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이상적인 교사상/ 현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상에 대한
레포트3장과
현 한국 중등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레포트 8장입니다
본문내용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상-

교사는 완벽해야한다. 지성은 물론 인품도 훌륭하여야하며 체력도 좋아야 하고 무슨 일이 있어도 학생들 앞에서는 항상 즐거운 듯이 완벽하게 연기하여야한다. 이런 사회적 통념에 짓눌려 교사 중에서는 이중적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내 생각에는 완벽하지 못한 사람보다도 사회적 통념에 갇혀 사는 이런 사람이야 말로 교사로 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람은 간단히 말해 위에서 서술한 완벽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것은 이상적이라기보다는 망상에 가깝다. 세상에는 날 때부터 완벽한 사람은 없다. 교사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자기 계발을 하여야 하고 또한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교사는 자신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적인 교사상은 노력하는 사람이다. 전공과목에 대해서 교수와 설론을 해도 지지 않을 정도로 지식을 갖추어야하고 내성적인 성격이라 할지라도 아이들 앞에서는 큰소리로 말하고 유머도 곧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평소엔 무뚝뚝하더라도 아이들과 이야기할 때에는 관심을 갖고 들어주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려고 노력해야 한다. 지금부터 구체적으로 무엇을 노력해야하는지를 서술하겠다.

-내가 생각하는 현 중등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아이들은 학교에서 배우고 꿈을 키워가며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사회가 발전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는 개인과 사회를 발전시키는 곳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은 꿈도 없고 의욕도 없고 교단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 학교붕괴, 공교육의 위기에 처해있다. 이 문제를 국가적인 측면, 교사 개인의 측면, 사회적 측면, 가정에서의 측면으로 나누어 짚어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잘하였습니다...
  • wise***
    (2009.12.30 12:49:0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보통입니다.
  • ls***
    (2009.01.24 13:24:08)
회원 추천자료
  • 듀이의 교육관, 사상
  • 교육을 제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1.5 민주주의와 교육듀이에게 있어서 인간은 집단의 이익이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유될 때 그 자신을 가장 훌륭히 실현할 수 있는 사회적 존재이다. 정건영 「John Dewey의 敎育的 經驗의 原理에 對한 硏究」,『듀이교육의 이해』, 문음사, 1966그리고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며, 사회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교육을 비판하거나 건설하는 기준에 있어 특정한 사회적 기준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듀이의 이상적 사회기준은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교육자가 형성해야할 패러다임을 ‘전문성’의 개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독교교육의 기존 현장이 21세기에 크게 위협받고 있는 것과 맥을 같이 하여 현대에는 기독교교육자가 나아가야 할 현장의 확대가 요구된다. 기독교교육학 자체는 다양성을 추구하면서도 현상적으로는 기독교교육자가 설 수 있는 장은 국한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 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독교교육자는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성을 갖추게 될 때 교회 안뿐만 아니라 교회 밖

  • [교직사회] 교직의 직업적 특성
  • 교육을 이끌어나갈 교육자로서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교직의 직업적인 특성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더 나아가 한국 교직의 현실적인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에 따른 개선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큰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Ⅱ. 본론1. 교직의 개념과 성격교육의 의미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인간의 형성에 작용하는 일임에는 틀림이 없다. 즉 미성숙한 세대를 바랑직한 인간으로 형성하려는 사회적인 노력이 바로 교육

  • [교육학개론] 청소년 소비문화
  • , 윤 철경/     명지대학교 여성생활가족연구소/ 여성가족 생활연구 / 2005 2. 청소년 소비문화에 대한 조사연구/ 황혜자/ 지방교육경영학회/ 지방교육경영/ 2003 3. 소비 트렌드 와 마케팅/ 문 숙재, 여윤경/ 신정/ 2005/ p30-34 4. 소비자 보호 및 이해를 위한 현대사회와 소비자/ 장흥섭 / 경북대학교 출판부/ 장흥섭,     2004/ p 111-113 5. 청소년 문화론/ 노용오/ 도서출판구상/ 2005/ p124-131 6. 청소년 문화론/ 한국 청소년개발원 편/ 교육과학사/ 2005/ p221-223

  • [교육운동][교육][운동]교육운동의 역사, 교육운동의 상황과 교육운동의 신자유주의, 교육운동의 쟁점 변화, 교육운동의 문제점 및 향후 교육운동의 제고 방안 분석
  • 교육운동의 상황과 교육운동의 신자유주의, 교육운동의 쟁점 변화, 교육운동의 문제점 및 향후 교육운동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육운동의 역사Ⅲ. 교육운동의 상황Ⅳ. 교육운동의 신자유주의Ⅴ. 교육운동의 쟁점 변화1. 국대안 반대투쟁2. 교원노조 운동(1960년 전후)3. 유신체제4. 80년대 교육운동 - 교사운동과 전교조운동을 중심으로Ⅵ. 교육운동의 문제점Ⅶ. 향후 교육운동의 제고 방안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억압적이란 표현만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