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 HRM, 인사환경] 대림산업과 삼성건설의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본 건설회사의 HR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1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수많은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인적자원시스템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내용들을 많은 이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바램에 자료를 올립니다. 대림산업과 삼성건설로 대표되는 한국의 건설업계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해 현재의 모습을 토대로 한 미래의 인적자원시스템에 대한 설계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에 대해 심층적으로 조사, 분석했습니다.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에 대한 여러 가지 공부를 하시는 분들게 좋은 자료가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대림산업과 삼성건설의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본 건설회사의 HRM
1. 건설업계의 특징
2. 기업소개
가. 대림산업
나. 삼성건설
3. 대림산업과 삼성건설의 HRM
가. 직급체계
나. 평가와 보상체계
4. 대림산업과 삼성건설 HRM의 문제점
가. 고령화/고직급화
나. 보상체계의 한계
5. 해결방안
- 본문내용
-
과거 우리나라의 경우 주택의 공급이 부족하던 시기에는 아파트라는 것이 일단 지어 놓으면 곧바로 팔려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건설 회사들도 건축이라는 단순한 생산 기능만을 수행할 뿐 그 이외의 활동은 거의 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었다. 예전 아파트들의 이름이 현대 아파트나 삼성 아파트와 같이 건설 회사명을 그대로 아파트 명칭으로 사용한 것만 봐도 이는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아파트가 단순히 主생활을 해결하는 일차적인 기능만을 제공하는데 만족하지 않게 되었다. 아파트 자체의 질뿐만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아파트가 자신의 생활 수준까지 나타내주기를 바라게 되었으며, 그 아파트에 거주하는 것 자체가 고급의 문화생활을 영위하는 것으로 연결되기를 바라게 된 것이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욕구의 차원이 높아짐에 따라 건설 회사들도 마케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아파트라는 것에 브랜드 가치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위와 같은 상황과 비교해봤을 때 대림산업과 삼성건설은 현재 업계 1,2위를 다투는 건설회사이다. e-편한세상으로 대표되는 대림산업과 래미안으로 대표되는 삼성건설의 구조적인 모습들은 결국 현재 국내의 건축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건축회사들은 어떠한 인적자원시스템을 가지고 운용되고 있을까.
...이하 중략...
현재 건설 업계는 아파트 부분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건축 분야에서도 거의 무한경쟁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 예전에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렸던 건설업계는 이미 공급자와 생산 대상이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에 예전만큼의 수익성은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이처럼 어려운 환경에 처하게 되면서 건설업체들은 자체적으로 효율적인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여러 모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인사 제도 면에서는 ’성과주의‘의 도입에 따라 평가, 보상, 승진 제도 전반에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성과주의‘ 개념이 구체적으로 현실 기업에서 어떠한 형태로 실현되고 있으며 그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지 대림산업과 삼성건설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하 중략...
- 참고문헌
-
김식현. 「인사관리론」. 무역경영사, 2001
김기석 외. 「인적자원 시스템론」. 청목출판사. 2001
서도원 외. 「인사관리 이론과 실제」. 대경. 2003
신기덕. 「건설산업의 당면과제와 대응방향」. 한국건설산업 연구원. 2003
인사시스템연구회. 「인사관리」. 새로운 제안. 2003
유기현. 「인간 관계론」. 무역경영사. 2002
주간경제 로브거피 외. 「인력관리」. 21세기북스. 2000
삼성건설 홈페이지 www.secc.co.kr
대림산업 홈페이지 www.daelim.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정무역]커피 불공정 무역에 대한 해결방안
- 2023년도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자기소개서(서류합격) / 일반문과생의 승무원 준비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전시회 개최 기획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강한 회사가 살아남는 법
- 주식회사
- 미래형 최고경영자(CEO)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