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교육학,문화] 사이버문화(교육적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적측면에서의 바람직한 사이버문화에 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 차
I. 들어가며
II. 사이버문화의 실태와 특징
1. 인터넷의 폭발적 확산과 증가
2. 사이버문화의 속성
3. 사이버문화현상과 청소년
III. 사이버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사이버문화의 순기능
2. 사이버문화의 도전과 위협
IV. 건강한 사이버문화 창출을 위한 제언
V.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향후 정보사회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전망은 이중적이다. 한편으로는 보다 나은 삶의 질과 더 많은 민주주의가 보장될 것이란 장밋빛 견해가 확산되고, 다른 한편에서는 정보사회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비판적인 견해들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래에 대한 전망은 희망과 절망 중 어느 한편에 경도되어 있다기보다는, 희망과 절망의 간극 사이에 미묘하게 놓여있는 셈이다.
이 글은 정보사회에서 그 힘과 영역이 분명히 확산될 사이버문화의 속성과 우리사회에 미칠 순기능과 역기능을 살펴보고, 쟁점이 될 수 있는 문제들을 검토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특히 사이버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그리고 역기능의 극복방안과 관련해서는 청소년을 중심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그것은 “미래의 대응전략을 찾는 사람들이라면 멀리서 찾을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을 보면 될 것”이라며 “아이들의 세계를 본다는 것은 우리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앞, 곧 진화적 미래를 보는 것”이라는 Rushkoff(1996: 13-14)의 주장에 전적으로 따르기 때문이다.

II. 사이버문화의 실태와 특징
1. 인터넷의 폭발적 확산과 증가
사이버문화가 어느 정도 진척되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실태확인은 먼저, 사이버문화 축조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사용실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은 네크워크를 통한 가상공간 구축의 원천으로써 종래와는 다른 새로운 생산방식과 의사소통 양식을 질적으로 혁신시킨 사이버문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의 확산과 사용실태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새로이 대두되는 사이버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탐색이 가능하다 하겠다.
1969년 미국 국방성이 개발한 컴퓨터 통신망인 ARPANET으로 시작된 이래 인터넷은 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되었다.
참고문헌
목 차
I. 들어가며
II. 사이버문화의 실태와 특징
1. 인터넷의 폭발적 확산과 증가
2. 사이버문화의 속성
3. 사이버문화현상과 청소년
III. 사이버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사이버문화의 순기능
2. 사이버문화의 도전과 위협
IV. 건강한 사이버문화 창출을 위한 제언
V. 나가며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필요하고도 중요한 시기이다. 참고문헌김광수 외, 북한의 이해, 서울 : 집문당, 1996이흥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4유인준 외, 학교통일교육의 과제와 민족발전교육으로서 위상, 통일연구원, 분임과제 연구보고서 제4기, 2000차우규, 학교 통일교육 교수학습 방법 및 기법한만길오성기정영순, 학교통일교육 자료개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9한국교육학술연구원, ICT 활용 교육 장학지원요원 연수 교재, 2001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2000*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서울 : 교육과학사, 2001* 김신일․한승희, 평생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1*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1995. 1.*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

  • 정보화사회의 이해와 기독교교육적 과제
  • 문화1) 정보화 사회의 사회구조2) 정보화 사회의 문화Ⅲ.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교육환경의 변화1. 정보화 사회의 특징1) 뉴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2) 사이버 공간의 이해2.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환경의 변화와 위기1)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의 변화2) 정보화 사회에서의 기독교교육의 위기(1) 기독교 공동체성의 위기(2) 지나친 문화유입(3) 매체중심 설교 작성(4) 이단적 행위 도입 가능성Ⅳ. 정보화 사회에서의 기독교교육의 교육적 과제Ⅵ.

  • 인터넷 활용 교육과 인터넷 활용 수업 심층 분석
  • 정보의 생성과 공유사례는 시간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으나 아직은 정확한 방향설정이나 수업을 위한 효과적인 활용이 미약한 실정이며 이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절실하다. 온라인 강의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인터넷을 비롯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이용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없이 원하는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정보통신기반의 교육체제를 말한다. 온라인 원격 강의(가상 강의, 사이버 강의 등으로 불리워짐)는 최근 들어 첨단 정보통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과 인터넷 활용 수업 심층 분석
  • 정보의 생성과 공유사례는 시간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으나 아직은 정확한 방향설정이나 수업을 위한 효과적인 활용이 미약한 실정이며 이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절실하다. 온라인 강의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인터넷을 비롯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이용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없이 원하는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정보통신기반의 교육체제를 말한다. 온라인 원격 강의(가상 강의, 사이버 강의 등으로 불리워짐)는 최근 들어 첨단 정보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