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교환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측면에서 의사와 환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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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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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부. 교환이론 및 갈등주의 이론
1) 교 환 이 론
(1) 정 의
(2) 호만스의 교환행동주의
(3) 블라우의 교환구조이론
2) 갈등주의 이론(가치갈등론, 사회긴장론)
(1)변증법적 갈등주의(dialectical conflict theory)
(2) 현대기능적 갈등주의(conflict functionalism)
(3)교환적 갈증주의(exchange conflict theory)
(4)사회관
(5)인간 본성
① 변증법적 갈등주의
② 기능적 갈등주의
2부. 의사와 환자의 특수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1) 말이 잘 통해야 진료효과도 높다
2) 의사의 환자 비밀보호 의무
3부. 의사․환자간 의사소통에서 나타나는 문제들
(1)웜 하트(warm heart)와의 의미적 갈등
(2) 평등 관계의 의사소통 모델 지향
(3) 경청 기술의 연마와 실천
(4) 수용자 중심의 어휘 사용
(5) 임상검사에 대한 설명
(6) 양방향(피드백) 의사소통 모델 지향
(7) 시간적 제약의 극복
(8) 권위적 행위 및 어투
(9) 경청
(10) 표현상의 문제 : 전문용어, 정보과잉, 모호성 및 모순적 표현
(11) 임상검사에 대한 설명부족
(12) 환자의 질문에 대한 피드백 부족
(13) 접촉시간의 부족
4부. 공감적 경청으로서 의사의 역할
1) 공감적 듣기와 다른 듣기와의 차이
(1) 건성으로 듣기(Marginal Listening)
(2) 평가적 듣기(Evaluative Listening)
(3)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4) 공감적 경청
2) 공감의 의미
3) 공감적 경청의 방법
4) 공감적 경청의 치료적 역할
5) 공감적 경청자로서 의사의 태도
6)의사-환자 간 신뢰 관계를 확립
5부.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문제점들
(1) ‘쿨 헤드(cool head)와의 갈등
(2) 표현 의지의 부족
(3) 비형식적․비체계적․임기응변적 증상 표현
(4) 증상 표현의 과장성과 모호성
(5) 전달하는 내용의 우선순위 부재
(6) 의사의 의학적 진단에 대한 회의 및 불신
(7) 의학상식의 부족
6부. 의사-환자 관계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면담 기법
1) 면담 이전에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
1. 의사의 외모 2. 진료 환경 3. 환자가 기대하는 것들
4. 의사가 기대하는 것들 5. 병아리 의사들
2) 면담의 초기
1. 환자와의 만남 2. 관계(rapport)의 형성
3.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
4. 진료기록부 작성의 문제
5. 왜 지금 나에게?
3) 면담의 중기
1. 면담의 주제를 옮겨간다
2. "환자의 용어"를 사용한다
3. 환자의 면담 협조를 촉진시키는 기법들
4) 면담의 말기
1. 면담을 끝내는 시점
2. 환자의 질문
3. 의사에 관한 사적인 질문
4. 치료 계획과 예후의 설명
5. 안심시켜 주기
6. 믿음과 희망
7. 치료 동맹(The treatment alliance)
5) 가족이나 보호자와의 면담
1. 기본 규칙
2. 안심과 질문
6) 기타 고려할 사항들
Ⅲ. 맺는 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 사회에서 메스미디어의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의료윤리의 문제는 복제, 인간게놈프로젝트, 장기이식 등 주로 첨단 의학에 관련된 것들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지역사회의 진료실을 지키고 있는 가정의들에게는 별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며 따라서 의료윤리는 가정의들과 별 상관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가정의의 진료실은 매일 매일 수많은 크고 작은 도덕적 판단의 상황들이 벌어지는 의료윤리의 현장이다. 당신이 배가 아파서 병원을 찾았다고 치자. 의사와 마주 앉아서 증상을 설명하려는 데 갑자기 당혹감이 몰려든다. 배가 콕콕 쑤시듯 아픈지, 묵지근하게 아픈지, 더부룩하게 불편한지, 도대체 어떻게 말하는 게 좋을까…. 어렵사리 증상을 설명한 뒤에도 당혹감은 여전하다. 별 이상은 없는 듯하지만 혹시 모르니 CT촬영 한번 해보자는 의사의 설명이 영 마땅치 않다. 괜찮다는 건지, 심각하지만 안심시키려는 건지 도무지 오리무중. 당신에겐 이런 경험이 없는가. 이 글은 휴먼 커뮤니케이션(human communication)의 시각에서 의사-환자간 의사소통 과정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시도된 연구의 요약이다. 필자는 다수의 의사와 환자들을 직접 면담해서 의사가 환자에게, 환자가 의사에게 느끼는 의사소통상의 문제점을 치밀하게 분석했다. 환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느끼는 신체적 상태를 일상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데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증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보다는 무작정 고통을 호소하거나 의사의 질문에 답변하는 식으로 일관하게 된다. 특히 우리 사회에 잠재하는 의사(전문직)에 대한 경외감이나 두려움은 ‘의사-환자’간의 효율적인 의견 교환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1999년 미국 의대협회(AAMC)가 실시한 전국조사에 따르면 환자 중 27%만이 의사를 선택하는 데에 출신대학을 감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5%는 의사의 ‘의사소통 능력’과 환자를 다루는 ‘태도’를 고려하고, 77%는 복잡한 의료절차를 ‘설명해주는 능력’을 보고 의사를 선택한다고 답했다.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시각에서 보면, 환자-의사의 접촉 형식은 ‘따뜻한 가슴’(warm heart, emotion)과 ‘차가운 이성’(cool head, logic)의 만남이다. 따라서 이런 서로 다른 역할과 기능으로 인해 의사-환자간 의사소통은 ‘숙명적으로’ 어려운 관계에서 출발한다.
- 참고문헌
-
이두원. 청주대 교수․신문방송학.
최 영. 전남대학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MacKinnon RA and Michels R(1971): General Principles of Interview. in The Psychiatric Interview in clinical practice. W.B. Saunders. Philadelphia pp 3-64
MacKinnon RA and Yudofsky SC(1991): Psychiatric Interview. in Principles of the Psychiatric Evaualtion. J.B.Lippincott. Philadlphia pp 1-34
Puri BK, Laking PJ, Treasaden IH(1996): The doctor-patient relationship. in The Textbook of Psychiatry. Churchill Livingstone. Edinburg, UK. pp 45-55
Travis TA(1993): Interviewing. in The Behavioral Science for Medical Students, Sierles FS(eds). Williams & Wilkins, Baltimore pp 179-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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