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자치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5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지방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자치제도의 의의,기본원리,조건, 지방교육자치제도의 학부모참여, 주민참여,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당면과제
- [지방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자치제도의 본질,유형,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이념,기본원리,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시사점 분석
- [지방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자치제도의 정의,유형,현황,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원리,실시범위,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교육과정지역화,제고방안
- [지방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자치제도의 특징,변천과정,현황,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원리,교육과정지역화,중앙정부,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방향
- [지방교육자치제도]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념과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 및 향후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방향 분석
- 목차
-
目 次
제 1장 서 론 (1) 필요성 및 연구 목적 ------------------------------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3) 연구의 제한점 -----------------------------------7제 2장 이론적 고찰 (1) 지방교육자치의 본질 ------------------------------7 (2) 지방교육자치의 가치와 효용 ------------------------9 (3) 지방교육자치의 원리 ------------------------------10 (4) 지방교육자치의 변천사 ----------------------------12 제 3장 외국의 지방교육자치제도 (1) 미 국 -----------------------------------------17 (2) 영 국 -----------------------------------------21 (3) 일 본 -----------------------------------------25 (4) 주요선진국가의 지방교육자치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28 1) 지방분권과 교육의 자치성 존중 -------------------------28 2) 주민참여의 원리 실천 ---------------------------------29 3) 교육의 전문성 확립 -----------------------------------30 4) 지방교육재정의 독립 ----------------------------------31 5) 지방교육행정의 독립 ----------------------------------32제 4장 한국의 지방교육자치제도 모델 개발 (1) 한국의 지방 교육자치제도 모델 --------------------------38 1) 지방분권적 측면 -------------------------------------38 2) 교육행정의 독립 측면 ---------------------------------40 3) 주민참여와 통제의 측면 -------------------------------43 4) 전문적 관리의 측면 -----------------------------------44 5) 자주적 교육재정 측면 ---------------------------------47 (2) 한국의 지방 교육자치제도 최종 모델 -----------------------49제 5장 요약 및 결론 (1) 요약 -------------------------------------------50 (1) 결론 -------------------------------------------55 ※ 참 고 문 헌 -------------------------------------58
<표 목 차>
<표 1> 교육자치 4개 법안--------------------------------------------------------------------------------5p
<표 2> 일본 공교육비의 분야별 비율-----------------------------------------------------------------28p
<표 3> 주요 선진국교육자치제도의 분석표----------------------------------------------------------33p
<표 4> 한국의 지방자치제도 모델----------------------------------------------------------------------49p
<그림 목차>
<그림 1> 미국교육제도의 구조------------------------------------------------------------------------- 18p
<그림 2> 미국의 교육자치 구조------------------------------------------------------------------------ 19p
<그림 3> 영국의 교육제도의 구조--------------------------------------------------------------------- 23p
<그림 4> 일본의 교육제도의 구조--------------------------------------------------------------------- 26p
- 본문내용
-
제 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창조적 지식이 다른 생산 요소보다 더욱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개인이나 사회 그리고 국가의 풍요가 지식을 얼마나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지식기반사회이다. 따라서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해 나갈 개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과 상황에 맞는 자율성이 보장되고 다양화된 형태의 교육제도가 요구되며, 지방화 시대가 강조됨에 따라 채택되어 온 중요한 교육제도 중의 하나가 지방교육자치제도라 할 수 있다.
지방교육자치제도는 교육에 대한 주민통제와 지방분권 그리고 교육의 전문적 관리 등을 통해 교육의 자주성 및 전문성과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서, 지역주민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사와 요구를 반영하고 지방화 시대에 맞는 교육행정을 실현하고자 하는 취지의 제도이다.
이러한 교육자치제도가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게 된 것은 8․15광복 직후의 미군정기에까지 거술러 올라간다. 미군정은 광복과 함께 우리나라에 민주주의를 이식하면서 교육행정의 민주화를 위해 교육자치제도의 실시를 구상하여 1948년 8월 12일 교육구 및 교육구회 설치법안 등을 제정․공포하였다. 그 후 1952년에 교육법 시행령이 제정되면서부터 시․군 단위에서 부분적으로 교육자치를 실시하였으나 1961년 5․16쿠데타를 계기로 폐지되었다가, 1964년 4월 시․도 단위 및 시․군․구 단위의 교육자치를 동시에 실시하도록 하는 교육법 개정안이 통과되어 합의제 집행기관으로서의 명목뿐인 교육자치가 1980년대까지 시행되었다. 그리고 1988년 4월 6일 교육법 중 개정 법률과 지방자치법 개정 법률의 공포로 법적 토대를 마련하고 이어 1991년 3월에 비로소 “지방자치에 관한 법률”을 제정․공포하고 9월에 교육자치를 시행하여 지방자치와 더불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 참고문헌
-
강형근. (2001) 「현행 지방교육자치제의 문제점과 개선바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
위논문,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성한. (2003) 「교육자치 정착을 위한 제도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
남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신복. (1985) 지방자치와 교육자치. 「교육행정학연구」, 제3권 제1호.
(2001) 「지방자치와 교육자치」, 서울:한국교원개발원
(2004) 「지방분권시대의 교육자치:과제와 정착방안」. 부산광역시 교육
청․부산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원노동조합부산본부․전국교직원노동조
합부산지부. 지방분권시대의 바람직한 교육자치방안 모색(교육현장 안정화
토론회 자료집)
황영숙. (2005)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창원
대 행정대학원.
김용일. (2000) 「지방교육자치의 현실과 이상」. 서울:문음사.
정환규. (2004) 「주요국의 지방행정제도와 교육감의 지위」, 입법정보 제 140호
이진규. (2005) 「한국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발전방안 모색」, 석사학위논문, 한국교
원대 교육정책대학원
EBS교육방송. (2004). 「교육자치를 말한다」. EBS 연중기획, EBS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자치제도의 원리,가치,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기관,역할분담, 지방교육자치제도의 학부모참여,성공과제 분석
- [지방교육자치제도] 지방교육자치(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념과 현황 및 향후 지방교육자치(지방교육자치제도)의 정책 과제
- [지방교육자치제도] 지방교육자치(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념, 배경과 외국과의 비교를 통한 향후 지방교육자치(지방교육자치제도)의 발전 방안
- [교육자치제][지방교육자치제도]교육자치제(지방교육자치제도)의 의의,본질,내용, 교육자치제(지방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외국사례,제고방향
- [교육행정] 지방교육자치제도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중단,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여성가족부와 교육부의 연계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간의 이상적인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이나 언어적 환경구성에 관한 사례, 기사, 책을 읽은 경험을 기술하시고(예비) 부모 및 교사로서 실천
- 자신이 현재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하여 분석하시오
- 가족사정시 가족을 체계로 이해하며 평가할 수 있는 몇가지 개념을 정리하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가족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예 가족항상성, 의사소통 방식, 가족규칙, 가족신화, 가족의례, 격리와 밀착, 부모화 중에서 선택)
- 미국의 인권 개념 및 특성(미국 이민 역사 미국 이민 정책 미국 이민사례)
-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계(아동의 언어습득과정)
- [환경사회학] 새만금 간척사업을 둘러싼 담론 분석 - 신문사별 사설 중심으로
- 우리나라 아동의 권리 중 가장 시급히 실현되어야 할 영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