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 도서관의 기능과 교육에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학교 도서관의 의의
2. 학교 도서관의 목적
3. 학교 도서관의 기능
가. 자료 수집과 조직의 기능
나. 교육 기관으로서 학습 지원 기능
다. 독서 활동 지원 기능
라. 정보 센터로서의 기능
마. 레크리에이션 센터로서의 기능
본문내용
학교 도서관의 목적은 상기한 개념적 정의에도 나타난 바와 같이 학교 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정리, 보존하여 학생과 교사의 이용에 제공함으로써 학교 교육 과정의 전개에 기여하는 데 있다. 따라서 학교 도서관의 목적은 도서관이 가진 기능을 학교 교육의 목표와 일치시켜 최대한 발휘하는 데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의 목적과도 일치할 뿐 아니라 나아가서는 교육 목적과도 부합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학교 도서관이 수행해야 할 일반적 목표를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제시하여 보면,
①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에 필요한 시설․기기 및 정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 중심의 열린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 실현을 지원한다.
② 학생들에게 과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선택, 수집, 분석, 평가, 종합하여 제공해줌으로써 평생 학습의 기틀을 마련해 준다.
③ 다양한 정보와 매체를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알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탐구 학습과 창의력 개발에 기여한다.
④ 학습 활동, 특별 활동, 학교 행사 등의 교과 학습과 연계한 독서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길러준다.
⑤ 학생들의 도서관 활용을 통하여 민주 시민의 태도와 공공심을 길러 준다.
⑥ 교직원과 학생들의 이용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지역 사회 주민에게 개방하여 지역 사회의 정보 문화 센터로 활용한다.
등의 여섯 가지로 들어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문헌정보학 학술지.
(2) 신나는 NIE, 장화신은 고양이(http://nie-enjoy.co.kr/)
(3) ICT 활용교육 홈페이지(http://ict.cein.or.kr/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성초등학교도서관 현황과 문제 및 해결방향
  • 학교교육의 변화는 기존에 운영되어 왔던 학습방법을 학습사회로 전격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교사들의 역할과 교과서 중심 교육방식 에서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자료중심교육으로 전환되고 있는 실정이다. 김용철, 교육정보관 운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 2003, pp.22-24교육 패러다임의 변환은 학교도서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시켜 주고 있으며, 운영 방향을 변화 시키고 있다. 단순히 ‘인쇄매체를

  • [사서교직론]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학교에서는 학교 도서관이 바로 열린 교육의 공간인 것이다. 학교 도서관은 교사에게는 교수 학습 자원센터로서의 공간이 되는 것이고, 교수 학습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또한 학생들과 교사들의 자유로운 독서 활동의 센터로서 이용이 되기도 하며, 휴식과 여가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학교 도서관은 학교교육의 중심 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가지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기능들이 현실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활용이 되

  • [학부모 자원봉사활동][자원봉사활동]자원봉사활동의 정의,동향, 학부모 자원봉사활동 필요성,영역, 학부모 자원봉사활동 학교급식,상담활동,실행방안
  • 학교에 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다른 방식의 참여보다 교사들의 저항감을 많이 덜어줄 수 있으며, 교사들로 하여금 학부모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는 학교교육이 가정으로부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만들어지고, 가정 역시 교사로부터의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5. 학부모의 교육역량을 활용하여 학교교육의 질을 높인다학교의 교육기능은 정규 교육과정 외에도 도서관 활용교육, 진로상담지도

  • [교육학]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이론
  •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이론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이론1.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의의도서관 활용 수업은 각 교과에서 도서관 자료나 매체를 활용하여 교과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교육활동이다. 도서관 활용 수업은 사서교사가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개념으로 사서교사가 일반교사들과 수업활동을 계획하는 과정에서부터 평가까지 협력하는 것을 말한다.자료탐구학습은 다양한 형태의 수업자료를 필요로 하기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이용을 위한 학습지도안에 대한 연구
  • 학교도서관이용을 위한 학습지도안의 연구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그에 따라 변화하는 교육방법과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학교도서관이 갖추고 있어야 하는 조건들과 같은 학교 도서관의 운영방향을 알아볼 수 있다. 더 나아가 학교도서관을 교육적으로 활용한 도서관 활용수업과 학습지도안의 예를 통해 학교도서관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Ⅰ. 서론21세기는 정보기술과 지식기반 사회로 발전하면서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