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기법] 상담원리와 상담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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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상담사의 상담원리와 상담기법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상담전 숙지해야 할 마음가짐
1) 치료자 자신들의 편견
2)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수단들
3) 클라이언트의 위해발언에 대한 대처
4) 클라이언트의 유형(과거 폭력행동 유무)

◉경험적 징후
1) 진단명
2) 이전의 정신상태 검사
3) 과거력에 대한 기록
4) 폭력사용 가능성이 드러나기 위해서 살펴보아야 할 측면

◉클라이언트를 만날 것인지의 유무결정
◉위험성 임시사정
<임시 사정의 상황 제시>

◉클라이언트 앞에서 지켜야 할 세가지
◉클라이언트에게 말을 할때
◉사회복지사의 안전이 위협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클라이언트와의 첫 면담
◉클라이언트에게 해를 당하지 않기 위한 8가지 방법
◉면담의 안전한 마무리
◉권고 한 것에 대한 기초 가정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치료자 자신들의 편견
보통 치료자들은 많은 경우에 정신적 육체적 에너지의 상당한 양을 다른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에 헌신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스스로조차 때때로 자신의 욕구보다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어려움과 인간적인 욕구와 수용과 안정을 더 많이 생각하고 있다고 여긴다. 그리고 우리는 무서운 병을 앓고 있거나 지역사회가 한 분야나 다른 분야에 “부적합” 하다고 여기거나 심각한 정신병을 앓고 있거나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하기 때문에 우리는 “용감” 하거나 “숭고” 하거나 “두려움을 모르는” 존재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최상의 치료자가 되기 전 숙지해야 할 사항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대한 고려 때문에 때로는 당신이 위험에 빠지게 될 수 도 있다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열중하다보면, 자기 자신의 상황을 경시하게 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자기 자신이 위험에 빠져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위험에 빠진 것을 알아차리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이다.

(중략)
클라이언트를 만날 것인지의 유무결정
클라이언트를 만나기 전에 앞의 모든 영역들을 탐구했으면, 사회복지사와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가 이 클라이언트를 만날 것인지의 유무를 결정해서 알릴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만나기로 결정했다면 어디서 어떻게, 어떤 환경에서 면담을 할 것인지에 대해 의논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1)사회복지사가 근무하는 기관에서는 사회복지사가 취해야 하는 행동과 결정을 미리 의논할 수 있는 슈퍼바이저가 항상 대기하고 있다. 2)낯선 클라이언트가 절대로 그냥 대기실에 나타나서 상담하고 싶다고 말만 하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런 기관이 아니어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면담 전에 살펴볼 수 있는 문서로 된 기록이 준비된다. 는 것을 전제로 하고 이중 어떤 것도 사실이 아닐 수 있다.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강봉규 저/ 교육출판사
『인본주의 심리학』- 최정훈 저/ 법지사
『상담의 이해』- 이현람, 김영숙 저/ 형설출판사
『상담심리학 입문』- 이장호 저/ 박영사
『유능한 상담자』- 제라드 이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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