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멀리 산이 하나 보였는데 이름은 산방산이라고 했다. 안내서를 보니 산방산은 직경이 1,200m이고 제주의 다른 산과 달리 정상에 분화구가 없고 투구 모양의 절벽이 있으며 절벽과 정상의 모습은 형성 당시의 원형 거의 그대로라고 한다. 산방산은 17세기에 네덜란드인 하멜이 표류했던 곳으로 하멜 표루 기념탑이 세워져 있었다. 산방산은 또한 한라산의 봉오리를 단숨에 뽑아 옮겨놓았다는 재미있는 전설이 있는 산이다. 사슴을 잡으려던 포수가 실수로 산신령님의 엉덩이에 화살을 쏘는 바람에 화가 난 산신령님이 한라산의 주봉을 뽑아서 던졌고 그 것이 산방산이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산방산을 지키는 산방덕이라는 여신이 있었는데 그녀의 남편 고승이 누명을 쓰고 죽자 산방덕은 굴 안에 앉아서 울다가 돌이 되었다는 전설도 있다.
제주도 제주시 교육청에서 발간한 ‘실천 중심 장학자료’에 제시하고 있는 제주도 초등학교 교육의 강조점을 살펴보면 첫 번째 순서로 ‘작은 일부터 실천하는 체험 중심의 활동을 강화하여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과 기본 생활 습관 형성 교육을 강화한다.’라고 명시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사항으로 다음과 같이 일선 학교 현장에 지침을 내보내고 있다. Ⅹ.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평가현장 체험 학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목표를
지리학, 의약학, 농학, 경학 등 거의 모든 분야의 학문에 관심, 연구▲ 실학의 역사적 의의- 민중적 성격• 정치와 경제제도의 모순을 개혁하고, 새로운 과학과 기술을 도입하여 당면한 현실의 문제를 민중의입장에서 해결하려 함• 민중을 위한 이상사회를 건설하려 함- 민족주의 성격•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중국 중심의 성리학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화를 민족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독자적으로 이를 체계화함- 실증적 성격
한국 문학의 언어적 미감을 세련시키고, 단편양식에 대한 관심을 확장시켰다는 점에 문학사적의의를 두고 있다. 저서로는 단편집 병풍에 그린 닭 ` 별을 헨다 외에 수필집 상아탑 등이 있다.고경명(1533 ~ 1592) 조선시대의 문신. 의병장. 호는 제봉`태현. 1558년 문과에 장원급제한 후여러 벼슬을 거쳤다. 1581년 서장관으로 명나라에 다녀온 후, 1591년에 동래 부사가 되었다. 그러나 당쟁으로 자리에서 물러나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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