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식론] 낭만파시기부터의 음악양식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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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식론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1. 낭만주의
-시대적 배경
-음악적 특성

2. 19세기말
1)낭만적 고전주의
2)낭만적 국민주의
3) 낭만파와 현대의 과도기

3. 20세기
-현대음악의 배경
-인상주의
-표현주의
-원시주의
-미래주의
-신고전주의
-신고전주의의 특수 경향
-12음주의
-신민족주의
-타악기주의
- 미분음음악
-재즈의 영향
-베베른 후기 양식
-뮈지크 콩크레트
-전자음악
-우연성의 음악
-음군작법
-공간음악
-컴퓨터 음악
-인터미디어
-집단즉흥연주
-생연주전자음악
-뮈지크 스토카스티크
-미니믈 뮤직
본문내용
1. 낭만주의
음악사에 있어서 낭만주의란 말은, 이성, 객관성, 합리성이라는 보편적 이념을 추구한 18세기의 고전주의에 대하여 감정, 주관성, 환상성이라는 개성적 체험을 중시한 19세기의 음악적 경향을 가리키는 것이다. 낭만파의 예술가들은 불변의 형식원리나 높은 이념보다도 주변 가까이에서 얻을 수 있는 개인적 체험과 개성의 반영이라 볼 수 있는 다양한 감정표현의 예술을 추구하였다.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 예술의 근원은 이미 18세기의 합리주의적 미학에서와 같이 이성이나 지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에 있다고 주장한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은 낭만주의 미학의 기초가 된다. 이 자유사상을 배경으로 하여 이 시기의 정치적 이상과 예술 활동은 빠른 변천을 보였다. 프랑스혁명과 미국혁명, 그리고 자유산업의 발전의 결과로 중산계급이 고개를 들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의 문학, 미술, 음악은 이러한 개인적인 면의 새로운 강조를 반영한 것이다.
낭만파 문학의 시인들은 고전적인 그들의 선배들이 지닌 전통적인 형식과 소재에 반항하고, 환상적이고 회화적이며, 정열적인 경향을 열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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