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의 심리를 너무 상업적으로 이용했다고 앞에서 언급하긴 했지만 그 상업성으로 인해 본 이득도 있다. 평소 장애인 영화가 큰 흥행을 이루지 못해 대중에게 메시지를 많이 전달하지 못한 반면 말아톤은 상업적으로 성공을 이뤄 장애인에 대한 이야기가 보다 많은 대중들에게 전해질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 영화로 인해 장애에 대한 인식과 사회적인 시선에 대한 성찰로 다시금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기도 했다. 설문조사에서도 장애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되었다는 답을 많이 얻을 수 있었는데 자폐증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장애인에 대한 생각을 특별한 관심으로 감싸주기보다는 장애인들을 정상인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 보아야 할 것이라는 생각도 키워준 것 같다.
또 말아톤에 대해 참신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도 몇 가지 있다.
비판적 인식을 기르거나 언론으로 인해 입을 수 있는 수용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나아가서는 잘못된 언론구조나 내용을 개선하기 위한 의식화 관련 내용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미디어 비평 / 교육기관 소개미디어 교육 / 비평- 미디어 교육의 실태와 특성주관단체는 주로 종교단체와 사회운동단체가 중심이었으며 일부 학교에서 교사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양교육 수준에서기초교육이 이루어진 바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 몇몇 학교에
목차Ⅰ. 서론Ⅱ. 본론(1) - 1970년대 한국영화 속 여성Ⅲ. 본론(2) - 1990년대 후반 이후 한국영화 속 여성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1.1 문제제기영화가 발명된 지 100여 년의 세월이 흘렀고 오늘날의 영화는 가장 대중적인 매체의 하나로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영화는 단순히 오락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사회적 제도로서의 기능 한다. ‘영화는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또는 ‘영화는 사회의 거울이다’라는 말을 통해서 영화가 당대의
영화는 끝이 난다. 물론 이 영화를 가벼운 터치와 현대생활을 살아가는 전문여성들이 살아가는 쿨한 영화로 볼 것인지 아니면 나처럼 비판적으로 이해 못하는 이야기기의 나열로 볼 것인지는 관객 자체의 문제로 남겨두고 있다. 하지만 조금은 씁쓸해지는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 한번쯤 되새겨봐야할 것이다. 하지만 이 영화가 현대물이어서 그런지 아니면 로맨틱 코메디물이어서인지 전체적인 기분은 경쾌하고 쿨한 느낌을 주는 영화였다. 저통적
비판적 기자나 PD들은 밀려나고 권력에 아부하는 자들이 득세하여 공영방송으로서 역할은커녕 여론왜곡의 주범으로 지탄받는 지경이 이르렀다.우리단체는 국민들의 소중한 자산인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바로 세워서 정상화하는데 앞장 설 것이다.➒연대 강화를 통한 언론자유 투쟁 지원과 민주주의 수호우리 단체는 언론개혁 과제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외교, 문화, 노동 등 각 분야의 현안을 놓고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할 것이다. 주요 현안
영화와 드라마에서 연민과 동정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영화 ‘말아톤’의 흥행과 각종 언론에 의해 자주 다루어 지면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조금씩 이루어 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언론의 영향에 의한 관심은 일시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장애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장애 관련 법안과 연계되지 않는 각종 법안의 제정이나 공급자 위주의 장애인 복지정책등에 대한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장애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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