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저소득층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아동기의 중요성
2. 영화 <천국의 아이들> 분석
3. 원 인
4. 저소득층 가정 아동 실태
5. 해결책 (민간/정부)
6. 결 론
본문내용
1. 아동기의 중요성

- 인간의 성장발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개인적 특성과 그를 둘러싼 물리적, 인적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나므로 적절한 환경의 존재여부가 발달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출생 후 6세 이전까지의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 피아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각 단계에 따라 이루어지고 각 단계마다 이루어야 할 과제가 있어 그 시기에 과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후에 발달에 영향을 준다.
- 저소득층 가정이 지니는 경제적인 어려움은 부모의 정서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부모의 불안정한 정서는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미친다.
- 사회정서발달은 아동의 성장에 중요할 뿐만 아니라 아동 개인의 인지발달, 언어발달, 신체발달과 상호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이것은 사회계층에 따라 차이가 난다.
- 빈곤 아동에 대한 투자는 향후 사회비용의 절감 효과가 있다.
(빈곤 아동에 대한 ‘1천원’의 투자로 ‘1만 7천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영화 ‘천국의 아이들’ 분석

1) 줄거리
테헤란 남쪽의 가난한 가정에 살고 있는 초등학생 알리. 엄마의 심부름을 갔다가 금방 수선한 여동생 자라의 구두를 잃어버린다. 하나뿐인 여동생의 한 켤레 뿐인 구두를. 자라는 학교에 뭘 신고 가냐며 눈물이 글썽글썽하다. 집에 새 신발을 살 여유가 없다는 것을 아는 알리는 여동생에게 부탁한다.
“울지마. 오빠가 찾아줄게. 그때까지 오빠 운동화를 함께 신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호 부재와 애정결핍 등으로 정서불안을 보이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보호와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
  • 아동들에게 충분한 지도감독이나 역할 모델을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부모 간 갈등, 의료적 어려움, 심리적 압박, 경제적 위축감 같은 부정적인 경험들은 아동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여 아동의 학업성취, 인지발달, 아동행동상의 문제를 야기하고,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문제를 나타내며, 아동의 자존감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은 부모의 관심과 격려의 부족으로 학습 준비와 과제 수행에 뒤쳐지고

  •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사회성,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연극 프로그램
  •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사회성,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연극 프로그램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저소득층 아동은 신체정신적 발달상 사회지지가 필수적인 아동기에 해당하면서도 열악한 환경에 직면하여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구체적으로 취약한 환경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 발달에 역기능적인 영향을 초래하여 아동발달에 문제를 가져오며, 부모와 가족 간의 부적절한 관계로 통제 능력의 결여, 회의적 성격, 적대감 등 복합적

  • [복지행정론] 디딤씨앗통장
  • 아동들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후원은 임직원 9383명, 계열사 342명이 참여하며 이를 통해 매월 조성되는 8300만원의 후원금은 후원 관리기관인 한국아동복지협회를 통해 3만여명의 자립자금으로 지원된다. 외국의 아동발달계좌제도영국2002년 9월 이후 출생한 모든 아동대상급여수준일반 아동:£250 /저소득층 아동:£500매칭매칭 없이 출생 시와 7세에 총 2회 지원특징매칭 없이 일시금 지급, 비과세 대상*슬라이드 자동 실행 10초 후 연달아 시

  • 사회사업현장실습 사업계획서 저소득 가정 아동의 인성교육
  • 아동들에게 충분한 지도감독이나 역할 모델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부모 간 갈등, 의료적 어려움, 심리적 압박, 경제적 위축감 같은 부정적인 경험들은 아동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여 아동의 학업성취, 인지발달, 아동행동상의 문제를 야기하고,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문제를 나타내며, 아동의 자존감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은 부모의 관심과 격려의 부족으로 학습 준비와 과제 수행에 뒤처지

  • 다양한 아동복지서비스 중 본인의 가족이나 지인이 경험해본 아동복지서비스
  • 아동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사회적인 문제로 인한 가족기능 약화는 아동의 빈곤으로 연결되며 저소득층 아동들이 빈곤으로 인하여 아동발달에 악영향이 유발되고 부적절한 양육환경과 기회의 불평등을 야기하게 되는 것이다. 아동기의 빈곤은 한 개인의 빈곤에 그치지 아니하고 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다음 세대로까지 대물림 되는 빈곤의 장기화 또는 영속화 심화 경향이 있게 된다. 빈곤아동은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