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사교육비 지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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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교육비의 개념
2. 사교육비 실태와 현황
1) 실태
(1) 노정권이 부풀려놓은 사교육비
(2) 참여정부만 눈감고 있던 사교육비 실태
2) 사교육이 공교육을 앞지를 수밖에 없는 이유
3) 남 하는 만큼 시켜야" 중학생 월 150만원 보통
4) 성적지상주의’ 풍조가 사교육을 과열시킴
5) 사교육비 현황
(1) 사교육비 증가
(2) 사교육산업 증가 추이
(3) 대입제도와의 관계 속 사교육비 증감
(4) 학습지 및 출판 업계 추이 분석
(5) 2008대입제도 발표와 사교육
① 부(父)의 학력
② 서울지역 학원의 경우
③수능의 경우
④수능이 강화되면
(6) 외고 등 특목고와 영어 사교육
3. 사교육비와 계층세습
1) 한달 사교육비, 상위 20% 83만7000원 하위 20% 9만8000원
2) 상하위층의 격차가 커지고 있다.
3) 교육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4) 가난 세습 막으려면 학교가 열심히 가르쳐야
5) 현 정부가 내세운 사교육비 경감대책이 ‘헛 구호’
4. 한국의 지나친 사교육비 지출의 문제점
1) 한국의 사교육비 문제의 현실
2)공교육의 부실을 들 수 있다.
3)노후보장을 위해 저축 못한다
4) 학원강사 과외선생님을 위한 사교육이 되었다
5) 소득의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진다.
6) 조기 유학이 증가할 것이다.
7) 사교육비의 양극화 현상 나타남
8) 사교육의 과열은 공교육의 설자리를 위협하게 된다.
5. 한국의 지나친 사교육비 지출의 해결방안
1) 고졸자와 대졸자의 임금차이가 줄어들어야 한다.
2) 신규로 필요한 대졸자용 일자리를 높여야 한다.
3) 세계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특성대학을 육성하여 취업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4) 대학의 상향 평준화에 있다.
5) 개별 학교에 보다 많은 자율권을 부여하고, 책임을 학교가 지게 하는 것이다.
6) 공교육의 중심에 서 있는 교사의 역할이 막중하다.
7) 사교육에 의존하게 만드는 원인들을 파악해서 그것을 고쳐야 할 것이다.
8) 교육바우처 제도를 실시하여야 한다.
9) 농어촌 지역의 우수강사를 확보하여 방과후 학생을 교육시켜야 한다
6. 나의 의견-사교육비 절반 5대 프로젝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난 20여 년 동안 사교육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높은 것은 입시위주의 교육 때문이다.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최대 목표는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 고교교육의 모든 기준은 오로지 입시와 관련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교육 현실은 학생들 사이에 치열한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극심한 이기심을 조장한다. 인성·도덕교육의 결핍은 바로 이러한 입시위주 교육의 또 다른 부산물이다. 학교교육의 목표를 오로지 입시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학생들의 창의력, 협동심, 고등정신능력 등의 함양을 기대하기 어렵게 만든다. 더 나아가서는 망국적인 과외열풍 풍토가 조장됨으로써 막대한 사교육비 부담을 유발시켜 학부모들에게 견딜 수 없을 정도의 정신적·경제적 부담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사교육비 문제의 심각성은 사교육비 지출이 일반 서민들은 물론 중산층에게도 견딜 수 없는 심리적·경제적 압박을 주고 있다는 데에 있다. 부모가 집을 팔고, 파출부나 기타 부업을 하고, 심지어 은행 융자를 얻어서라도 과외를 시켜야만 자녀가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이 오늘날의 교육 현실이다. 사교육비의 과다한 지출을 우리 사회의 가장 큰 교육적 병폐 중의 하나로서 최우선적인 정책 현안으로 제기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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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영우외(1993). “모델대학의 대학교육비 추계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은배, 천세영(1990). 한국의 교육비 수준,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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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흥주(1998), 한국의 교육비 조사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양정호 성균관대 교수·교육학
이성호/중앙대 교수·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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