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심리상담, 아동상담] 진단및 평가(BGT,K-WISCⅢ,KFD,Rorschach,SCT,HTP에 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K-WISCⅢ
Ⅰ. 검사의 개요
1. 검사의 제작 배경
KEDI-WISC는 아동용 웩슬러지능검사(WISC-R)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한국교육개발원에서 표준화한 것이다. 발달에서 지체될 뿐만 아니라 발달형태에서도 불균형을 보이는 아동의 평가를 위해서는 발달수준과 더불어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내어 어떤 종류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제시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KEDI-WISC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여러 영역 측정이 가능한 지능검사이다.
WISC는 1949년 웩슬러가 제작한 아동용 지능검사로 1946년에 성인용으로 개발된 WBIS Ⅱ를 토대로 각 소검사에 아동에게 적합한 문항들을 첨가하여 새롭게 제작한 검사이다. 1974년 개정판 WISC(WISC-R)은 12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WISC의 기존 문항 중에서 문화적으로 불공정하거나 특정문화의 전문성을 띄는것, 성인지향적 문항을 제거·수정·첨가하고, 지시 및 채점기준을 다양화하였다.
2. 검사의 이론적 배경
1) 지능의 정의
지능이란 인간의 정신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가설적 개념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어느 측면에서 연구하느냐에 따라 지능의 개념도 달라진다. 따라서 각각의 지능검사는 검사제작자가 지능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문항 구성이 달라진다.
Wechsler는 '지능이란 개체가 합목적적으로 행동하며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효율적으로 환경을 처리해 가는 종합적, 총체적 능력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단순한 능력이나 요소의 총합이 아니며 요소들의 의미있는 조합방법에 의한 결과이고, 충동 등의 성격적, 기질적인 요인을 포함한다.
2) WISC-R의 이론적 모형
① 지능을 지적능력과 성격적인 요인(비지적 요인)으로 구성된 총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았다.
② 각 연령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밝히는 표준점수에 의해 편차지능지수로 표시하였다. (편차지능지수 : 각 연령평균을 100으로 놓고 표준편차를 15 ∼ 16으로 한 수치)
③ 검사점수를 다른 검사의 연령규준과 비교하고, 발달적 측면의 해석을 위해서 6개월 간격으로 검사연령에 해당되는 원점수 값을 산출하였다.
④ 각 소 검사 별 점수 차, 언어성·동작성 검사의 점수차를 비교·분석하므로써 성격적 특성에 관한 임상적 진단이 가능하다.
⑤ 연령, 성별에 따른 지능발달 상태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3. 검사의 표준화 과정
본 검사의 표준화된 검사과정은 WISC-R에 기초해 만들어졌으며, WISC-R의 문항 내용 중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덜 받을 것으로 판단되는 검사 및 문항은 그대로 사용하였고, 그대로 사용할 수 없는 문항들은 우리 나라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고 문항 측정요인과 지표를 고려하여 곤란도 수준과 일치하는 문항들을 새로이 제작하였다.
1) 예비검사
① WISC-R의 문항들이 번역되었고, 문화적 차이 때문에 사용 불가능한 문항은 새로 제작되어 KEDI-WISC에 필요한 문항 수의 약 1.5배가 예비검사에 사용되었다.
② 문항의 기회 균등성(성별, 지역별, 문화적 차이 등에 따라 특정 집단에 유리하지 않도록 함), 변별도, 곤란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문항을 추출하였다.
③ 추출된 문항을 곤란도 순으로 배열하여 최종 형태를 확정하였다.
2) 표준화검사 표집
연령, 성, 인구, 사회경제적 지위 등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동들이 골고루 표집될 수 있도록 유층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표집 수를 정한 다음, 무선 표집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를 선정, 각 연령별로 계획된 표집 수에 따라 무선 표집하여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복가정상담센터행복가정상담센터
  • 상담2) 아동 ․ 청소년 상담3) 교육프로그램3. 상담이용안내4. 방문후기1. 행복가정상담센터1) 행복가정상담센터- 행복가정상담센터는 행복가정상담 연구소 산하에 아동․청소년상담과 가정폭력 상담을 하며, 가족상담학과 아동심리치료학을 전공한 연구원들이 아동, 청소년의 정서, 발달, 행동, 사회성, 가족 내의 갈등, 가정해체, 가정폭력 등의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 가족에게 다양한 정보 및 치료적 도움을 제

  • [실기교육방법론] 심리검사
  • 평가 : Beck의 자살척도②학습관련 검사 : 기초학습기능 검사, 학습흥미검사, 학업동기검사직업흥미와 가치관 : 흥검사, 가치관검사, 직업카드 등투사적 성격검사 : 투사검사(Rorschach Ink Blots, TAT, SCT, HTP 등전반적인 임상평가 : MMPI, K-CBCL③또래 및 타인관계 : 사회적지지척도, 대인관계문제검사 등1) 벤더도형검사(BGT): 성격검사 , 정신문제 진단, 뇌신경기능 평가형태심리학과 정신역동적인 이론을 종합해 구성된 이 검사는 주어진 도형을 검사 받는

  • [아동복지] 아동학대
  • 아동학대로 인하여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받기도 한다. 이러한 학대로 인해 드러나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저하와 공격성, 우울증, 불안증 등의 정신건강은 단기적으로 개인의 행복 및 대인관계,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이후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그 증상이 지속되므로 장기적으로도 심각한 영향을 준다고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 사회의 아동학대의 원인과, 현황, 문제점을 파악하고 아동보호를 위한 복지실천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 [A+]학교폭력 가해자 피해자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특성 요인 이해 및 원인.학교폭력 해결방안과 대응방법 해결대안을 제시한보고서
  • 심리사회적 특성 요인들 집단 따돌림에 대한 가해자 및 피해자 청소년들의 대처행동 양상 가정과 학교 안에서의 통합적인 Solution 및 학교폭력 해결 대안 제시(학교폭력 해결방법 및 학교폭력 대응방안) 학교폭력을 자주 경험하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 양상 및 이해와 학교폭력 징후 학교 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특성 요인들에 대한 이해 및 심리 상담 학교폭력 상담과 심리검사(心理檢査) 평가 학교폭

  • 심리검사에 대한 개관
  • 심리평가는 심리검사, 면담, 행동관찰 등 여러 다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다”• AERA, APA, & NCME (1985)“심리평가는 심리검사와는 다르게 다양한 방식으로 얻은 정보들-개인에 관한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과거력 정보 등-을 통합하는 과정이다”심리평가 = 심리검사 + 면담 + 행동관찰 + 개인력그림 1-1 심리평가의 작업 내용3) 심리검사의 기능병원이나 심리상담실, 학교, 군대 등 공공기관이나 기업체 등에서는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을 보다 정확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