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교육학,문화] 사이버문화(교육적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방통대 과제]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학교문제] NEIS에 대한 쟁점들과 대안
- 하고 싶은 말
- 교육적측면에서의 바람직한 사이버문화에 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목 차
I. 들어가며
II. 사이버문화의 실태와 특징
1. 인터넷의 폭발적 확산과 증가
2. 사이버문화의 속성
3. 사이버문화현상과 청소년
III. 사이버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사이버문화의 순기능
2. 사이버문화의 도전과 위협
IV. 건강한 사이버문화 창출을 위한 제언
V.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향후 정보사회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전망은 이중적이다. 한편으로는 보다 나은 삶의 질과 더 많은 민주주의가 보장될 것이란 장밋빛 견해가 확산되고, 다른 한편에서는 정보사회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비판적인 견해들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래에 대한 전망은 희망과 절망 중 어느 한편에 경도되어 있다기보다는, 희망과 절망의 간극 사이에 미묘하게 놓여있는 셈이다.
이 글은 정보사회에서 그 힘과 영역이 분명히 확산될 사이버문화의 속성과 우리사회에 미칠 순기능과 역기능을 살펴보고, 쟁점이 될 수 있는 문제들을 검토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특히 사이버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그리고 역기능의 극복방안과 관련해서는 청소년을 중심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그것은 “미래의 대응전략을 찾는 사람들이라면 멀리서 찾을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을 보면 될 것”이라며 “아이들의 세계를 본다는 것은 우리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앞, 곧 진화적 미래를 보는 것”이라는 Rushkoff(1996: 13-14)의 주장에 전적으로 따르기 때문이다.
II. 사이버문화의 실태와 특징
1. 인터넷의 폭발적 확산과 증가
사이버문화가 어느 정도 진척되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실태확인은 먼저, 사이버문화 축조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사용실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은 네크워크를 통한 가상공간 구축의 원천으로써 종래와는 다른 새로운 생산방식과 의사소통 양식을 질적으로 혁신시킨 사이버문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의 확산과 사용실태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새로이 대두되는 사이버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탐색이 가능하다 하겠다.
1969년 미국 국방성이 개발한 컴퓨터 통신망인 ARPANET으로 시작된 이래 인터넷은 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되었다.
- 참고문헌
-
목 차
I. 들어가며
II. 사이버문화의 실태와 특징
1. 인터넷의 폭발적 확산과 증가
2. 사이버문화의 속성
3. 사이버문화현상과 청소년
III. 사이버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사이버문화의 순기능
2. 사이버문화의 도전과 위협
IV. 건강한 사이버문화 창출을 위한 제언
V. 나가며
<참고문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