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 지능과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잘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랄께요.
편집도 정성껏 했습니다.

목차
목차
①지능의 본질
②지능에 대한 관점
☞심리 측정적 관심에서의 지능
☞정보 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서의 지능
③지능검사
④지능과 관련된 이슈
⑤영재아동에 대한 이해
⑥창의성
본문내용
① 지능의 본질
-라틴어의 ~중에서 선택하다라는 말에서 유래
-일반적으로 어휘력이나 독해력 같은 언어 능력,논리적 사고와 건전한 판단을 수반하는 문제 해결능력
-환경적응 능력으로 정의함
-지능의 정의는 비네의 정의 이후 학자에 따라 약 100여 가지의 정의로 이루어 짐

② 지능에 대한 관점
⑴심리측정적 관점에서의 지능
*다요인설 (스피어만의 양요인설)
스피어만이 주장한 지능의 이론으로서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나뉨
일반요인(g)
대부분 검사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어 영향을 미치는 능력
특수요인(S)
한가지 또는 그 이상에서 발견되어 사용되는 능력을 의미
*다요인설 (길포드의 다요인설)
-지적 구조 모형을 제안
-지능 하나하나의 인자를 모두 보아야 한다고
주장
-정신작용의 내용시각, 청각, 상징, 의미,행동
-정신내용의 작동
-정신작동의 산출-단위 유목 관계, 체계, 함축

위계설(카텔의 위계설)

-스피어만이 제시한 일반요인 아래에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이 있다고 보는 위계적인 지능을 제안.
-사람 나이에 따라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기능이 달라 진다.

유동적 지능이 결정적 지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았음.
-결정적 지능
경험과 교육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서 생활에 적응하는 능력
융통성 있는 문제해결능력
상상력,심미안,언어,판단력, 이해력
-유동적지능
타고난 생물학적인 지능
교육,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음.
기억력,귀납추리,문제 해결속도,도형관계
⑵정보 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
☞스턴버그의 삼원이론
-한 개인의 지능은 상황적, 경험적, 요소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밝혀 질 수
있다고 봄



목차 ①지능의 본질
②지능에 대한 관점
☞심리 측정적 관심에서의 지능
☞정보 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서의 지능
③지능검사
④지능과 관련된 이슈
⑤영재아동에 대한 이해
⑥창의성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임규혁, 학지사, 2003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윤종건, 원미사, 1998
교육심리학원론, 강봉규 외, 교육출판사, 2005
교육심리학, 김청자, 장선철, 동문사, 2003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육심리학, 김용래, 문음사, 2000
교육심리학, 송인섭 외,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