일본어를 택하여 우리 시를 쓴다는 것도 불가능했다. 문인보급회의 규칙 제3조 ‘조

  • 인문과학 가부키
  • 연극 개량 운동에 열심이었던 후쿠치 겐이치로(福地源一郞 : 1841-1906년)가 중심이 되고, 스스로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개장했다. 연극의 장르를 그대로 극장의 명칭으로 했으나, 당시는 가부키 극장신토미자(新富座)등과 같이 흥행사의 이름이나 지명을 붙이는 것이 보통이었으므로, 가부키좌는 그 존재 자체가 몹시 참신한 극장이었다. 또, 요즘은 「단국좌(團菊左)」라고 불린 9세단쥬우로우(九世團十郞)5세국고로(五世菊五郞)하츠요좌단차(

  • 한국 현대 희곡사 요약
  • 그것은 목탁구멍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1990.4)등 다양한 신화극이 선보이기 시작했다.⑤이윤태과 신화극의 심화이윤택은 신화적 구조를 차용하면서도 다양한 연극양식을 접목시킴으로써 한층 진전된 신화극을 선보였다. 대표자품은 (1993.8), (2003.9)등 있다.⑥재일동포 정의신김수진의 충격정의신(鄭義信) 작, 이수진(李守珍) 연출의 (1989.10)은 소외된 삶 속에서 꿈을 꾸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 없는 인간의이상적 지

  • 이만희 작가 분석
  • 그것은 목탁구멍 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 - 한 인간의 번뇌와 깨달음의 과정을 그린 한국연극 작품 소개대본작가이만희구성10장초연연출가강영걸 장르 구분 1990년대 이후초연 연월1990년 4월 공연 단체 극단 민예초연 장소문예회관 소극장 등장 인물 도법, 탄성, 방장, 원주수상 현황1989년 제19회 삼성도의문화저작상 수상 1990년 제14회 서울연극제 작품상, 희곡상(이만희), 남자연기상(이도련),               특수부문상(박팔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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