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 독일음악, 현대음악] 독일의 근대, 현대 음악- 힌데미트와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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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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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음악
-독일의 근대, 현대음악
-표현주의와 12음기법-쇤베르크
-힌데미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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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근대 음악이 일반적으로 섬세한 것이 특징이라면 독일계의 음악은 선이 굵고 뚜렷하며 강렬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독일 최초의 근대적인 음악 작곡가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였다. 그는 브람스를 따르다가 후에 신낭만파, 즉 바그너 쪽으로 전향해 강렬하고 묵직한 작품을 썼다. 때때로 다조, 혹은 무조주의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보면 그는 분명 근대주의자였다.
다만 완전히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다기보다 신낭만주의를 평생 고수하면서 필요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화한 것을 발표하는 정도였으므로 후기 낭만파에 속하는 작곡가였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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