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 실천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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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의료사회복지실천과정의 단계
1) 초기단계
① 준비 ② 관계 형성
③ 사정 ④ 계약 및 계획
2) 진행단계
① 동기부여 ② 교육 ③ 중재
④ 상담 ⑤ 사례관리
3) 종결단계
① 평가 ② 기록
③ 퇴원 및 사후지도

2장.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질
1)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질 구성 요소
① 포괄성(comprehensive)
② 지속성과 반복성(ongoing and regular)
③ 효율성(efficient) ④ 객관성(objective)
⑤ 유형성 ⑥ 접근성(accessibility)
⑦ 적합성(competence) ⑧ 부합성(confirmity)
⑨ 보증성 ⑩ 신뢰성⑪ 감정이입
⑫ 반응성(responsiveness)
2)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평가
① 구조의 평가 ② 과정의 평가 ③ 결과의 평가

3장. 의료사회복지실천과정의 사례
1. 들어가면서
2. 초기면접
1) 준비단계
(1) 의뢰방법 파악
(2) 관계(rapport) 형성
(3) 참여 유도
2) 초기 면접
① 갈등단계 ② 방어단계
③ 해결단계④ 통합단계
3. 문제사정
1) 사정의 특징
2) 사정의 구조
4. 목표설정
1) 목표 설정 시 유의 사항
2) 목표(개입을 위한 계획)의 설정 과정
(1) 환자 및 가족과 함께 일하기
(2) 문제에 우선순위를 정하기
(3) 문제를 욕구로 전환하기
(4) 개입의 수준을 평가하기 : 전략을 선택함
(5) 일차적인 목표의 수립
(6) 목적을 구체화하기
(7) 계약 수립하기
5. 개입
1) 실천영역
(1) 직접적 서비스 (2) 간접적 서비스
2) 클라이언트가 겪는 문제
(1) 정서적 문제(Emotional Problems)
(2) 가족문제(Family Problems)
(3) 경제적 문제(Financial Problems)
(4) 퇴원문제(Discharge Problems)
(5) 사회적 高위험도 환자문제(Social High-Risk Patients` Problems)
3) 실천방법과 기술
⑴ 위기개입(Crisis intervention)
⑵ 심리사회적 개입(Psychsocial intervention)
⑶ 단기 상담 (Brief Counseling)
⑷ 상실의 슬픔을 다루는 서비스(Bereavement Service)
⑸ 집단치료
4) 사회복지사의 역할
⑴ 동기화⑵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⑶ 자기 존중감의 안정유지
⑷ 자율성의 유지와 증진
6. 평가
1) 평가의 종류
(1) 형성평가 (2) 총괄평가
2) 평가의 기법
(1) 단일사례설계 (2) 목적달성척도(3) 과제달성척도
(4) 클라이언트 만족도 설문 (5) 동료검토
7. 종결
1) 종결단계에 필요한 기술
2) 기타 종결의 여러 유형들
3) 퇴원계획
8. 사회복지실천의 과제
9. 나가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의료사회복지실천과정의 단계

사회복지실천이란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족 및 집단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계획된 원조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의료사회복지실천은 건강문제로 인해 발생한 환자의 사회적 역기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자로 그 가족들에게 직접적으로 혹은 환자와 가족을 위하여 제공되는 사회복지활동으로 사회복지에서 최초로 전문화된 영역이다. 의료사회사업의 실천과정은 모든 사회복지 실천이 그러하듯 초기단계, 실행단계, 종결단계의 3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즉, 사회복지실천 과정은 도움을 받기 위해 찾아온 사람을 사회복지사가 처음으로 접촉하여 접수(intake)하고 긍정적인 원조 관계를 수립하면서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수집 사정하고 개입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초기단계, 계획된 대로 원조활동을 수행하면서 이를 점검(monitoring)하고 진행해 나가는 중간단계, 그리고 원조활동의 효과를 평가하고 원조관계가 만족스럽고 긍정적으로 끝나도록 하는 종결단계의 3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별로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1) 초기단계
① 준비
준비 단계는 환자나 클라이언트의 첫 번째 만남 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써 원조과정을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② 관계 형성
관계 형성이란 서로가 소기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환자나 클라이언트, 가족, 그리고 집단과 업무수행상의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③ 사정
사정은 임상 실천을 위한 정보 또는 자료를 선택, 협력과정에서의 실제적인 자료, 그리고 이러한 자료의 해석들을 포함한 모든 활동을 말하는데, 사정의 목적은 환자, 클라이언트와 의료진이 중재를 위한 표적문제를 결정하고 중재목표를 묘사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사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진단, 예후, 예상할 수 있는 휴유증을 포함한 질병과 관련된 요인◦ 환자의 발달단계와 연령이나 성별과 관련된 과업들, 지위와 역할, 정서적․심리적인 특징, 사회․문화적인 특징을 포함한 개인적인 요인◦ 가족의 발달관계, 관련된 과업들, 의사소통과 관계, 구조적 관점들을 포함한 대인 관계적 요인◦ 장애와 자원을 포함한 물리적․사회적․환경적 요인◦ 문화적 요인들, 규범, 가치, 목표, 질병에 대한 태도, 사회계층, 종교, 직업으로부터 생긴 모든 것◦ 스트레스의 유지와 생성, 대처자원의 존재 유무와 관련한 위의 5가지 요인들의 상호작용

④ 계약 및 계획
의료사회사업가와 환자, 클라이언트가 서로 합의하면 계약서를 쓰거나 구두로 계약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강홍구(2007), 의료사회복지실천론, 학현사
김규수(2004), 의료사회복지실천론
김기태외(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윤현숙외(2001), 의료사회사업론, 나남출판
이해영 편(2000), 케어복지론, 양서원
강홍구 외, 의료사회사업의 표준, 기준,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의료 사회복지사협회
http://www.welfarefamily.com/(2007.7.10)
http://www.onreport.co.kr/data/209/F208256.html(2007.7.10)
http://www.welfarefamily.com/swintro-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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