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조직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조직설계의 기본개념
1. 조직설계의 의의와 요소
2. 조직설계의 접근 방법
3. 조직설계의 모형
4. 조직설계의 형태
•ⅱ. 조직설계의 차별화와 부문화
1. 조직설계의 차별화
2. 조직설계의 부문화
3. 조직설계의 조정
4. 권한위양
•ⅲ. 조직구조의 형태
1. 조직구조의 개념
2. 조직구조의 특성요인
3.조직설계의 조직구조의 기본유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직설계란 “조직이 존재하는 목적과 목표, 분업과 조직의 단위간의 조정의 패턴, 일하는 사람 사이의 적합을 가져오기 위한 의사 결정과정” 을 의미하므로 관리자는 조직구조를 설계할 때 조직원칙을 잘 준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앞에서 배웠던 조직구조의 설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 즉 조직 환경, 조직목표전략,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기술, 조직의 성원, 조직의 규모를 잘 고려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
근래에 들어서 조직의 규모가 감축되고 있으며 , 이 같은 규모의 감축은 현대조직구조에 대한 변형을 초래하고 있음은 물론이고 이에 따라 관리자나 그들의 기능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규모의 감축은 또한 전통적인 조직과는 많은 차이점을 갖게 되었으며, 특히 중간 관리층이 많이 축소됨으로써 전통적인 관료제의 피라미드적인 모양이 평면적 조직으로 또는 매트릭스 조직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렇게 전통적인 방법으로 조직을 설계하였던 것과는 달리 이제는 조직규모의 변화는 물론 조직이 갖는 기능적인 제 변화들이 새로운 조직을 설계하는데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설계의 역사적인 관점에서 고전적 조직이론에서의 조직설계를 고찰하고, 새롭게 대구되고 있는 조직설계에 대한 관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ⅰ. 조직설계의 기본개념

조직구조는 경영자가 수행하는 조직 활동의 기반이 된다. 따라서 경영자는 조직전략이 잘 수립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직구조를 설계해야 한다. 조직 설계의 핵심은 수형적 전문화와 수직적 계층화 그리고 권한관계 등에 대한 결정이다. 이들 간의 관계에 의하여 조직의 여러 부서와 계층이 생성되고 역할관계와 명령계통이 형성된다.
참고문헌
조직 행동론 / 신철우 저
거시조직이론 / 김인수 저
새 조직론 / 이창원, 최창현 저
인터넷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조직의 구조와 설계
  • 조직의 구조와 설계목차R&R조직구조와 조직설계조직구조이론조직의 유형 기업인터뷰: 현대모비스결론R&RSecondary data 조사기업 인터뷰자료 분석 및 정리조직구조와 조직설계의 의미조직구조 이론전통적 고전이론신고전이론상황이론조직구조조직도에 각 역할을 배정하여 제대로 기능하도록 원칙과 순서를 정해놓는 것조직설계여러 작업과 답당자, 담당부분들을 전문화시켜 나눈 후 전문화된 일들이 서로 협동되도록 통합시키는 것조직

  • [조직설계] 구글의 조직이론
  • 기업 선정동기기업소개조직구성요소 (복,공,집) 조직결정요인 (ASSETCuP)스타모형의 적용구글 조직의 순기능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결론 및 시사점01 서론02 본론03 결론01 서론선정동기소개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중 1위순위기업종업원수1구글44,2312지넨텍99793웨그만스 푸드마켓33,7374컨테이너 스토어28665호울푸드 마켓37,806취업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 1위 계열 2르노 삼성 5.800%한국 P&G 6.800%한국 IBM 9.800%Google Korea 11.500%01 기업소

  • [교육] 학교조직의 특성과 구조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교조직의 특성과 구조- 학교 조직의 특성과 구조는 무엇인가?- 한국 중등학교 조직의 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어떻게 재구조화되어야 할 것인가?발 표 일2005년 10월 7일 (금)≪ 학교 조직의 특성과 구조는 무엇인가? ≫1. 조직설계의 기본 요소조직은 조직의 목표, 구성원, 환경 등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러 조직은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지는 이유,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 조직관리에 관한 고유의 철학
  • 이론이었다. 조직의 목표란 조직이 달성하려고 하는 목적을 의미한다. 조직의 목표는 조직이 추구하는 이미지에 지나지 않는 것이지만, 현재의 행동과 반응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매우 현실적인 사회적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 활동의 방향이 제시되어야 하며, 동기가 유발되어야 하고, 조직의 사회 내에서 정당화의 근거가 제공되어야 하며, 조직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하고 , 조직을 설계하

  • [교육행정] 학교조직
  • Ⅰ. 조직의 개념 및 기본요소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정의① 조직이란 어떤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표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인원의배합이다 (J.M.Gaus).② 조직이란 일정한 환경 하에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신중하게 구성된 일정한구조를 지닌 사회단위 또는 인간의 집합체이다 (A.Etzioni)③ 조직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일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한사회체제이다. * 조직설계에서 중요한 과제 : -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