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발달사] 텔레비전(텔레비전과 사회, 문화의 관계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서론 ----------------------------------------------------------------------------------------- 1




본론 ----------------------------------------------------------------------------------------- 1
1. 한국사회의 텔레비전 도입과 정착
1) 텔레비전 도입시기의 배경 ------------------------------------------------------------ 1
2) 텔레비전 도입 이전 ------------------------------------------------------------------- 3
3) 텔레비전 도입과 정착 ----------------------------------------------------------------- 3
4) 텔레비전도입과 대중문화의 관계 ----------------------------------------------------- 4

2. 텔레비전의 보급의 확산
1) 텔레비전의 보급의 확산 --------------------------------------------------------------- 4
2) 텔레비전의 확산에 따른 대중문화와 수용자 ----------------------------------------- 5

3. 컬러텔레비전으로의 전환
1) 컬러텔레비전의 도입 과정 ------------------------------------------------------------- 6
2) 컬러텔레비전이 사회전반에 끼친 영향 ------------------------------------------------ 7
3) 컬러텔레비전과 프로그램 -------------------------------------------------------------- 9

4. 케이블TV의 등장
1) 케이블TV의 등장 ------------------------------------------------------------------------ 9
2) 케이블TV의 영향 ------------------------------------------------------------------------ 10

5. 텔레비전의 디지털화
1) 디지털 텔레비전 ------------------------------------------------------------------------- 10
2) 디지털 전환이 가져올 사회 · 환경 · 산업적 측면에서의 영향 ----------------------- 11
3) IPTV -------------------------------------------------------------------------------------- 12

6. 드라마 ‘다모’를 통해 본 디지털 콘텐츠의 사회 문화적 영향 ------------- 13


결론 ------------------------------------------------------------------------------------------- 15
본문내용
서론
텔레비전은 실로 우리의 생활 자체를 완전히 바꿔놓을 정도로 엄청난 사회적 영향력을 미쳐왔고, 과학적으로도 전기, 전등, 전화기, 라디오 등 19세기 이후 이룩된 위대한 발명품들이 모두 결합되어 있다. 이러한 점을 비추어볼 때 텔레비전의 발명이 한 사람의 힘으로 이루어 졌다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따라서 텔레비전의 발명을 과학발명품의 집합체로 보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1925년 영국인 발명가 존 로기 베어드는 못 쓰는 가구를 이용하여 오늘날의 텔레비전과 외형이 똑같이 생긴 텔레비전을 발명했다. 24개의 작은 구멍이 뚫린 원판을 1분에 6백번 회전시켜 이를 통과한 빛을 전기적인 신호의 영상을 만들어주는 이 기계식텔레비전은 영국왕립협회에서 50명의 과학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선을 보였고 BBC방송은 기계식 텔레비전을 이용, 35년 까지 시험방송을 실시했다. 다음해인 36년에 영국에서 세계 최초의 방송이 실현되고, 이 이후로 텔레비전은 전 세계 각 가정으로 보급되어 마침내 대중 앞에 서게 되었다.
이러한 텔레비전은 매체 특성상 대중을 상대로 커뮤니케이션하기 때문에 그 힘이 실로 막강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텔레비전은 등장에서부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사회의 각 분야에서 활용되었고,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텔레비전을 떼어놓고 우리 사회를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텔레비전 역사는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 제도나 법적인 측면에서만 다루어져 왔고, 이러한 점은 우리가 텔레비전 역사를 바로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한국사회의 텔레비전 도입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기술적, 사회적, 문화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조명해 봄으로써 텔레비전이 실제로 우리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텔레비전의 역사를 바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박태순 외, <1960년대의 사회운동>, 1991.
2 김민환, <한국 언론사>, 사회비평사, 1996.
3 정윤형, <한국 경제개발계획의 체제적 성격. 한국사회변동연구(1)>, 민중사, 1984.
4 강원대학교 석사 논문 <한국 TV문화의 담론구성에 관한 연구>
5) 강현두 외,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6) 이영미, <한국 대중가요 사>, 시공사. 1999.
7) 정순일 ․ 장한성 지음, <한국 텔레비전 40년의 발자취>, 한울 아카데미.
8) 김승현 ․ 한진만, <한국 사회와 텔레비전 드라마>, 2001.
9) 문화방송, <문화방송사사(1961 ~ 1982)>, 1982.
10) 박기성, <한국방송문화연구>, 1985.
11)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 TV 도입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1999.
12) 이광제, <컬러텔레비전방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방송대학11 - 연세 교육 방송국 편, 1981.
13) 김낙희, <시대변화와 광고 : 광고환경 변화와 크리에이티브, 광고정보>, 2001.
14) 한국방송공사, <한국방송 60년사>, 1987.
15) 박노성, <방송광고시장 변화와 전망에 관한 연구>, 2005.
16) 이양환, <디지털 전환이 가져올 사회적·환경적·산업적 측면에서의 영향>, 2007.
17) 장길수, , 2006.
18) 권수갑, , 방송과 기술, 2006.
19) 한영일 기자, , 서울경제, 2007/11/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 발달사와 현대 대충매체 현황 연구
  • 텔레비전이 널리 보급되면서 매스 미디어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그에 따라 미디어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전환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와 더불어 정당에 대한 전통적인 충성심이 약화되고 선거 시기에 정치적 부동층이 많아지는 등 정치 환경의 변화도 미디어의 정치적 효과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도록 했다. 중간효과 이론에는 몇 가지 접근 방법이 있는데, 이용과 충족 접근 방법, 의제설정 이론, 문화 규범 이론, 계발

  • [매체발달사] 인터넷의 특성에 따른 인터넷신문과 인쇄신문의 비교연구
  • 사회, 문화, 정치적 맥락의 영향과 실제 조직 내에서의 분업구조, 권력분포에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어떤 변화를 가져다줄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다.1) 뉴스 커뮤니케이터의 역할과 뉴스 양식의 변화처음으로 살펴볼 것은 온라인 테크놀로지에 의해서 변화한 뉴스 커뮤니케이터의 역할과 뉴스 양식의 변화이다. 여기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개념은 게이트 키핑이다. 이는 기존 저널리즘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중심이 되었던 이론으로, 커뮤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사회와 매스미디어” / “디지털 혁명, TV방송을 변화시킨다” > 2.텔레비전 발달과 도입2.1텔레비전 역사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자리잡은 가장 보편적인 매체이다. 텔레비전의 출현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물리적 제한 즉 공간적 시간적 제한성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으며, 나아가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대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가장 많은 정보를 얻게 되고,

  • [언론학] 텔레비전과 라디오
  •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 논평 및 여론과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었다. 이처럼 텔레비전과 라디오는 방송으로 묶어질 수 있지만 텔레비전과 라디오는 각각의 독특한 성격과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라디오는 청각에 의존하는 음성미디어이고 텔레비전은 청각, 시각 등을 결부시킨 영상미디어라는 점이다. 그럼 구체적으로 음성미디어로서 라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사회가 본격화되고 멀티미디어 사회로 접어들면서 출판문화 산업은 종이매체인 서적 및 잡지와 전자출판이라고 부르는 출판매체가 공존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고 지적하면서 “양자는 상호 보완적 특성을 가지면서 새로운 산업형태를 형성하고 앞으로 21세기를 향해서 새로운 산업단계를 창조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이와 같이 멀티미디어 시대의 종이출판물과 전자출판물과의 상호 보완관계에 대하여 그로포드(W. Grawford)와 고만(M. Gorm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