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심리] 미디어에 그려진 술에 관한 소비자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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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1. 방송매체를 통해 반영된 술의 현실 ----------------- 1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내용
(1) 드라마
① KBS1 ‘하늘만큼땅만큼’
② MBC ‘커피프린스1호점’
③ SBS ‘황금신부’
(2) 영화
① ‘해바라기’
② ‘어깨너머의 연인’
③ ‘행복’
④ ‘지금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살고 있습니까’
(3) 광고
① 소주
② 맥주
2. 인쇄매체에 나타난 술의 이미지 --------------------- 6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신문에 나타난 술의 이미지
(1) 와인, 양주
(2) 맥주, 소주
4) 잡지에 나타난 술의 이미지
3. 시청자로서의 술에 대한 인식 현황 ------------------- 10
1)설문 기간과 표본 추출
2) 변수의 개념 정의 및 측정 항목
3)설문 분석
(1)친숙도
(2)매스컴 경로
(3)영향 요소
(4)미디어 효과 인식
(5)이미지

Ⅲ. 결론 ------------------------------------- 15
<부록1> 설문지
- 목 차 -
<부록2> 술의 종류에 따른 세부적 이미지 인식도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결코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술’이다. 공사장의 노동자들이 일을 마치고 피로를 풀기 위해 술을 마시러 간다고 할 때, 당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술의 종류는 무엇인가? 대학가의 축제가 끝나갈 무렵 학생들이 손에 들고 있을 것 같은 술의 종류는 무엇일까. 그리고 한 대기업에서 좋은 지위를 가진 혹은 전문직에 종사하는 자가 즐겨 마시는 술은 무엇일까?
현대 사회에서 대중에게 있어 술이란 단순한 음식을 넘어서 구성원 전체를 통합, 유지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상징적 매체이자 문화로 인식되어 왔다. 그런데 최근, 드라마나 영화 등의 매스미디어를 통해 한국의 민속주와 외래의 서양주가 마치 고급 혹은 대중문화의 지표로 등장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문화'로 인식되는 술의 종류를 크게 양주, 와인, 맥주, 소주로 나누어 위 주류들의 매스미디어 내에서의 등장경향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미디어의 경향이 대중에게 어떠한 문화적 사회심리학을 형성하였으며, 수용자의 심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것이 실태와는 어떻게 다른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연구에는 참고문헌과 영상자료 분석, 수용자의 인식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및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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