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의사소통과 실패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2. 성공적인 의사소통
3. 의사소통의 실패 요인들
4. 구체적인 실패 분석
(1). 학습자언어의 결함으로 인한 이해의
문제
(2). 불명료성에 대한 관용 및 가상이해
(3). 상이한 사회문화적인 배경지식에
근거한 이해문제
5. 영화속에서의 의사소통 실패 사례
(1). 만남의 광장
(2). 미스터 빈
6. 결론
본문내용
2.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제 조건들

a. 화자와 청자가 공통의 언어(혹은 동일한 언어지식)를 사용해야 한다.
b. 화자와 청자가 일정한 세계지식(Weltwissen)을 공유해야 한다.
c. 청자에 해석가능한 신호가 전달되어야 한다.
d. 참여자들간에 협동의 원리가 작용해야 한다.
e. 화자의 의도가 존재해야 하고, 이에 대한 청자의 이해능력이 있어야 한다.

3. 의사소통을 실패로 유인하는 요인들

a. 전달된 정보의 비협조적인 수용
b. 대화함축의 잘못된 이해
c. 언어표현의 지시체에 대한 대화참여자간의 어긋난 이해
- 중의성
d. 정보의 결핍
- 전제된 지식의 부족
- 언어적 규약의 위반
e. 구체적 지식의 결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행론] 화행이론 완벽정리
  • 실패이론(1) Austin‘실패에 관한 이론’에서는 언어행위의 성공적 수행에 필수적 제약이 나온다.1)행위 수행을 위한 규약적 절차, 관습이 있어야 한다.ex)Ich beleidige dich로 누군가를 모욕할 관습은 없다.2)관계되는 환경과 상황이 옳아야 한다.ex)Ich befehle daß~~ 이 경우 올바른 위치의 사람만 명령을 내릴 수 있다.3)관습에 의해 요구된 과정은 정확하게 수행되어야 하며 이 과정은 완전해야 한다.ex)Ich entschuldige m ich ,du bist keine Niete sondern Flasch로 사과 할

  • 언어의이해1E)인간언어특징을동물곤충언어비교하고 언어학의 인접분야설명0k
  • 의사소통을 하고 있지만, 아주 한정된 신호에 불과한다고 볼 수 있다. 극히 제한된 어휘의 수를 가지고 소통을 하지만, 그 의사소통은 모두 생리적 충동에만 한정 되 있는 언어라고 할 수 있다.2. 언어학의 인접분야를 간략히 설명하시오언어학은 연구 주제에서 문학, 철학, 인류학, 심리학, 인지과학 등 공유하는 부분이 있다. 언어를 연구하는 분야들은 서로 겹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느 특정 학문 분야의 하위 분과로 분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

  •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언어학 제 16권 1호, 131~158. 사회언어학회.유석재(2008). “영어 ‘몰입’의 함정”. 철학과 현실 2008년 봄, 89~95. 이병민(2008). “영어에 부여된 과잉가치를 걷어내자”. 월간 말 2008년 3월호, 58~63. 월간 말.진중권(2008). “반론은 영어로만 받겠습니다”. PRESSian. 2월 2일.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num=60080202034351&Section= 에서 2008년 11월 28일 인출.주간조선(2008). “당신도 꼭 알아야 할 MB주요 정책 20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나”. 10월 6일. http://weekly.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실패는 없으며 다만 피드백이 있을 뿐이다. 사람들은 성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다 갖고 있다. 융통성이 많은 사람일수록 문제 상황을 잘 처리함으로써 변화를 성취할 수 있다. 필요한 기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지 못하게 될 때 환자/내담자로부터의 저항에 직면할 수 있다. 그것은 래포의 부재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제는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저항이 아니라 기법적용자의 비융통성이다. 그래서 의사소통의 의미는 상대가 보인 반응에 의해

  • LD아동의 언어, 의사소통장애의 이해와 지도 LD 개념정의
  • 의사소통 문제를 이해하는 방법언어학적 4가지 측면에서 이해하는 방법 음운론적 측면이란?의미론적 측면이란?통사론적 측면이란?화용론적 측면이란?LD의 언어 문제- LD에 수반되는 언어문제는 학령기가 되어서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되는 언어학습 상에 어떠한 문제점을 갖게 되고, 생후 6년간의 발달 결과로서 교과학습의 읽기와 쓰기문제로 나타나는 것이다.- 언어문제를 파악하는 몇 가지 시점정상발달 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