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프로이드와 프로이드의 주요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1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1

1) 프로이드의 생애 1

2) 인간관 1

3)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 3
(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 3
(2)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 3
(3) 심리성적 발달단계 3

4) 방어기제 5

5) 프로이트의 주요 개념 6

Ⅲ 결론 10
본문내용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고 설명함에 있어서 발달의 주체인 인간 자체에 대한 심도 있고 체계적인 연구와 과학적 탐구가 요구되고 뒤받침 되어야 함은 분명하다. 하지만 프로이드 이전까지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관점은 단순히‘고귀한 영혼을 지닌 신의 자녀’라는 피상적이고 비합리적인 중세 기독교적 시각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이러한 시각은 과학적 탐구 대상으로서 인간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하는데 있어 가장 큰 한계점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인간 내면의 무의식 정신세계를 깊이 탐구하고, 인간 본성의 문제를 체계적이고 독창적으로 정립함으로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격구조와 그 발달에 대하여 최초로 광범위한 통찰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프로이드가 제시한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정신역동이론
  • 사회복지사에게 ‘말로써 제공하는 서비스’ 즉, 면담방법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셋째, 정신역동 이론에서는 아동기와 모자관계, 그리고 발달관계상의 과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넷째, 에릭슨의 자아 중심 이론은 프로이드의 이론과 달리 인간의 발달을 전 생애에 걸쳐 확대하고 자아의 긍정적 성숙을 개념화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시사 하는 바가 크다.Ⅳ. 마치면서정신역동이론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인간 이해라는 부분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보

  • 프로이드의 정신건강 견해에 대해 서술하시오
  • 1. 프로이드의 정신건강에 대한 견해-사회복지실천과 정신분석이론 ㆍ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정신분석이론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ㆍ의료모델에 입각하여 직선적 원인론을 채택함으로써 개별사회사업이 ‘과학인 동시에 예술’이라는 지적 기반을 형성했다. ㆍ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ㆍ감추어진 아동기의 정신적 외상을 밝혀내는 과정은 개별사회사업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과정과 이론
  • 주요 개념으로 워밍업, 자발성, 창조성, 역할이론, 행위갈증, 소시오메트리,지금-여기(here-now) 참만남 등이 었고, 구성요소로 주인공, 연출자, 보조자,관객, 무대가 있으며, 주요 기법으로 역할놀이, 이증자아, 역할교대, 거울기법,빈의자기법, 독백, 시간과 공간기법, 상황기법 등이 활용된다.2) 가족학 및 사회과학이론(1)구조기능론구조기능론은 구조주의와 기능주의가 혼합된 것이다. 구조주의는 인류학자인 레비스트로스(Levi-Strauss)에 의해 처음

  • [아동발달론] 정신분석학 이론
  • 개념은 과학적으로 연구하기가 어렵다.*무의식은 발달에 영향을 주고 발달의 성적인 토대는 매우 중요하다.*정신분석학 이론은 문화적이고 성과 관련된 것에 치우쳐 있으며 부정적인 인간의 이미지를 보여준다.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심리사회 성격이론에릭슨의 생애 1. 주요개념 2. 성격이론 3. 성격발달이론 4. 심리치료에의 공헌 5. 심리평가에의 공헌 6. 이론의 평가 7. 건강한 성격 ▷Erikson의 생애 Erikson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

  •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
  • 과학적 사고 가능.- 있을 수 있는 모든 개념적 조합을 체계적으로 고려하고 검증.- 관련된 모든 변인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 모색.- 사회적 규범과 가치관을 이해 ,예술작품의 상징을 이해.- 지능지수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이질적 성원으로 구성된 또래집단 참여로 촉진됨.- 교과과정을 통한 학습에 의해 촉진됨.6. 인지이론의 한계점- 아동들의 사고와 관련하여 그가 제시한 발달 단계에 일관성이 부족.- 어린 아동들이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