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경영, 국제경영학원론]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알아본 국제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31 / 2019.12.24
- 3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 경영과 관련해 사례를 가지고 기업을 분석하는 내용을 갖춘 탄탄한 자료입니다. 국제경영이나 글로벌 경영과 관련해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과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이들의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_^
- 목차
-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알아본 국제 경영
1. 마쓰시다
2. Amazon vs. Barnes and Noble
3. Chemdex, Chemcross, Chemround
4. E-trade, eBay
5. America Network eXchange
- 본문내용
-
글로벌 경쟁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는 지금 더이상 하나의 국가에서의 기업 경쟁을 벌이는 것은 경쟁의 후진을 의미한다. 이에 이번 시간을 통해 글로벌 기업이라 불리는 국가들은 현재 어떤식으로의 발전을 꾀하고 있으며 어떤 것들이 시대의 트랜드로 나타나고 있는 지를 알아본다. 먼저 국제화의 일환으로써 마쓰시타의 변화부분을 알아본다. 마쓰시다 전기산업은 1935년 12월 15일 오츠부 후미오에 의해 일본 오사카부 카노마시 대자 카노마에서 설립된다. 현대 마쓰시다는 일본내에서 종합가전 선두, 파나소닉 브랜드, 플라즈마 산업 등에 힘입어 일본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상태다. 2007년 현재 마쓰시다는 일본시가총액 13위를 달리고 있는데...
이하 중략...
다음으로 아마존 닷컴과 반스앤 노블의 사례이다. 큰 틀에서 봤을때 아마존 닷컴은 사이버 상에서 세계 최대의 서적 유통 회사이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온라인 상거래 활동을 가장 크게 벌이고 있는 조직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반스앤노블은 현존하는 세계 최대의 오프라인 서적 유통 회사이다. 뉴욕에 기반을 두고 있는 반스앤노블은 기존에는 경쟁자가 없을 정도로 큰 서적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지만 아마존의 출현으로 인해 현재는 아마존을 추격하는 추격자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아마존 닷컴은 현존하는 세계최대의 사이버 상거래 업체로써 1997년 10월에 250만권의 책을 보유한 상태에서 본격적인 거래를 시작한다. 최초의 시장 선택을 통해 성장하면서 다각적 쇼핑몰로 변화했으며 2006년 포춘지가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 중 272위의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현재의 시장가치는 약 224억에 달한다고 평가받고 있다.
아마존 닷컴은 인터넷의 폭발적 증가와 함께 온라인상의 ‘소매’ 기회를 포착했으며 처음부터 특정 제품에 대한 전문성보다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성장한다. 아마존 닷컴은 도매업자와의 거래에 초점을 둠으로써 저렴한 가격을 가져감과 동시에 온라인의 특징을 살려 신속한 재고 회전과 노동 자본 최소화를 통해 전자 상거래의 선구자로 발전한다.
이에 현존하는 세계 최대의 오프라인 서점인 반스앤노블은 97년도에 반스앤노블닷컴을 만들어 아마존과 본격적인 온라인 경쟁에 뛰어든다. 반스앤노블은 2006년 포춘지가 선정한 세계의 기업에서 422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현 시장가치는 약 29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다.
반스앤노블은 온라인 사업에 뛰어들면서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한 그들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차별화된 전략을 사용한다. 친분이 두터운 수만 개의 출판사와 작가들과의 간접적인 만남을 주최하고 서적에 대한 전문성을 이용해 아마존과 달리 정보 제공 기능에 우선을 둬 차별화를 두고 문화 마케팅의 일환으로써 ‘super store'의 개념을 도입해 고객이 편안하게 독서의 기쁨을 누리고 지식탐구를 할 수 있는 곳으로 매장을 변화시킨다. 또한 반스앤노블 대학을 설립하는데, 이는 실상의 대학이 아닌 가상의 온라인 교육 컨텐츠를 통한 서비스로 평생 교육과 직장인 재교육 및 사내 교육 등을 결합한 과정이다. 그리고 YAHOO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YAHOO쇼핑몰 내 최대 서점으로 부상하게끔 만들었으며 ANYWHERE REFUND라는 파격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타지점에서의 책 교환뿐만 아니라 아마존 고객의 환불 조치 까지도 가능하게 만들어 아마존 고객의 이탈을 만들어내는 등의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아직 반스앤노블이 아마존닷컴을 앞서지는 못했지만 지속적인 공격을 통해 그 격차를 줄여나가고 있는 실상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Chemdex.com과 쳄크로스 닷컴, 쳄라운드 닷컴에 대한 사례 연구이다. 이들은 모두 화학산업을 전자 상거래상으로 옮긴 닷컴기업인데 이들이 나타나게 된것은 화학산업의 특성과 연결지어 볼 수 있다. 화학산업의 특성상 이들은 복잡한 유통구조를 지님으로 인해서 비효율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단순하고 표준화된 제품군을 지니고 있으며 높은 컴퓨터 활용도로 인해서 정보의 공유가 있다면 효율성이 증대될 것이라 생각되었고 이를 통한 성공적인 보탈/호탈 사이트가 구축 될 수 있을꺼란 기대를 가지고 출현하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보탈/호탈 사이트는 기존에 광범위하지만 전문적인 내용을 보이지 못하는 포탈 사이트에 비해 전문성을 갖춘 사이트를 의미한다.
비록 현재의 움직임이 완연한 상승세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업체가 e비지니스의 잠재력에 대해 인정하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발전이 계속 있을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 이트레이드에와 이베이에 대한 사례 연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하 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