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자폐증 그 원인과 치료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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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폐의 정의
2. 자폐증의 원인
3. 자폐증의 특징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2) 의사소통장애
3) 행동장애
4) 인지 장애
5) 감각 장애
6) 경련
4. 자폐증의 현황
1) 출현률
2) 동반장애
5. 자폐아 관련 법규 및 행정체계
1) 자폐아 관련 법규
2) 자폐아 관련 행정체계
6. 자폐증에 대한 오해들
7. 자폐증 진단 기준 및 판정 기준
8. 자폐증의 사례 및 치료
9. 자폐 치료에 대한 기타 프로그램
1)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
2) 지역 개입 프로그램
3) 언어발달프로그램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이 시대를 살아가는 비장애인인 우리들에게 있어 장애라는 병은 어쩌면 먼 산 바라보듯 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는 장애로 인해 사회적으로 고립을 당하고 사각지대로 도피하고 숨어 인간으로서 삶을 영위할 권리가 있는 그들에게 사회로의 문을 닫고 있다. 그러나 장애라는 요인은 우리들에게 그저 먼 이야기가 아니며 어쩌면 우리에게 미래에는 우리들의 자녀들에게도 충분히 장애라는 병이 찾아올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는 유아기부터 그 증상을 보이며, 그들뿐 아니라 그들 부모들에게까지 많은 고통과 아픔을 주는 자폐증이 무엇인지 알고, 그 원인과 치료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폐의 정의
우리말의 '자폐(自閉)'란 말은 '스스로를 닫는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폐 증세를 살펴보면 스스로 닫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를 할 수 없어 자기 자신만을 향해 행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폐증은 대인관계가 안 되고 의사소통이 안 되며 타인과의 어울리는 행동을 잘 하지 못한다.
자폐증 연구에 많은 기초적인 공헌을 한 사람이 Kanner 인데 그는 자폐증의 특징은 출생 시부터 사람과 상황에 대하여 평상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관련시키지 못하는 사회성 발달장애라고 하였다. 또 자폐증은 타인들과의 감정적인 접촉을 발달시키는 유아의 능력을 조 절하는 생물학적인 조직의 결핍으로 야기된 심리 병리학적인 일종의 내생적 형태라고 하였다. Kanner 이후에 자폐증이 부적절한 보육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으로 생각하는 연구가 나왔으나 이 이론은 자폐증의 근원적 병인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이 보다 최근에는 자폐증과 연관하여 인지적, 지각적 그리고 언어적 장애에 대한 연구가 더 각광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 자폐증 클리닉 센터(www.autismcenter.or.kr)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청목출판사 김경호

• 한국특수교육원 (www.jape.co.kr)

•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 자폐증에 대한 사례 (http://blog.naver.com/hangstar1/15001674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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