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잘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랄께요.
편집도 정성껏 했습니다.

목차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란?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철학
1) 피아제의 견해
2) 비고츠키의 견해
3) 듀이의 견해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유아관
1) 자기 권리를 가진 유아
2) 유능하고 능동적인 유아
3)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 가진 유아
4)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가진 유아
5) 성인과는 다른 유아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보육목표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보육내용
<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교육과정의 특징적 요소 >

1) 발현적 교육과정(emergent curriculum)이란
2)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
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 학습 방법
1)유아의 수많은 언어
2) 표상 활동의 강조
3) 다상징화 (multi-symbolization)
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일과 운영 및 학급구성
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물리적 환경
1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사의 역할
1) 페다고지스타 (교육조정자)
2) 교사 -
3) 아틀리에스타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록의 역할
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단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태리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보무 공동 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 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 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동,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 현직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 현장 실제에 적용해 왔다.
레지오 접근법은 이미 유럽에는 1979년 이후 많이 알려져 왔고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 소개되기 시작하였으며 1991년 12월 뉴스위크지의 'The Best School in the World" 라는 기사에서 세계 최고의 유아 교육체제로 선정된 후 최근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6년 10월 일리노이대학 교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저자인 릴리안 캐츠는 우리나라에 방문, 프로젝트 교수방법을 소개할 때 레지오에서의 프로젝트 사례를 좋은 예로 들어 설명함으로써 이 접근법에 대한 신뢰의 정도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지난 10여 년간 유럽 및 미국에서 지속되어 온 이 접근법에 대한 관련 연구 및 보고서들 그리고 15여년간 전 세계 40여 곳에서 있었던 레지오 유아들의 학습 결과물로 이루어지는 전람회 「아이들의 수많은 언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국제적 인정 및 교류들은 레지오 접근법의 가치에 대한 높은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는 이탈리아의 로리스 말라구찌이다. 그는 원래 중학교 교사였으나 그당시 주가 운영하는 학교가 보인 어린이에 대한 무관심, 기회주의적인 태도, 등에 회의를 느껴 교사로서 7년 봉직을 끝내고 로마의 National Center for Research로 가서 심리학을 공부하였다. 다시 레지오 에밀리아로 돌아갔을 때는 그는 시 당국을 위해 유치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정신건강센터를 시작했고, 거기에서 새로운 교육 방안을 모색하여 전통적인 방식을 바꾸어 나갔다. 말라구찌는 어린이에 대한 것과 어린이를 위한 것은 어린이들로부터만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을 가졌다. 이 생각은 공동지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판명되어, 1963년 최초의 시립유치원이 세워지게 되었다. 이 유치원은 60명의 어린이를 수용할 수 있는 두 개의 교실로 건축되어 ‘로빈슨 유치원(Robinson)’이라 이름을 정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이탈리아에서는 처음으로 어린이를 위한 비종교적인 유치원을 세울 권리를 인정하여 가톨릭교회에서 독점해온 조기교육을 이원화 시켰다. 그는 또한 새로운 상황에서는 과거와의 연속성과 동시에 과거로부터 많은 단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참고문헌
서영숙. 서지영(2002). 다양성과 협력의 가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학지사.
우정희(2004). 유아들의 미래를 위한 도전-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기말과제물,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2023년 중간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유아교육 4학년 공통과제■ 목차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1) 감성 중심 교육2) 발도르프 미술활동3) 손유희와 라이겐4) 오이리트미5) 생활 작업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이탈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원리와 특징,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구성주의 이론,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내용과 활동
  • 레지오 에밀리아란? 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이란? 1Ⅱ. 역사적 배경 2Ⅲ. 철학적 기본 배경(이론적 기초) 31. Piaget의 구축주의(구성주의적 인식론) 32. 후기 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33.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발달 44. Gardner의 다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 4Ⅳ.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51. 레지오 접근법의 특징 52. 레지오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Cycles of symbolization) 7Ⅴ.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자의 역할 81. 교사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목 차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ㆍ문화적 배경3. 레지오 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4. 교육과정의 운영① 발현적 교육과정② 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③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5.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자의 역할① 교사의 역할② 페다고지스타의 역할③ 아뜰리에스타의 역할6. 물리적 환경7.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의 실제8. 학급의 구성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4) 발도르프 프로그램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6) 다문화 교육과정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자 중심교육으로서

  • [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비교
  • 접근법의 비교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유사점레지오 에밀리아와 프로젝트접근법은 듀이, 피아제, 최근에는 비고스키에서 유래된 철학에 근원을 갖는다. 이 철학자들에 의해 주장된 장점 가운데 협동 학습을 신장시키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어린이들이 함께 이야기하고 학습하는 탐구의 가치라는 공통적인 근원을 갖는다.또한 두 나라의 교육적 문화는 학습이란 실제적, 구체적 경험에 기초해야 한다고 믿는다. 유아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