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교육) 특수아동 완전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과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00
- [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
- 유아 특수교육의 역사와 동향00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의, 종류, 역사, 대상 및 미국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현황, 미국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한국과 미국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비교,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효율화방안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조건, 장애인통합교육의 기반,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사의 역할,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분석
- 하고 싶은 말
- 특수아동 완전통합교육에 대하여 미국과 한국의상황을 비교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I. 서 론
II. 완전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III. 완전통합교육의 철학
IV. 완전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미국의 동향
1. 완전통합교육의 각종 기법 개발
2. 완전통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V. 한국적 완전통합교육을 위한 과제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과거에는 정신지체아동을 비롯하여 일부 특수아동들은 특수교육법이나 교육철학과는 무관하게 일반학교에 취학하는 경우가 흔히 있었다. 이러한 아동들은 담임교사나 교과담당 교사의 개인적인 열의에 따라 방과후에 개별지도가 되기도 하였으나, 대부분은 미개척지로 남아 있었다. 따라서 개척의 의지가 없는 학교에서는 이 아동들을 특수학교로 보내기도 하였고, 그렇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도퇴되도록 방치하였다. 한편 오늘날은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1994. 1. 7.)으로 특수교육대상자의 지정 및 배치(제 11조). 통합교육(제 15조)등의 조항에 따라 특수아동이 일반학교에 배치되는 통합교육의 권리를 받고 있으나, 여전히 대체적으로 물리적 통(p. 46)합은 특수아동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없는 교사들이 특수아동을 자기 학급에 배치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거나 부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아동의 부모는 그 아동 때문에 자기 자녀를 비롯하여 다른 일반 아동들에게 나쁜 습관이나 산만한 수업분위기가 전이될 까 봐 크게 염려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일반교사와 학부모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및 준비자세는 일반아동의 특수아동에 대하 태도를 형성하는 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특수아동의 통합이 시작되는 유치원 및 초등학교 시기의 대부분의 저학년 일반아동들은 학교생활에 잘못 따라오는 특수아동을 언니나 누나처럼 돌봐 주는 동심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특수아동 또래들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가능성은 높으나, 현실은 이를 전문적으로 지원할 제도나 정책이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의 목적은 일반학교 내에서의 개별화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인데, 이 역시 교육현장의 전문적인 준비의 미비로 방치된 경우가 흔하다. 이러한 현실에서 파악할 수 잇는 것은 첫째로,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법적인 의무가 구체적인 준비 없이 실행되고 있다는 것이며, 둘째로 학교교사들은 특수아동의통합교육에 대한 교사교육 또는 연수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로 특수아동을 단순히 학급에 배치하므로 써, 실제로 법정신을 교육현장에 구현하지 못함을 드러내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김윤옥(1994). 장애아동 포함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태도. 특수교육학회지, 제15집
제2호, 5-25.
김윤옥(1995).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학습전략개발의 지침 및 실제, 특수교육 학회지, 제16집 제1호, 189-204.
최중옥, 김윤옥(1994). 자폐아동을 위한 종합언어학습의 일사례연구, 부산대학교 사대논문집, 제28집, 147-16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유형, 장애인통합교육의 기준과 장애인통합교육의 교사 간 협력, 장애인통합교육의 학습지원 및 장애인통합교육의 운영 그리고 장애인통합교육 관련 제언 심층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미,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장애인통합교육의 발달과정, 한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선진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특수교육] 장애인 통합교육의 기초 개념, 원칙, 효과, 저해요인 및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역사, 실태, 부모와 교사의 역할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