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의 사회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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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경영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사회화의 개념, 기업의 존재목적, 기업의 법적 사회화 과정,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소개의 글
1. 사회화의 개념
2. 기업의 존재목적
3. 기업의 법적 사회화 과정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본문내용
1. 사회화의 개념
현대 사회에 있어서 대부분의 공공기업들이 사회화 과정의 하나로 민영화 되고 있다. 기업이 민영화되었다고 사회화가 되었다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러나 기업이 공익재의 성격에서 탈피하여 점차 사유재산이 되었다가 21세기에 들어와 다시 점차 공익화되어 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기업의 사회화 과정의 일부라고 정의한다.
기업의 사회적 과정이라 할 수 있는 것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문제등이 대두 되면서 사회적으로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고, 그 결과 기업을 계속 영위하고 투자자들에게 보상이 가능한 이윤을 창출하는 일종의 공동생활의 한 부분을 맡아 사회적 임무을 수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기업 본연의 사회 내에서의 존재목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고용 및 유효수요 창출 등의 사회적 기여를 하며 자연스럽게 사회시민이 되는 것이다. 80년대까지 국내기업들의 주된 사회화 과정은 주로 이러한 경제적 기여에 관한 것이었고, 경제적 목적을 다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있었다면 ‘기업의 사회화 과정에서 의무를 저버린 기업으로 기업이 윤리적이지 못한 즉 비윤리적 기업으로 낙인찍히면서 사회속에서 격리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다음은 기업의 법적 사회화 과정을 살펴보면 기업의 운영이 공정한 규칙 속에서 이루어져 사회가 공동으로 추구하는 법치국가의 일반적 규정에 합치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즉, 사회가 법을 통해 만들어 놓은 틀 속에서 기업 경영을 해야 할 책임이 바로 기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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