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자치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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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 次

제 1장 서 론 (1) 필요성 및 연구 목적 ------------------------------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3) 연구의 제한점 -----------------------------------7제 2장 이론적 고찰 (1) 지방교육자치의 본질 ------------------------------7 (2) 지방교육자치의 가치와 효용 ------------------------9 (3) 지방교육자치의 원리 ------------------------------10 (4) 지방교육자치의 변천사 ----------------------------12 제 3장 외국의 지방교육자치제도 (1) 미 국 -----------------------------------------17 (2) 영 국 -----------------------------------------21 (3) 일 본 -----------------------------------------25 (4) 주요선진국가의 지방교육자치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28 1) 지방분권과 교육의 자치성 존중 -------------------------28 2) 주민참여의 원리 실천 ---------------------------------29 3) 교육의 전문성 확립 -----------------------------------30 4) 지방교육재정의 독립 ----------------------------------31 5) 지방교육행정의 독립 ----------------------------------32제 4장 한국의 지방교육자치제도 모델 개발 (1) 한국의 지방 교육자치제도 모델 --------------------------38 1) 지방분권적 측면 -------------------------------------38 2) 교육행정의 독립 측면 ---------------------------------40 3) 주민참여와 통제의 측면 -------------------------------43 4) 전문적 관리의 측면 -----------------------------------44 5) 자주적 교육재정 측면 ---------------------------------47 (2) 한국의 지방 교육자치제도 최종 모델 -----------------------49제 5장 요약 및 결론 (1) 요약 -------------------------------------------50 (1) 결론 -------------------------------------------55 ※ 참 고 문 헌 -------------------------------------58
<표 목 차>

<표 1> 교육자치 4개 법안--------------------------------------------------------------------------------5p
<표 2> 일본 공교육비의 분야별 비율-----------------------------------------------------------------28p
<표 3> 주요 선진국교육자치제도의 분석표----------------------------------------------------------33p
<표 4> 한국의 지방자치제도 모델----------------------------------------------------------------------49p


<그림 목차>

<그림 1> 미국교육제도의 구조------------------------------------------------------------------------- 18p
<그림 2> 미국의 교육자치 구조------------------------------------------------------------------------ 19p
<그림 3> 영국의 교육제도의 구조--------------------------------------------------------------------- 23p
<그림 4> 일본의 교육제도의 구조--------------------------------------------------------------------- 26p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창조적 지식이 다른 생산 요소보다 더욱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개인이나 사회 그리고 국가의 풍요가 지식을 얼마나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지식기반사회이다. 따라서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해 나갈 개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과 상황에 맞는 자율성이 보장되고 다양화된 형태의 교육제도가 요구되며, 지방화 시대가 강조됨에 따라 채택되어 온 중요한 교육제도 중의 하나가 지방교육자치제도라 할 수 있다.
지방교육자치제도는 교육에 대한 주민통제와 지방분권 그리고 교육의 전문적 관리 등을 통해 교육의 자주성 및 전문성과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서, 지역주민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사와 요구를 반영하고 지방화 시대에 맞는 교육행정을 실현하고자 하는 취지의 제도이다.
이러한 교육자치제도가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게 된 것은 8․15광복 직후의 미군정기에까지 거술러 올라간다. 미군정은 광복과 함께 우리나라에 민주주의를 이식하면서 교육행정의 민주화를 위해 교육자치제도의 실시를 구상하여 1948년 8월 12일 교육구 및 교육구회 설치법안 등을 제정․공포하였다. 그 후 1952년에 교육법 시행령이 제정되면서부터 시․군 단위에서 부분적으로 교육자치를 실시하였으나 1961년 5․16쿠데타를 계기로 폐지되었다가, 1964년 4월 시․도 단위 및 시․군․구 단위의 교육자치를 동시에 실시하도록 하는 교육법 개정안이 통과되어 합의제 집행기관으로서의 명목뿐인 교육자치가 1980년대까지 시행되었다. 그리고 1988년 4월 6일 교육법 중 개정 법률과 지방자치법 개정 법률의 공포로 법적 토대를 마련하고 이어 1991년 3월에 비로소 “지방자치에 관한 법률”을 제정․공포하고 9월에 교육자치를 시행하여 지방자치와 더불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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