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3

Ⅱ. 약물남용의 정의 및 원인 3
1. 약물남용의 정의 3
2. 약물의 종류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4
3.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6

Ⅲ. 약물남용의 이론적 배경 8
1. 심리학적 원인 8
2. 사회학적 원인 11

Ⅳ. 청소년 약물 남용의 위험성 12
* 청소년 약물남용 위험성에 관한 뉴스기사 14

Ⅴ.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16
1. 약물남용 실태 16
2. 약물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와 인식 21

Ⅵ. 청소년 약물남용에 대한 대책 방안 22
1. 가정의 대책 22
2. 학교의 대책 23
3. 지역사회차원의 대책 23
4. 정부차원의 대책 24
5. 약물예방 프로그램(번동3단지 종합사회복지) 25

Ⅶ. 결론 28
✜ 부록 29
✜ 참고문헌 46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신체적인 발달과 함께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적으로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부모나 형제, 그리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없는 감정의 경험을 통해서 고립감을 느끼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또래집단에 의하여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청소년들을 보다 나은 인격체로 성장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지만 가정이나 학교에서 청소년에 대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그들을 이해하고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청소년들의 음주, 흡연, 폭력, 약물남용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물남용 문제는 1960년대에는 마약 (아편, 몰핀 등)이 사회문제화 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대마초와 수면제, 진정제, 1980년대에는 암페타민(히로뽕)과 신경안정제 및 진해제,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앞에 열거된 약물에 덧붙여서 선진형 약물인 코카인, LSD, 헤로인 등이 추가되고 있어서 거의 모든 약물이 우리 사회에 침투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약물남용 대상층도 성인들을 포함해서 학생, 청소년들에게로 확산되고 있어 그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은 청소년기의 특성과 맞물려 약물을 남용하면 성인에 비해 훨씬 더 큰 문제를 야기 시키는데 그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기에는 모든 경험이 빠르게 진전되기 때문에 성인보다 급속도로 중독에 이르게 된다. 둘째, 청소년은 쉽게 복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며, 이것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더 많이 받는다. 셋째, 청소년기는 정신적, 신체적인 성장 속도가 빠르므로 약물남용이 건강에 미치는 해독은 성인약물중독자보다 훨씬 더 치명적이다. 넷째, 심리적으로 어른도 아니고 어린이도 아닌 중간적인 상태에 있는 청소년들이 환각 상태에서 쉽게 자제력을 잃어버리고 난폭한 행위나 공격행위뿐만 아니라 범죄를 저지르게 한다. 다섯째, 청소년들은 치사량의 약물을 사용하여 사망할 수도 있으며 환각상태에서 교통사고, 치명적인 사고, 자살 등을 일으킨다. 여섯째, 청소년기에 약물을 사용한 사람의 대부분은 어른이 되어서는 폐인이 된다는 점이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청소년들이 더 이상 약물남용으로 인해 치명적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청소년들의 약물남용 실태 및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태연․장휘숙, ‘발달심리학’, 박영사, 1987
문화체육부,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대책 연구’ 1996
서울YMCA 동대문지회.문화체육부,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 부모교실’, 1994
손경애,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현대사회연구소, 1992
주왕기, ‘본드, 마리화나, 필로폰’, 박영률출판사, 1995
한국마약퇴치 운동본부, ‘전문가 양성을 위한 약물상담 Workshop 자료집’
허은도, ‘성인남녀의 약물남용 실태 및 의식에 관한 연구’, 서울 창신사, 1993
NASW, ‘사회복지대백과사전’, 나눔의 집, 1999
김혜란,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생태체계적 개입’, 부산대 석사논문, 1994
박순주,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대구효성카톨릭대 석사논문, 1996
배혜정,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및 대책’,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1998
성지연, ‘학교청소년 약물남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가톨릭 대학교, 1998
윤동조,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96
조은임, ‘중학생 약물남용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석사논문, 1997
한진태,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분석과 대책에 관한 연구, 1998
홍정임, ‘약물복용 가능 아동의 가정환경 특성에 관한 분석적 연구’, 1996
청소년보호위원회「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종합실태조사 2005」
청소년보호위원회「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종합실태조사 2007」
문화관광부 2003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5 「청소년백서」
청소년약물예방 강남지역협의회 2006「청소년 약물오남용 예방 및 재활 사업보고집」
청소년약물예방 강남지역협의회 2005「청소년 약물오남용 예방 및 재활 사업보고집」
강남지역청소년협의회 http://www.gnyouth.co.kr/
동영상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알코올중독 사회문제] 약물남용과 알콜중독
  • 사회적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는 30,40대인 것과 여성과 청소년의 알코올 중독의 증상도 높게 보고 되고 있는 실태이다. 이는 우리 사회에 술로 인하여 입원까지 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생각보다 많고 가정이나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젊은 계층과 여성까지도 주를 이룬다는 점은 사회의 일차적인 단위인 가정과 한 개인의 사회적 기능이 손상되는 데에 특별한 관심은 갖고 있는 사회사업 분야의 주요 관심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이미 서구에서

  • 약물남용, 학교폭력, 성폭력, 가출, 비행, 빈곤 학생 각각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입방안과 사례 보고서
  •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의 특징>(1)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구분1989년1991년1993년1996년1999년2002년술48.052.857.571.360.270.5담배33.129.022.328.135.429.2수면제5.91.84.75.34.2-각성제29.76.610.013.8--본드4.42.51.53.31.52.1가스-1.51.43.71.0대마초01.90.80.90.50.9-마약0.70.60.20.3--필로폰0.70.40.30.20.8-학교(초,중,고)청소년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물은 표와 같이 술과 담배로 나타났다.

  • 학교사회사업의 사업대상 및 역할과 실천방법
  • 사회 환경과의 조정을 도모하는 등, 케이스워크를 중심으로 원조해가는 사회사업이다.ⅦⅧⅤⅥⅠⅡⅢⅣPRESENTATION학교 현실이 입시위주의 교과학습과 처벌위주의 생활지도로 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이며, 중퇴․폭력․십대임신․교내출산․가출․자살․약물남용등의 다양한 학생문제를 촉진시키는 근원지로 변화하고 있다필요성ⅦⅧⅤⅥⅠⅡⅢⅣPRESENTATION제도적 차원의 대책전문상담교사제도학교사회사

  • 학교사회복지2017/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사회에 근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정과 학교 및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할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 기능의 확대와 학생 문제 해결을 위하여 최근 사회복지사들은 가정-지역사회-학교의 연계를 담당하며 복지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하여 학교 내에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 집단 따돌림, 약물 남용, 가출, 교사 경시풍조 등이 학교의 심각한 문제로 지목되면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가정과 지역사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장애 및 빈곤학생, 성폭력
  • ( 학교사회사업론, 5월11일 발표조 )♦ 조사 내용:장애 청소년 빈곤 청소년 청소년 성폭력♦ 조원 :장향순 김미정 황유림 장애 청소년♦목차Ⅰ.장애 청소년의 정의Ⅱ.장애 청소년의 특성1.발달적 특성2.사회경제적 특성Ⅲ.장애 청소년의 실태1)장애 청소년의 교육실태2)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실태Ⅳ.개입 및 해결책Ⅴ.결론Ⅰ.장애 청소년의 정의1)장애장애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나라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