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상)] 유럽 철학사상에 대하여(계몽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7세기와 18세기에 걸쳐서 일어났던 유럽의 지적 운동이었으며, 거기서 사람들은 신, 이성, 자연, 그리고 인간 등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여 종합적인 세계관을 이루어 내려한 계몽주의에 대한 조사 요약자료 입니다.
목차
1. 계몽주의의란 ? 계몽주의가 문화적 측면
2. 계몽주의의 사상적 사유(종교, 과학, 국가, 사회)에 미친 영향
3. 계몽주의자들의 계몽주의적인 개혁 프로그램이 각각 어떻게 발전하였나
4. 당시의 구체제의 현실과 계몽주의의 전망
5. 계몽주의가 당시 여성의 성역할 인식에 미친 영향
6. 계몽사상이 프랑스혁명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계몽주의란 17세기와 18세기에 걸쳐서 일어났던 유럽의 지적 운동이었으며, 거기서 사람들은 신, 이성, 자연, 그리고 인간 등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여 종합적인 세계관을 이루어 내려 했다. 또한 이 비판적인 작업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사람들을 몽테스키외, 볼테르, 달랑베르, 디드로, 루소 등과 같은 이른바 계몽사상가라는 사람들과 일치시켜 볼 수 있을 것이다. 계몽주의 사유에서 가장 중심적인 것은 이성의 축성이다. 즉 인간은 이성의 힘에 의하여 우주를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그 조건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합리적인 인간이 추구해야 할 목표는 지식, 자유, 그리고 행복으로 간주되었다. 한 가지 덧붙일 것은 계몽주의의 움직임에는 프랑스 사람들의 활동이 두드러지기는 했지만, 그것은 유럽 전반적인 지적 움직임이었고, 프랑스 이외의 지적인 전통과 업적에도 많은 빚을 지고 있다는 점이다. 18세기는 여러 국면에서 위기가 표출되었던 시기이다. 문화적인 국면도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었다. 루이 14세 치세가 종식되면서 종래에 신성시되었던 군주제의 표상체계는 철학서적의 유통 및 종교 관행의 변화와 함께 약화 문학과 예술은 궁정이 아니라 대귀족과 대부호의 살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리하여 궁정 중심적인 문예활동이 귀족의 도전을 받은 후에 다시 부르주아적 주관주의에 의해 문화적 해체과정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 18세기 초에 새로운 예술사조로 나타난 로코코 양식이다. 와토(Watteau)는 감각적이면서도 경쾌한 양식과 현란한 색채는 당시 사교계의 특성을 상징하고 있다. 아카데미가 주도했던 인습적이고 궁정적인 경향에 반발하여 보다 자유롭고 개인주의적이며 은밀한 예술관을 지향했던 이 양식은 물론 일차적으로는 부유한 귀족과 대부르주아들을 위한 향락적인 양식이었다.
참고문헌
1. mtcha.com.ne.kr/world-man/france/man25-1- ruso.htm
2. dragon.seowon.ac.kr/~jeronimo/material/geschichte/
aufklaerung.htm
3. 100.empas.com/entry.html/?i=11827&Ad=Encyber
4. www.dongacc.com/online/1200/0204
5. 210.217.236.12/eunmi60/guldea.htm
6. osan.hs.kr/pds/ethics/moral/42xx/4228.htm
7. 211.40.179.13/book_file/ke4/ke004-index.htm
(그림으로 보는 서양사)
8.김영한 임지현 편. 「서양의 지적 전통 (Ⅰ)」. 서울: 지식 산업사, 1994.
9.목창균. 「현대 신학 논쟁」. 서울: 두란노, 1996.
10.박용규. 「근대 교회사」.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5.
11.서정복. 「프랑스 근대사 연구」. 서울: 삼영사, 1985.
12.정인흥.「정치사상사」. 서울: 박영사, 1971.
13.홍사중. 「근대 시민 사회 사상사」. 서울: 한길사, 1981.
14.Baumer, Franklin, L. Modern European Thought: Continuity and Change in Ideas, 1600-1950.
15.「유럽 근현대 지성사」. 조호연 옮김, 서울: 현대지성사, 1999.
16.Bluche, F.&Rials,S.& Tulard, J. La Revolution francaise.「프랑스 혁명」. 고봉만 옮김, 서울: 한길사, 1999.
17.Cantor, Norman. F & Berner, S. ed, Early Modern Europe, 1500-1815. Thomas Y. 18.Crowell, 1970.「서양근대사 1500-1815」. 진원숙 역, 서울: 혜안, 2000.
19.Cassirer, E. Die Philosophie d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철학 및 교육사’ 혹은 전공과목으로 ‘서양교육의 이해’라는 수업을 들을 때 코메니우스의 저서로 『대교수학』이 유명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읽게 된 것은 처음이라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에 대해서는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처음 들었던 생각은 ‘어떻게 300여 년 전에 이런 생각을 했을까’였다. 코메니우스는 교육기회균등사상을 지닌 사람이었다. 남녀, 빈부, 신분에 구별됨이 없이 누구나 똑같이 교육을 받아

  • [경제학] 경제사상의 흐름
  • 정신에 있다고 인식하고 3. 미국경제의 구조적 딜레마의 근원적 요인은 과도한 증세에 있다고 통찰하고 그동안 미국의 세제구조가 저축, 투자, 생산성 및 인플레이션에 미친 부정적 효과의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참 고 문 헌 1. ‘經濟學 入門’ 李相直외 2인 공저 2. ‘新經濟史’ 金信雄외 3인 공저 3. ‘서양 경제사 강의’ 장상환 옮김4. ‘경제사상사’ 주명건 지음, 博英社 5.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토드 부크홀츠 지음

  • [국문] 문예사조-자세히보기
  • 사상적 배경사회 전반에 팽배한 위기감과 불안 의식은 이상주의적이고 신비주의적인 경향들을 부활시키고, 한편으로 사회의 비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강력한 신앙 운동을 불러일으킨다. 상징주의가 기대고 있었던 사상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나타난 스웨덴보리의 신비주의 사상, 쇼펜하우어의 의지의 철학, 칼라일의 의상 철학에서 표현된 상징이 의미의 제시와 은폐를 동시에 행한다는 관점 등이다. 이 밖에 영혼의 불멸성, 영혼의 비물

  • 인문과학 니체
  • 사상이다. 그리고 니체는 중세 초기 아우구스티누스가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기독교 교리가 받아들임에 따라 그리스도교 또한 현세를 부정하고 내세를 중시 여기는 사상으로 발전되었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플라톤의 영향아래 형이상학적 진리를 찾던 당시의 근대철학과 형이상학적 도덕을 설파하는 기독교는 니체의 주적이 되었다.-니체는 이렇게 말했다.“플라톤이라는 현상 전체에 대하여 나는 차라리 ‘고등 사기’ 라는 심한 말을 형이상학 대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있지만 과거의 시대적 흐름을 알고자 함이 아니다. 과거 교육사를 통해 그 시대의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교육의 잘못된 부분을 반성하고 바로잡아 미래에는 좀 더 나은 교육의 철학을 완성하여 우리 아동들이 교육의 현장에서 행복해지기 위함인 것이다. ◈ 참고문헌1.목영해, 양진건.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2.성기산 외(서양교육사연구)(문음사1993)3.성태제외 (최신 교육학개론)(학지사200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